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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박시설 내 장애인 객실 수 부족하고 편의시설도 미흡해요
등록일 2020-08-13 조회수 623
숙박시설 내 장애인 객실 수 부족하고 편의시설도 미흡해요
한국소비자원이 수도권 숙박시설 내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온라인 및 현장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숙박시설 내 장애인 객실 등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이 미흡해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조사대상 숙박시설 절반에 장애인 객실이 없었어요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30실 이상 숙박시설은 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객실을 보유하고, 기준에 맞게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해야 해요. 30실 이상 객실 보유 숙박시설  전체 객실의 1%  관광숙박시설  객실 수와 관계없이 3% 이상 장애인 객실 설치 의무가 있는 숙박시설 100개소에 온라인 조사 결과 장애인 객실 설치 여부 단위 : 개소, (%) 미설치 [ 총 49개소, 49% ] 41(63.1) 일반숙박시설 8(22.9) 관광숙박시설
일부 장애인 객실, 휠체어 활동공간 미확보 등 설치기준에 부적합해요 장애인 객실이 설치된 30개소에 대해 설치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현장 조사한 결과 19개소(63.3%) 침대 측면 공간이 협소해 객실 내부 휠체어 활동공간 기준(1.2m 이상)에 부적합, 5개소(16.7%) 화장실 출입문에 2cm 이상 단차(높이차이)가 있어 기준에 부적합 넘어짐·부딪힘 등의 장애인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았어요!
숙박시설 내 장애인 편의시설 관리·감독 강화 필요해요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아래 내용을 요청할 예정입니다 관할 지방자치단체 숙박시설 내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 및 관리·감독 강화 보건복지부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된 시정명령 및 이행강제금 부과내역의 제출 의무 신설
소비자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주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없이 1372 www.ccn.go.kr,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립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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