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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4월, 코로나19로 전년 동월 대비 '보건·위생용품’, ‘예식서비스’ 소비자상담 증가율 높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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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0-05-20 | 조회수 | 7499 | |||||||||||||||||||||||||||||||||||||||||||||||||||||||||||||||||||||||||||||||||||
첨부파일 | ||||||||||||||||||||||||||||||||||||||||||||||||||||||||||||||||||||||||||||||||||||||
이 자료는 5월 20일(수) 06시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4월, 코로나19로 전년 동월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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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19. 4. | 2020. 3. | 2020. 4. | 증감률 | ||
전년 동월 대비 | 전월 대비 | |||||
소비자 상담 | 61,674건 | 64,413건 | 54,823건 | △11.1% | △14.9% |
* 2020년 5월 7일 조회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일) 내 수치 변동 가능
전년 동월 대비 ‘보건·위생용품’, ‘예식서비스’,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상담 증가율 높아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월 대비 ‘보건·위생용품’이 597.0%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예식서비스’(233.8%), ‘항공여객운송서비스’(172.2%)가 뒤를 이었다.
‘보건·위생용품’과 ‘예식서비스’,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3월에 이어 4월에도 코로나19로 인해 높은 상담증가율을 기록했다. ‘보건·위생용품’의 경우 전자상거래로 구매한 마스크의 배송 지연에 따른 소비자 불만이 많았고, ‘예식서비스’와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계약 및 예약 취소로 인한 위약금 분쟁이 많았다.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았던 품목은 ‘셔츠’(41.7%), ‘전기세탁기’(40.1%), ‘원피스’(38.5%) 등이었다. ‘셔츠’, ‘원피스’의 경우 전자상거래로 구매한 물품의 배송 및 환급이 지연되고 업체와의 연락이 원활하지 않아 소비자 불만이 발생했고, ‘전기세탁기’는 세탁 기능 미흡 또는 소음 발생에 따른 불만이 많았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의류·섬유’가 3,336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헬스장· 휘트니스센터’(2,591건), 항공여객운송서비스(1,984건) 순이었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 [상담 다발 품목] (단위 : 건) | ||||||||
순위 | 품목명 | 증가율 | 순위 | 품목명 | 증가율 | 순위 | 품목명 | 건수 | ||
1 | 보건·위생용품 | 597.0 | 1 | 셔츠 | 41.7 | 1 | 의류·섬유 | 3,336 | ||
2 | 예식서비스 | 233.8 | 2 | 전기세탁기 | 40.1 | 2 | 헬스장·휘트니스센터 | 2,591 | ||
3 | 항공여객운송서비스 | 172.2 | 3 | 원피스 | 38.5 | 3 | 항공여객운송서비스 | 1,984 | ||
4 | 외식 | 78.8 | 4 | 치과 | 36.8 | 4 | 이동전화서비스 | 1,716 | ||
5 | 모바일게임서비스 | 64.9 | 5 | 모바일게임서비스 | 29.7 | 5 | 투자자문(컨설팅) | 1,036 |
연령대는 30대(31.0%), 상담사유는 계약해제·위약금(26.8%) 관련 사례가 많아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6,077건(31.0%)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3,696건(26.4%), 50대 9,700건(18.7%)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계약해제·위약금’(14,677건, 26.8%), ‘품질·A/S관련’(12,586건, 23.0%), ‘계약불이행’(8,717건, 15.9%) 순이었으며, 특수판매 중에는 ‘국내 전자상거래’(16,595건, 30.3%), ‘방문판매’(2,259건, 4.1%), ‘전화권유판매’(1,873건, 3.4%)의 비중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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