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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부가서비스 소비자만족도, ‘사이트·앱 이용편리성’ 높고, ‘할인율 및 혜택범위’ 는 낮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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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8-11-26 | 조회수 | 8710 | |||||||||||||||||||||||||||||||||||||||||||||||||||||||||||||||||||||||||||||||||||||||||||||||||||||||||||||||
첨부파일 | ||||||||||||||||||||||||||||||||||||||||||||||||||||||||||||||||||||||||||||||||||||||||||||||||||||||||||||||||||
이 자료는 즉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소비자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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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서비스* 품질 | 서비스 상품 | 서비스** 호감도 | 종합만족도 | ||
사이트·앱이용편리성 | 부가서비스의 유용성 | 할인율 및 혜택범위 | ||||
KB국민카드 | 3.78 | 3.69 | 3.72 | 3.56 | 3.64 | 3.64 |
신한카드 | 3.76 | 3.69 | 3.71 | 3.52 | 3.61 | 3.62 |
현대카드 | 3.78 | 3.63 | 3.67 | 3.46 | 3.63 | 3.61 |
NH농협카드 | 3.70 | 3.67 | 3.63 | 3.47 | 3.60 | 3.58 |
우리카드 | 3.73 | 3.64 | 3.55 | 3.31 | 3.63 | 3.58 |
삼성카드 | 3.72 | 3.68 | 3.58 | 3.46 | 3.58 | 3.57 |
하나카드 | 3.68 | 3.66 | 3.63 | 3.34 | 3.56 | 3.54 |
롯데카드 | 3.68 | 3.66 | 3.57 | 3.35 | 3.54 | 3.52 |
평균 | 3.73 | 3.66 | 3.63 | 3.43 | 3.60 | 3.58 |
* 부가서비스의 지속성과 정확성, 충분한 정보제공 등
**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에 대한 평가로 긍·부정의 빈도 측정
KB국민카드·NH농협카드 등 소비자만족도 상승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등 4개 업체는 지난 2016년에 비해 종합만족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하나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3개 업체는 종합만족도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6년 대비 종합만족도 비교 ]
( 단위 : 점 / 5 점 만점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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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16년 | 2018년 | 점수 변동 |
KB국민카드 | 3.54 | 3.64 | +0.10 |
NH농협카드 | 3.49 | 3.58 | +0.09 |
신한카드 | 3.59 | 3.62 | +0.03 |
우리카드 | 3.55 | 3.58 | +0.03 |
롯데카드 | 3.52 | 3.52 | - |
현대카드 | 3.62 | 3.61 | -0.01 |
삼성카드 | 3.60 | 3.57 | -0.03 |
하나카드 | 3.58 | 3.54 | -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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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할 때’ 가장 많이 부가서비스 이용
한편, 응답자 1,600명을 대상으로 신용카드 부가서비스를 언제 이용하는지 조사한 결과, ‘쇼핑할 때’가 23.3%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주유할 때’(19.7%), ‘대중교통 이용할 때’(13.1%), ‘문화생활 할 때’(12.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관련 사업자와 공유하고 취약부문에 대한 개선을 요청했으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 1372소비자상담센터 www.ccn.go.kr : 국번없이 1372
- 한국소비자원 www.kca.go.kr : 팩스 : 043-877-6767
- 소비자정보국 서비스비교팀
- 마미영 팀 장 (043-880-5721) / 조광희 조사관 (043-880-5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