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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연간 소비자상담 동향
    등록일 2018-02-12 조회수 8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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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연간 소비자상담 동향

    - ‘TV’, ‘학습지’, ‘양복세탁’은 증가한 반면, ‘자동차 보험’, ‘정수기 대여’는 감소-

    (상담건수) 2017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은 795,883건으로 전년(779,332건) 대비 2.1%(16,551건) 증가함.
    (접수방법)‘전화’(82.4%), ‘인터넷’(13.2%), ‘서신·팩스’(3.7%), ‘방문’(0.7%) 순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정부에서 운영하는국내 유일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이며, 전국 국번없이 ‘1372’ 전화번호를 누르면 소비자단체·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실시간으로 상담 및 피해처리를 수행

    (상담 다발 품목) 상담이 많은 품목은 ‘휴대폰/스마트폰’(24,367건), ‘이동전화서비스’(21,873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18,061건), ‘초고속 인터넷’(14,495건), ‘국외여행’(14,237건) 등의 순임.

    【 상담 다발 품목 현황 】

     (단위 : 건, %)

    순위 품목(소분류) 2016년 2017년 전년 대비
    비율 비율 증감건수 증감률
    1 휴대폰/스마트폰 28,112 3.6 24,367 3.1 -3,745 -13.3
    2 이동전화서비스 22,504 2.9 21,873 2.7 -631 -2.8
    3 헬스장·휘트니스센터 17,803 2.3 18,061 2.3 258 1.4
    4 초고속인터넷 13,747 1.8 14,495 1.8 748 5.4
    5 국외여행 12,799 1.6 14,237 1.8 1,438 11.2
    6 정수기대여(렌트) 15,014 1.9 11,458 1.4 -3,556 -23.7
    7 항공여객운송서비스 9,920 1.3 10,433 1.3 513 5.2
    8 중고자동차중개·매매 11,058 1.4 10,392 1.3 -666 -6.0
    9 택배화물운송서비스 9,401 1.2 10,356 1.3 955 10.2
    10 중형승용자동차 9,495 1.2 10,128 1.3 633 6.7
    (증감률 상위 품목) 전년 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TV’(20.8%), ‘학습지’(20.0%), ‘양복세탁’(17.8%)등의 순임.
    반면, 전년 대비 상담 감소율이 높은 품목은 ‘자동차보험’(-24.3%), ‘정수기 대여(렌트)’(-23.7%), ‘여성용내의류’(-23.1%)등의 순임.

    【 상담 증가율 상위 10개 품목 현황 】

     (단위 : 건, %)

    순위 품목(소분류) ’16년 ’17년 증가율(전년 대비)
    1 TV 7,147 8,633 20.8
    2 학습지 3,753 4,502 20.0
    3 양복세탁 6,598 7,772 17.8
    4 냉장고 5,998 6,717 12.0
    5 국외여행 12,799 14,237 11.2
    6 택배화물 운송서비스 9,401 10,356 10.2
    7 자동차대여 (렌트) 4,352 4,714 8.3
    8 캐주얼바지 4,064 4,364 7.4
    9 점퍼·재킷류 8,187 8,768 7.1
    10 중형승용 자동차 9,495 10,128 6.7

    소비자상담이 전체 상담의 0.5% 이상인 품목 중 전년 대비 증감률 상위 품목 선정

    【 상담 감소율 상위 10개 품목 현황 】

    (단위 : 건, %)

    순위 품목(소분류) ’16년 ’17년 감소율(전년 대비)
    1 자동차보험 6,561 4,964 -24.3
    2 정수기대여 (렌트) 15,014 11,458 -23.7
    3 여성용내의류 4,907 3,772 -23.1
    4 인터넷교육 서비스 6,904 5,591 -19.0
    5 휴대폰/ 스마트폰 28,112 24,366 -13.3
    6 외식 4,320 3,884 -10.1
    7 치과 6,763 6,133 -9.3
    8 건강(암·기타 질병)보험 5,740 5,227 -8.9
    9 유선방송 4,865 4,435 -8.8
    10 아파트 5,319 4,950 -6.9

    소비자상담이 전체 상담의 0.5% 이상인 품목 중 전년 대비 증감률 상위 품목 선정

    (판매방법) 전체 상담 중 특수판매 관련 상담은 243,250건(30.6%)이며, 유형별로는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157,174건)이 가장 많았고, ‘방문판매’(31,926건), ‘전화권유판매’(19,134건), ‘TV홈쇼핑’(17,006건) 등의 순임.
    전년 대비 ‘전자상거래’(24.7%↑) 관련 상담이 증가한 반면, ‘방문판매’(10.5%↓) 관련 상담은 감소함.

    * ‘전자상거래’는 ‘항공여객운송서비스’·‘국외여행’·‘점퍼·재킷류’, ‘방문판매’는 ‘상조서비스’·‘정수기대여(렌트)’·‘학습지’, ‘전화권유판매’는 ‘초고속인터넷’·‘이동전화서비스’·‘휴대폰/스마트폰’, ‘TV홈쇼핑’은 ‘국외여행’·‘전기매트류’·‘매트’ 관련 상담이 많았음.

    (상담사유) ‘품질(물품/용역)’(21.8%), ‘계약해제·해지/위약금’(19.4%),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12.5%), ‘청약철회’(8.6%) 등의 순으로 많음.
    전년 대비 ‘표시·광고’(19.7%↑),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19.1%↑), ‘청약철회’ (8.8%↑), ‘부당채권추심’(6.7%↑), ‘AS불만'(5.4%↑), ‘거래관행’(4.8%↑) 관련 상담이 증가함.

    * ‘품질(물품/용역)’은 ‘휴대폰/스마트폰’·‘중형승용자동차’·‘중고자동차중개·매매’, ‘계약해제·해지/위약금’은 ‘헬스장·휘트니스센터’·‘국외여행’·‘초고속인터넷’, ‘계약불이행 (불완전이행)’은 ‘이동전화서비스’·‘택배화물운송서비스’·‘국외여행’ 관련 상담이 많았음.

    (연령대) 소비자 연령 확인이 가능한 상담 733,943건 중 ‘30대’가 241,270건(32.9%)으로 가장 많았고 ‘40대’(192,468건, 26.2%), ‘50대’(128,953건, 17.6%), ‘20대’(101,034건, 13.8%) 등의 순으로 많음.

    * ‘30대, 40대’는 ‘휴대폰/스마트폰’·‘헬스장·휘트니스센터’·‘이동전화서비스’, ‘50대’는 ‘휴대폰/스마트폰’·‘이동전화서비스’·‘상조서비스’, ‘20대’는 ‘인터넷교육서비스’·‘휴대폰/스마트폰’·‘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상담이 많았음.

    (지역) 인구 만명당 소비자상담 건수는 ‘서울특별시’(192.2건), ‘대전광역시’ (175.7건), ‘경기도’(169.0건)순으로 많음.                                                                                 인구 만명당 소비자상담 건수는 ‘서울특별시’(192.2건), ‘대전광역시’ (175.7건), ‘경기도’(169.0건) 순으로 많았음 

    (상담처리) 2017년 상담 중 643,884건은 소비자분쟁 해결기준 및 관련법규 등 소비자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자율적인 피해해결을 도왔고, 자율적인 해결이 어려운 사업자와의 분쟁은 소비자단체 및 지자체의 피해처리(113,535건)와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분쟁조정(38,444건)을 통해 처리함.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품목별 주요 상담내용

    자세한 내용은 ‘1372 소비자상담센터 홈페이지’(www.1372.go.kr) - ‘통계자료’ - ‘소비자상담동향분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피해구제국 1372운영팀
    황진자 팀장(043-880-5801) / 강희송 조사역(043-880-5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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