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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기 렌탈 서비스, ‘설치기사’ 만족도 높고 ‘렌탈비·부가혜택’ 만족도 낮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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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9-01-02 | 조회수 | 36235 | |||||||||||||||||||||||||||||||||||||||||||||||||||||||||||||||||||||||||||||||||||||||||||||||||||||||||||||||||||||||||||||||||||||||||||||
첨부파일 | ||||||||||||||||||||||||||||||||||||||||||||||||||||||||||||||||||||||||||||||||||||||||||||||||||||||||||||||||||||||||||||||||||||||||||||||||
이 자료는 즉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정수기 렌탈 서비스, ‘설치기사’ 만족도 높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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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서비스* 품질 | 서비스 상품 | 서비스** 호감도 | 종합만족도 | ||||
설치기사서비스 | 관리직원서비스 | 제품다양성 | 정보이용편리성 | 렌탈비·부가혜택 | ||||
LG전자 | 3.91 | 4.06 | 4.00 | 3.69 | 3.63 | 3.40 | 3.73 | 3.77 |
코웨이 | 3.79 | 3.94 | 3.81 | 3.69 | 3.59 | 3.32 | 3.64 | 3.65 |
교원웰스 | 3.77 | 3.87 | 3.77 | 3.53 | 3.51 | 3.39 | 3.63 | 3.63 |
청호나이스 | 3.76 | 3.86 | 3.76 | 3.54 | 3.53 | 3.36 | 3.64 | 3.63 |
SK매직 | 3.75 | 3.92 | 3.77 | 3.58 | 3.45 | 3.25 | 3.60 | 3.60 |
쿠쿠홈시스 | 3.68 | 3.84 | 3.70 | 3.43 | 3.30 | 3.20 | 3.56 | 3.53 |
평균 | 3.78 | 3.91 | 3.80 | 3.58 | 3.50 | 3.32 | 3.63 | 3.64 |
* 정수기 렌탈 서비스 업체의 직원 전문성, 고객응대 신속성 등 서비스 전달과정에 대한 만족도 측정
**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에 대한 평가로 긍·부정의 빈도 측정
2016년 조사대상 4개 업체 모두 종합만족도 상승
한편, 2016년도와 비교 가능한 쿠쿠홈시스, 코웨이, 청호나이스, SK매직 4개 업체는 종합만족도 점수가 모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별로는 쿠쿠홈시스가 2016년 3.33점에서 2018년 3.53점으로 0.20점 올라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고, 코웨이 0.14점, 청호나이스 0.12점, SK매직 0.11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6년 대비 종합만족도 비교 ]
(단위 : 점)
구분 | 2016년 | 2018년 | 증감 |
쿠쿠홈시스 | 3.33 | 3.53 | +0.20 |
코웨이 | 3.51 | 3.65 | +0.14 |
청호나이스 | 3.51 | 3.63 | +0.12 |
SK매직 | 3.49 | 3.60 | +0.11 |
LG전자·교원웰스는 2018년 신규 조사대상임.
의무사용기간 단축, 중도해지 위약금 조정 등 서비스 품질 개선 필요
한편, 정수기 렌탈 서비스의 개선할 점에 대해 의무사용기간 단축, 과도한 중도해지 위약금, 정수기 관리직원의 잦은 교체 등의 순으로 응답이 많아 정수기 렌탈 계약 기간과 해지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 정수기 렌탈 서비스 개선할 점 ]
(n=1,200)
내용 | 비율(%) |
의무사용기간 단축 | 27.4 |
과도한 중도해지 위약금 | 26.4 |
정수기 관리직원의 잦은 교체 | 17.5 |
이물질 혼입 및 수질 이상 | 14.7 |
불규칙적인 관리서비스 | 10.8 |
기타 | 3.2 |
피해구제 합의율은 교원웰스가 상대적으로 높아
최근 3년간(’15년~’17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6개 정수기 렌탈 서비스 업체 관련 피해구제 신청건수는 총 1,051건으로, 가입자 10만명 대비 건수는 교원웰스가 3.8건으로 가장 적었고, 다음으로 LG전자, 코웨이, SK매직 등의 순이었다.
피해구제 신청사건 중 환급, 배상, 계약해제 등 보상 처리된 사건의 비율(합의율)은 교원웰스 78.9%, 청호나이스 68.3%, SK매직 67.6% 등으로 나타났다.
[ 피해구제 접수 현황 ]
(단위 : 건, 천명)
구분 | 최근 3년간피해구제신청건수(A) | 렌탈가입자수1) (B) | 가입자 10만명 대비 건수(A/B) |
교원웰스 | 19 | 500 | 3.8 |
LG전자 | 40 | 713 | 5.6 |
코웨이 | 351 | 2,815 | 12.5 |
SK매직 | 139 | 818 | 17.0 |
쿠쿠홈시스 | 278 | 1,200 | 23.2 |
청호나이스 | 224 | 520 | 43.1 |
1) ’17. 12. 기준 각 사 제공자료 참고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관련 사업자와 공유하고 소비자 불만사항에 대한 적극적인 개선을 요청했으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 1372소비자상담센터 www.ccn.go.kr : 국번없이 1372
- 한국소비자원 www.kca.go.kr : 팩스 : 043-877-6767
- 정보교육국 서비스비교팀
- 강병모 팀장 (043-880-5721) / 석윤경 대리 (043-880-5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