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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60대 이상 고령소비자 상담 전년 대비 15.5% 증가했어요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2020년, 60대 이상 고령소비자 상담 전년 대비 15.5% 증가했어요
    등록일 2021-05-04 조회수 10164
    2020년, 60대 이상 고령소비자 상담 전년 대비 15.5% 증가했어요
    한국소비자원이 어버이날을 맞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 데이터를 분석하였습니다.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 최근 3년 간 ‘60대 이상’ 소비자상담 현황 2018년 77,588건 2019년 74,450건 2020년 85,986건 15.5% 60대 이상 고령소비자 상담 연평균 5.3% 증가! (건수 238,024건)
    코로나19로 생활·여가 및 건강의료·식품 품목군이 가장 많이 증가했어요 고령소비자 상담 품목군별 현황 ‘20년에 접수된 60대 이상 고령소비자의 상담 상위 품목 100개를 6개 품목군*으로 분류한 결과 최근 3년 간 가전·가구 품목군을 제외한 모든 품목군의 상담이 증가했어요 *가구·가전(20개 품목), 건강·의료·식품(20개 품목), 금융(13개 품목), 생활·여가(17개 품목), 정보통신(13개 품목), 패션·미용(17개 품목) 가구·가전(31,266건) 13,426(2018년) 8,737(2019년) 9,103(2020년) ↓17.7%(연평균증감률) 건강·의료·식품 (24,609건) 7,322(2018년) 7,762(2019년) 9,525(2020년) ↑14.1%(연평균증감률) 금융 (24,296건) 7,248(2018년) 8,139(2019년) 8,909(2020년) ↑10.9%(연평균증감률) 생활·여가 - 코로나19로 예식서비스, 외식에 대한 소비자상담이 늘면서 가장 많이 증가했어요! (22,01
    코로나19 관련 품목 외에 유사홈쇼핑*에서 구매한 선어(생선)에 대한 불만 많았어요 유사홈쇼핑* : 홈쇼핑과 유사한 형태의 상품 광고를 제작해 케이블TV에 송출하는 사업자 6개 품목군 내 개별 품목의 최근 3년 간 연평균 증가율과 접수 건수에 근거해 고령소비자 이슈 품목을 살펴본 결과, 연평균 증가율 상위 (단위:%) 선어(생선) 134.5 모바일정보 이용서비스 82.1 각종가사용품 64.8 “ 유사홈쇼핑을 보고 구매했으나, 배송이 지연되거나 상품 품질이 광고와 달랐어요. ” 접수 건수 상위 이동전화서비스 9,258 투자자문(컨설팅) 8,415 각종건강식품 5,977 “ 예상보다 과도한 요금이 청구됐어요. ”
    국내 전자상거래와 TV홈쇼핑 관련 상담 증가했어요 판매방법별로는 국내 전자상거래 상담의 연평균 증가율이 가장 높았어요 최근 3년 간 주요 판매방법별 고령소비자 상담 현황  국내 전자상거래 43.0% 23,300건 (연평균 증감률 상위 품목* : 보건·위생용품  338.0%)(접수 건수 상위 품목 : 국외여행 1,308건) TV 홈쇼핑 36.9% 15,769건  (연평균 증감률 상위 품목* : 선어(생선)  222.8%)(접수 건수 상위 품목 : 각종건강식품 1,025건) 전화 권유판매 19.0% 14,047건 (연평균 증감률 상위 품목*, 접수 건수 상위 품목 : 투자자문(컨설팅) 82.3%  4,434건) *해당 판매방법의 최근 3년 간 접수 건수 50건 이상 품목 기준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지자체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고령소비자 상담 빅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인포맵을 제작하여 누리집(www/kca.go.kr)에 게시할 계획이에요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상담센트 국번 없이 1372 www.ccn.go.kr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n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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