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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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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 소비자 만족도, ‘배송 정확성 및 신속성’ 높고 ‘상품 다양성 및 우수성’ 낮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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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9-09-02 | 조회수 | 7970 | ||||||||||||||||||||||||||||||||||||||||||||||||||||||||||||||||||||||||||||||||||||||||||||||||
첨부파일 | |||||||||||||||||||||||||||||||||||||||||||||||||||||||||||||||||||||||||||||||||||||||||||||||||||
이 자료는 9월 2일(월) 6:00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오픈마켓 소비자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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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종합만족도* | ||||||||
서비스 품질 | 상품 특성 | 호감도 | |||||||
상품 다양성 및 우수성 | 가격 및 부가혜택 | 정보제공 | 불만처리 | 시스템 성능 및 보안 | 배송 정확성 및 신속성 | ||||
쿠팡 | 3.72 | 3.71 | 3.43 | 3.62 | 3.61 | 3.52 | 3.63 | 3.85 | 3.72 |
G마켓 | 3.66 | 3.65 | 3.44 | 3.61 | 3.56 | 3.56 | 3.58 | 3.71 | 3.67 |
네이버 | 3.66 | 3.63 | 3.47 | 3.68 | 3.59 | 3.46 | 3.62 | 3.71 | 3.68 |
11번가 | 3.64 | 3.64 | 3.45 | 3.64 | 3.55 | 3.49 | 3.64 | 3.65 | 3.65 |
옥션 | 3.64 | 3.64 | 3.47 | 3.72 | 3.58 | 3.52 | 3.60 | 3.69 | 3.64 |
인터파크 | 3.56 | 3.56 | 3.28 | 3.54 | 3.49 | 3.42 | 3.49 | 3.63 | 3.59 |
평균 | 3.65 | 3.64 | 3.42 | 3.64 | 3.56 | 3.50 | 3.59 | 3.71 | 3.66 |
*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 3개 부문의 만족도에 가중치를 반영하여 산출
오픈마켓 월평균 사용 금액은 ‘5만 원 이상 ~ 10만 원 미만’이 가장 많아
주로 거래하는 오픈마켓에서 사용한 월평균 금액은 `5만 원 이상 ~ 10만 원 미만'이 33.8%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10만 원 이상 ~ 15만 원 미만'이 21.5%, `5만 원 미만'이 20.6%였다.
한편 오픈마켓에서 구매한 품목으로는 `식품'이 39.2%로 가장 많았고, `의류'가 31.1%, `뷰티·잡화'가 12.2%로 뒤를 이었다.
상품 관리, 배송, 교환 및 환불 등 서비스 전 과정에 대한 품질 개선 필요
오픈마켓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는 28.7%(345명)였고, 피해유형은 `상품 하자' 26.1%, `배송지연·분실' 20.9%, `교환 및 환불 거부' 18.6% 등으로 오픈마켓 서비스의 전 과정(상품 관리→배송→교환 및 환불)에 대한 품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공유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 1372소비자상담센터 www.ccn.go.kr : 국번없이 1372
- 한국소비자원 www.kca.go.kr : 팩스 : 043-877-6767
- 정보교육국 서비스비교팀
- 팀장 강병모 TEL. 043-880-5721 / 조사관 홍수진 TEL. 043-880-5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