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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의 후부 안전판·판스프링 불법 설치에 대한 단속 강화 필요해요.
등록일 2021-02-16 조회수 190
화물차의 후부 안전판·판스프링 불법 설치에 대한 단속 강화 필요해요.
고속도로 주행 중 화물차의 후미를 추돌하는 사고는 사망비율*(41.9%)이 높고, 화물차 적재함에 불법으로 부착된 ‘판스프링’은 주행 중에 빈번하게 떨어져 후방에서 운행 중인 차량에 위험요인이 되고 있어요. 후부 안전판 및 판스프링 설치 형태 후부 안전판 후미 추돌 시 차고가 높은 화물차의 적재함이 승용차의 일부를 밀고 들어가 상해를 가중시키는 것을 방지하는 장비 판스프링 바퀴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차체 밑에 부착하는 부품이나, 화물차 적재함에 짐이 쏟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보조 지지대로 불법 개조해 사용 * 화물차 ‘후부 안전기준 위반’ 본격 단속(행정안전부 보도자료, 2019. 4. 30.)
한국소비자원이 보험개발원과 함께 고속도로에서 운행 중인 화물차 100대를 대상으로‘후부 안전판’, ‘판스프링’의 불법 설치 여부 및 충돌 안전성을 조사했습니다.
일부 화물차는 후부 안전판을 기준보다 높게 설치해 심각한 안전사고를 초래할 수 있어요. 조사대상 화물차 100대 중  33대 후부 안전판을 최저 570mm에서 최고 750mm로 높여 설치 →해당 기준*(550mm 이내) 위반! *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국토교통부) 후부 안전판 설치 높이 사례 안전기준 이상 550 안전기준
이에 기준보다 높은 위치(750mm)에 후부 안전판을 설치한 후 차량충돌시험을 실시해 보았어요. 차량충돌 시험 결과 시험조건 : 기준보다 높게 설치된 후부 안전판에 승용차를 고속주행속도(56km/h)로 추돌 단위 : ms=1/1,000초 충돌 전(0ms) 충돌 후(50ms) 충돌 후(157ms) 언더라이드* 현상 발생 * 화물차와 추돌사고 시 차체가 낮은 승용차의 일부가 화물차 적재함 아래로 들어가는 현상
일부 화물차, 적재함에 고정 장치없이 판스프링을 사용하고 있었어요. 조사대상 화물차 100대 중  13대 차체 하부에 부착해야 하는 판스프링을 화물칸이 벌어지지 않도록 별도의 고정 장치 없이 적재함 보조 지지대로 사용하고 있었어요. 판스프링 사고 사례 ※ 사진 출처 : kcc오토그룹 판스프링이 주행 중 날아가거나 도로에 떨어져 후방 주행 차량을 가격하면 대형사고로 연결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단속 강화가 필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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