•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소비자뉴스

    카드뉴스

    소비자뉴스카드뉴스상세보기

    카드뉴스

    온라인 플랫폼에서 중고거래·리셀테크하는 Z세대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온라인 플랫폼에서 중고거래·리셀테크하는 Z세대
    등록일 2021-07-27 조회수 10884
    온라인 플랫폼에서 중고거래·리셀테크하는 Z세대
    디지털 네이티브인 Z세대의 전자상거래 이용이 증가하며 Z세대*만의 새로운 온라인거래 트렌드가 등장하고 있어요 *Z세대 ’90년대 중반부터 ’00년대 초반 사이에 태어나 스마트폰에 익숙한 디지털 세대 제품 구매 시 재판매를 염두에 두고 소비  직접 아이돌굿즈를 제작해 판매
    Z세대 소비자상담 중 전자상거래 비중 늘었어요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10년 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Z세대 소비자상담**건수 (단위 : 건) 전체 소비자상담 2011년 87,924 2020년 79,614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 비중 2011년 26.2% 2020년 42.0%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 ** 소비자상담의 연령 구분에 따라 10대 이하와 20대의 소비자상담을 분리하여 분석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중고거래 확산  Z세대의 소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최근 3년 간 소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중고거래가 Z세대에서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바이브컴퍼니의 Sometrend Biz를 활용 < Z세대의 중고거래 플랫폼 관련 언급량 > (단위:건) 2018년 1,183 2019년 1,195 2020년 2,946 언급 키워드 #사기 #환불
    리셀 전용 플랫폼을 통한 신발 리셀테크 활성화   최근 Z세대를 중심으로 한정판 운동화에 대한 리셀테크*가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리셀테크 되판다는 의미의 리셀(Resell)과 재테크의 합성어 소셜데이터 상에서 #신발 #N사 의 연관어가 가장 많이 등장해  브랜드 신발을 중심으로 리셀이 이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최근 3년 간 리셀테크 관련 소셜데이터 언급량 (단위:건)2018년 15,247 2019년 19,773 2020년 21,802
    아이돌굿즈를 직접 제작?판매하는 적극적인 Z세대   한편 팬슈머*로서의 Z세대는 구매자이자 판매자로서 소비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팬슈머 팬과 컨슈머를 합친 말로 제품 기획단계부터 참여하는 적극적인 팬으로서의 소비자 아이돌 소속사에서 제작한 아이돌굿즈를 구매하는 동시에 직접 스티커, 키링 등의 굿즈를 제작하고 SNS를 통해 공동구매 방식으로 판매하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어요 최근 3년 간 아이돌굿즈 소셜데이터 언급량 (단위:건) 2018년 215만 2019년 252만 2020년 284만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 www.ccn.go.kr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다음글 짜장·비빔라면, 포화지방과 나트륨 높아 과잉섭취 주의하세요
    이전글 KF94마스크, 성능 우수하나 제품별로 형태와 치수에 차이 있어요
    게시물담당자 :
    빅데이터분석팀김수빈(043)880-5783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평가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