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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품 해외직구 품질 및 AS 불만 가장 많아요
등록일 2020-10-21 조회수 171
전자제품 해외직구  품질 및 AS 불만 가장 많아요
해외직구를 통한 전자제품 구매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관련된 소비자불만과 피해도 늘고있어요 한국소비자원은 전자제품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피해를 분석하고 이용 실태 관련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최근 3년간 전자제품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상담이 지속적으로 증가했어요 최근 3년간(‘17년~’19년) 접수된* 전자제품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불만은 총 5,002건이에요 2017년 1,102건 2018년 1,716건 2019년 2,184건 매년 증가 *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과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1372소비자상담센터’ 접수 건
거래유형은 ‘구매대행’이 가장 많고, 불만유형은 ‘제품하자·품질 및 AS’가 가장 많아요 5,002건의 소비자불만 분석 결과 < 거래유형 > 구매대행 65.6% 직접구매 17.0% 배송대행 6.7% < 불만유형 > 제품하자·품질 및 AS 28.4% 취소·환급 지연 및 거부 27.9% 구매대행 구매대행 사업자를 통해 해외 상품을 주문하고 배송 받는 형태 직접구매 소비자가 해외 쇼핑몰에서 직접 상품을 구매하고 해외 판매자로부터 직접 배송 받는 형태 배송대행 해외 쇼핑몰에서 구매 후 배송대행 해외 쇼핑몰에서 구매 후 배송대행 사업자를 통해 국내로 배송 받는 형태
최근 1년간 전자제품을 해외직구로 구입한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구매품목 음향기기(무선이어폰, 스피커, 헤드폰 등)(가장 많아요) 324명(32.4%) PC 및 주변기기 287명(28.7%) 청소기 242명(24.2%) 구매 이유 국내보다 가격이 저렴해서(해외직구로 구입한 전자제품의 가격이 국내 대비 평균 25.1% 저렴하게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 났어요)  752명(75.2%)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워서 307명(30.7%) 제품 종류가 다양해서 199명(19.9%)
전자제품 해외직구 소비자의 13.7%가 소비자불만·피해를 경험했어요 소비자 A씨 해외 쇼핑몰에서 국내 미출시 모델인 무선이어폰을 구입했어요.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 www.ccn.go.kr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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