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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쓸모있는 온라인상 부당유인행위 다크넛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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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9-04-19 | 조회수 | 11272 | ||
# 알아두면 쓸모있는 온라인상 부당유인행위 다크넛지(Dark Nudge)
# 다크넛지란? 사업자가 소비자의 실수하는 특성을 악용하여 비합리적 구매를 유도함으로써 이익을 취하는 행위. Nudge 본래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라는 뜻으로 강요가 아닌 간접적 개입으로 행위자의 특정 행위를 유도하는 것을 가리킴. # 온라인 사업자는 ‘한정수량’, ‘역대 최저가’, ‘(1개월) 무료 이용 ’등 자극적인 광고를 내세우지만, 실상 우리 소비자들은 사업자들의 상술에 현혹되고 있음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대표유형 1. 압박판매. 소비자들의 심리를 압박해서 구매를 촉진하는 행위.(오늘 단 하루 특가판매, 남은수량1개 등). 대표유형 2. 가격할인 유도. 광고에서는 1박에 10만원이라고 보고 결제를 시도했지만, 최종결제 시 별도비용이 부과되어 최종가격 20만원을 요구함. # 대표유형 3. 결제 임의 갱신. 동영상 시청 어플리케이션의 ‘1개월 무료체험’ 이용후, 별도의 알림이나 결제요구를 받지 못한 채 매월 자동 결제됨. 대표유형 4. 수집목적 외 개인정보 요구. 설문조사 등의 수집목적으로 사용되는 정보 이외의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행위. # 다크넛지 예방 알아두면 쓸모있는 팁. 1. ‘잔여수량이 적다’ 또는 ‘수요가 굉장히 높은 상태’ 등의 압박성 문구의 신뢰성이 낮으므로 섣부른 구매 자제할 것. 2. ‘최저가’ 등의 광고에 현혹되지 않고 최종적으로 지불해야하는 비용의 구성요소와 총액을 반드시 확인할 것. 3. 온라인 콘텐츠의 무료 체험 후 유로 전환 서비스 이용 시 자동 결제 연장 여부를 확인하고 소비자 동의 없이 자동으로 결제된 내역이 있는지 결제내역을 매달 살필 것. 4. 개인정보 수집의 목적과 활용범위 등을 명확히 밝히지 않은 사이트 가입을 자제하고, 경품 제공 이벤트에 신중히 참여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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