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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인터넷 설치’ 만족도 높고 ‘요금 및 부가혜택’ 만족도 낮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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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8-12-24 | 조회수 | 6829 | |||||||||||||||||||||||||||||||||||||||||||||||||||||||||||||||||||||||||||||||||||||||||||||||||||||||||||||||||||
첨부파일 | ||||||||||||||||||||||||||||||||||||||||||||||||||||||||||||||||||||||||||||||||||||||||||||||||||||||||||||||||||||||
이 자료는 즉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인터넷 설치’ 만족도 높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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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서비스* 품질 | 서비스 상품 | 서비스** 호감도 | 종합만족도 | ||||
인터넷설치 | 가입·결제절차 | 유무선인터넷 성능 | 정보이용편리성 | 요금 및부가혜택 | ||||
KT | 3.73 | 3.78 | 3.73 | 3.70 | 3.61 | 3.08 | 3.53 | 3.66 |
SK브로드밴드 | 3.61 | 3.71 | 3.76 | 3.58 | 3.59 | 3.22 | 3.43 | 3.56 |
LG유플러스 | 3.54 | 3.75 | 3.73 | 3.58 | 3.49 | 3.18 | 3.41 | 3.52 |
CJ헬로 | 3.16 | 3.56 | 3.47 | 3.16 | 3.16 | 2.94 | 3.18 | 3.16 |
티브로드 | 3.16 | 3.52 | 3.57 | 3.10 | 3.07 | 2.95 | 3.15 | 3.13 |
평균 | 3.44 | 3.66 | 3.65 | 3.42 | 3.38 | 3.07 | 3.34 | 3.41 |
*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고객응대 태도, 직원의 전문성 등 서비스 전달과정에 대한 만족도 측정
**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에 대한 평가로 긍·부정의 빈도 측정
A/S 이용 시 방문기사 만족도가 높아
한편, 5개 초고속 인터넷 업체의 A/S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콜센터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60점인 반면, 방문기사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95점으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비대면인 콜센터보다 방문기사를 통한 대면 A/S에 대한 만족감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구분 | 콜센터 (n=763) | 방문기사 (n=663) |
KT | 3.80 | 4.11 |
SK브로드밴드 | 3.79 | 4.02 |
LG유플러스 | 3.67 | 3.99 |
CJ헬로 | 3.43 | 3.81 |
티브로드 | 3.34 | 3.81 |
평균 | 3.60 | 3.95 |
피해구제 합의율은 LG유플러스가 상대적으로 높아
최근 3년간(’15년~’17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5개 초고속 인터넷 업체 관련 피해구제 신청건수는 총 1,034건으로, 가입자 10만명 대비 건수는 티브로드가 3.3건으로 가장 적었고, 다음으로 KT 3.7건, SK브로드밴드 4.8건 등의 순이었다.
피해구제 신청사건 중 환급, 배상, 계약해제 등 보상 처리된 사건의 비율(이하 합의율)은 LG유플러스가 86.2%인데 비해 KT(59.1%)의 합의율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 피해구제 접수 현황 ]
(단위 : 건, 천명)
구분 | 최근 3년간피해구제신청건수(A) | 가입자 수1) (B) | 가입자 10만명 대비 건수(A/B) |
티브로드 | 30 | 914 | 3.3 |
KT | 328 | 8,758 | 3.7 |
SK브로드밴드2) | 263 | 5,439 | 4.8 |
CJ헬로 | 57 | 812 | 7.0 |
LG유플러스 | 356 | 3,815 | 9.3 |
1) (자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선 통신서비스 통계 현황」, 각 사 제공 (’17.12 기준)
2) SKT 재판매 포함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관련 사업자와 공유하고 소비자 불만사항에 대한 적극적인 개선을 요청했으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 1372소비자상담센터 www.ccn.go.kr : 국번없이 1372
- 한국소비자원 www.kca.go.kr : 팩스 : 043-877-6767
- 소비자정보국 서비스비교팀
- 마미영 팀장 (043-880-5721) / 석윤경 대리 (043-880-5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