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뉴스
카드뉴스
카드뉴스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음식의 구성 및 맛’ 높고, ‘가격 및 가성비’ 낮아 | |||||
---|---|---|---|---|---|
등록일 | 2019-12-09 | 조회수 | 13533 | ||
#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음식의 구성·맛' 높고, '가격·가성비' 낮아요
#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으나,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정보는 부족해요 한국소비자원은 가맹점 수 상위 8개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이용실태를 조사했습니다. 【 조사개요 】 ·조사대상 :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가맹점 수 상위 8개 사업자) 이용경험자 1,600명(사업자별 200명 균등할당) BBQ, BHC, 교촌치킨, 굽네치킨, 네네치킨, 처갓집양념치킨, 페리카나, 호식이두마리치킨(가나다순)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19.9.5.∼9.10.) ·분석개요 : 만족도는 부문별 가중 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2.50%p # '음식의 구성·맛' 만족도는 높고, '가격·가성비' 만족도는 낮아요 조사대상 8개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 종합만족도 평균 3.69점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의 중요도(가중치)를 반영한 평균값 페리카나 3.79점, 처갓집양념치킨 3.77점, 네네치킨 3.73점, 호식이두마리치킨 3.71점, 굽네치킨 3.69점, BBQ·BHC 3.63점, 교촌치킨 3.56점 # 서비스 품질 만족도 평균 3.85점 페리카나 3.93점, 처갓집양념치킨 3.89점, 네네치킨 3.87점, 굽네치킨 3.87점 상품 특성 만족도(음식의 구성·맛, 가격·가성비, 고객소통·정보제공 등 3개 요인으로 평가 음식의 구성·맛에 대한 만족도 평균 3.86점 → 종합만족도보다 높아요 가격·가성비에 대한 만족도 평균 3.34점 → 낮아요 호감도평균 3.61점 처갓집양념치킨 3.70점, 페리카나 3.69점, 네네치킨 3.67점 # 프랜차이즈 치킨 선택 이유는? (n=1,600) 맛: 58.4%(가장 많아요) 가격: 8.8% 브랜드 신뢰: 7.6% 치킨의 품질: 7.5% 양: 6.9% 다양한 메뉴: 5.6% 서비스의 질: 2.4% 기타: 2.2% 부가 서비스: 0.6% # 가장 많은 소비자 불만·피해유형은? 프랜차이즈 치킨 이용 시 소비자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는 30.3% (N=484, 단위: %) 주문·배달 오류: 35.3 거짓·과장 광고: 17.8 할인 쿠폰 적용 시 차별: 10.2 위생 관련 문제: 9.7 긴 대기시간·배달시간: 6.8 불친절 서비스: 3.5 조리 상태 불량: 3.3 기타: 13.4 |
|||||
다음글 | 롱패딩, 전체적으로 보온성이 우수하고 충전재 품질도 양호해요 | ||||
이전글 | 건강보험적용 치과임플란트 시술 병원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