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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벽배송, 배송지연 시 자체 보상기준 없고 유통기한 등 표시 미흡해요
    등록일 2021-02-24 조회수 15497
    새벽배송, 배송지연 시 자체 보상기준 없고 유통기한 등 표시 미흡해요
    1인 가구,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확산 등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새벽배송* 시장규모가 급성장하고 있어요 *새벽배송 당일 자정 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다음 날 아침 6∼7시 전에 배송해주는 서비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6개월 이내 새벽배송 이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습니다.  * 마켓컬리, 쿠팡, SSG닷컴 각 400명
    새벽배송 서비스 관련 소비자불만,‘배송지연’이 가장 많았어요 새벽배송 관련 소비자불만 유형 2018년 1월부터 2020년 9월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불만 계 144건(100%) 배송지연 31건(21.5%) 품질하자 26건(18.1%) 오배송 22건(15.3%) 주문 상품 누락 15건(10.4%) 파손·분실 14건(9.7%) 지정장소가 아닌 곳에 배송 13건(9.0%) 이물질 및 벌레 8건(5.5%) 주문 취소 불가 4건(2.8%) 기타 11건(7.7%)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
    소비자 A씨 오늘 아침식사 준비를 위해 어제 밤늦게 새벽배송 주문했는데 배송이 지연되어 상품을 받지 못한 상태로 출근했어요 새벽배송 브랜드 상위 6개 업체 이용약관 조사 결과 5개 업체 약정 배송시한을 초과한 경우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기준을 명시하지 않았어요 예정된 시한 내 배송이 되지 않을 경우 지연정도에 따라 구체적인 보상기준 마련 필요해요
    유통기한, 포장단위별 용량·수량·크기, 쇠고기 등급에 대한 표시가 미흡했어요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정보제공고시 준수 여부 조사 소비자가 이용하는 새벽배송 브랜드 상위 6개 온라인 쇼핑몰 상품정보제공고시 준수 조사 결과 조사대상 : 총 300개*의 식품 및 가공식품 유통기한(품질유지기한)·제조연월일을 표시한 상품 40.7% (122개)  표시율이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어요 포장단위별 용량·수량·크기 등을 표시한 상품 87.7% (263개) ( 채소류·샐러드 : 63.3% , 정육류 : 75.0%) 쇠고기 등급 표시를 하지 않은 상품(표시대상 24개 상품 중) 33.3% (8개) * 조사대상 6개 업체가 판매하는 5개 품목군 (채소류·샐러드, 정육류, 유제품류, 냉동 가공식품류, 베이커리·과자 간식류)별 각 10개 상품을 조사함.
    소비자 종합만족도, 쿠팡(로켓프레시)이 가장 높았어요 종합만족도 평균 3.77점 사업자별 쿠팡(로켓프레시) 3.81점 SSG닷컴(쓱새벽배송) 3.76점 마켓컬리(샛별배송) 3.72점 3대 부문 만족도(평균) 서비스 품질 3.81점 서비스 상품평가 3.86점 서비스 체험 3.71점 포괄적 만족도(평균) 전반적인 만족도 3.88점 기대 대비 만족도 3.76점 이상 대비 만족도 3.90점
    새벽배송 상품의 ‘과대포장’에 대한 개선 요구가 높았어요 새벽배송 개선점 새벽배송 서비스에서 가장 개선이 필요한 점은 무엇인가요? 과대포장 24.1%(289명) 무료배송 기준 하향 19.4%(233명) 품절 상품이 없도록 충분한 제품 구비 13.3%(159명)  상품 가격 인하 11.1%(133명)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도록 과대포장 개선을 위해 업계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해요!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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