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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내비게이션 소비자 만족도, ‘경로 안내 및 주변시설 검색 정확성’ 높고 ‘앱 이용 편리성’ 낮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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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9-09-09 | 조회수 | 6433 | ||||||||||||||||||||||||||||||||||||||||||||
첨부파일 | |||||||||||||||||||||||||||||||||||||||||||||||
이 자료는 9월 9일(월) 06시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내비게이션 소비자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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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종합만족도* | ||||
서비스 품질 | 상품 특성 | 호감도 | |||
경로 안내 및 주변시설 검색 정확성 | 앱 이용 편리성 | ||||
T맵 | 3.85 | 3.95 | 3.90 | 3.66 | 3.81 |
카카오내비 | 3.82 | 3.90 | 3.87 | 3.67 | 3.79 |
네이버지도 | 3.77 | 3.86 | 3.84 | 3.60 | 3.74 |
원내비 | 3.72 | 3.81 | 3.77 | 3.54 | 3.69 |
평균 | 3.79 | 3.88 | 3.85 | 3.62 | 3.76 |
*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 3개 부문의 만족도에 가중치를 반영하여 산출
모바일 내비게이션의 경로 안내 서비스 중 ‘추천 경로’ 이용이 가장 많아
모바일 내비게이션 경로 안내 서비스의 이용 유형으로는 `추천 경로'가 62.1%로 가장 많았고, `최단 거리'가 19.1%, `최소 시간'이 9.3%였다.
모바일 내비게이션의 주변시설 검색 서비스를 이용한 응답자는 59.6%(715명)였는데 검색한 주변시설로는 `주유소'가 75.0%로 가장 많았고, `음식점'이 46.4%, `편의점 및 마트'가 38.9%로 뒤를 이었다(중복응답).
충분한 교통정보 및 정확한 경로 안내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수준 높아
한편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에서 개선할 점으로 `실시간 교통정보 부족'(17.6%), `장소정보 누락'(15.8%), `부가혜택 부족'(14.8%), `서비스 불량 및 오류'(14.6%), `경로 안내 부정확성'(11.8%)을 응답한 비율이 높았다. `경로 안내 및 주변시설 검색 정확성'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음에도 충분한 교통정보 및 정확한 경로 안내에 대한 개선 요구가 많아 소비자의 기대 수준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공유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 1372소비자상담센터 www.ccn.go.kr : 국번없이 1372
- 한국소비자원 www.kca.go.kr : 팩스 : 043-877-6767
- 정보교육국 서비스비교팀
- 강병모 팀장(043-880-5721) / 홍수진 조사관(043-880-5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