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소비자뉴스

    보도자료

    소비자뉴스보도자료상세보기

    보도자료

    전기자전거, 1회 충전 후 주행거리는 제품 간 최대 약 1.9배 차이나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전기자전거, 1회 충전 후 주행거리는 제품 간 최대 약 1.9배 차이나
    등록일 2017-04-24 조회수 10395
    첨부파일

    이 자료는 4월 24일(월) 조간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방송·인터넷 매체는 4월 23일(일) 12시]

    전기자전거, 1회 충전 후 주행거리는 제품 간 최대 약 1.9배 차이나

    최근 미세먼지와 교통체증 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전기자전거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내년 3월부터는 안전요건(최고속도 25km/h 미만, 총중량 30kg 미만의 페달보조방식)을 충족하는 전기자전거는 자전거도로를 통행할 수 있게 관련법*이 개정되어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유형 및 가격대의 제품이 유통되고 있지만, 제품의 품질 및 안전성에 대한 정보는 미흡한 실정이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개정안(’18. 3. 22. 시행 예정)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7종의 전기자전거를 대상으로 주행거리, 주행 편의성 및 안전성, 배터리 안전성, 차체 품질, 겉모양·구조 등 주요 품질을 시험·평가하였다.

    시험결과, 주행거리에서 제품 간에 최대 약 1.9배 차이가 있었고, 일부 제품은 브레이크 레버 위치와 표시사항 등에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회 충전 후 주행거리는 제품 간에 페달보조방식이 최대 약 1.9배, 스로틀방식이 최대 약 1.6배 차이나 (세부내용, 붙임자료 7페이지)
    (페달보조방식 주행거리*) 앰아이피테크(APOLLO MARS M3) 제품이 111km를 주행해 7개 제품 중 가장 멀리 이동할 수 있었고, 게이트비젼(YUNBIKE C1) 제품의 주행거리는 60km로 제품 간 최대 약 1.9배 차이를 보였다.

    * 배터리를 완전 충전한 후, 사람의 페달력 50% + 전기모터의 보조 50%로 전기자전거에 75kg 하중을 가한 상태에서 주행시험기로 시험

    (스로틀방식 주행거리*) 알톤스포츠(CITY) 제품이 42km를 주행해 5개 제품 중 가장 멀리 이동할 수 있었고, 게이트비젼(YUNBIKE C1) 제품은 27km 주행해 상대적으로 가장 짧아 제품 간 최대 약 1.6배 차이를 보였다.

    * 배터리를 완전 충전한 후, 스로틀(전기모터 100%)로만 주행

    7개 제품 중 5개 제품이 주행 편의성 및 안전성 관련 6개 기능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 (세부내용, 붙임자료 8페이지)
    게이트비젼(YUNBIKE C1) 등 5개 제품**이 주행 편의성 및 안전성 관련 기능***을 6개 모두 보유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이용에 편리함을 줄 수 있었다.

    ** 게이트비젼(YUNBIKE C1), 삼천리자전거(24 팬텀 CITY, 26 팬텀 EX), 알톤스포츠(CITY), 앰아이피테크(APOLLO MARS M3)

    벨로스타(폴딩스타S)는 주행 속도·거리·시간 표시 기능이 없었고, 전자조달연구원(biro CLASSIC)은 스로틀 잠금 기능이 없었고, 이외의 기능은 있었다.

    *** 주행 편의성 : 주행속도·거리·시간표시(LCD), 주행단수·배터리 잔량표시(LCD 또는 LED), 오르막·페달강도 인식 등 3개 기능

    주행 안전성 : 과속 방지, 스로틀 잠금, 제동 시 모터차단 3개 기능

    일부 제품, 앞·뒤 브레이크 레버가 반대로 장착되고 표시사항 미흡해 개선 필요 (세부내용, 붙임자료 9페이지)
    전기자전거는 안전기준****에 따라 앞 브레이크는 핸들의 왼쪽, 뒤 브레이크는 오른쪽에 배치하도록 되어 있으나 벨로스타(폴딩스타S)는 반대로 장착되어 관련 기준에 부적합하였다.

    ****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안전확인대상 생활용품 안전기준 부속서 40(이륜자전거)

    ⇒ 해당 업체는 판매중인 제품은 브레이크 레버 위치를 수정하고, 기 판매된 제품은 개별 통보하여 수정하겠다고 회신함. [문의처 : 1688-8658]

    게이트비젼(YUNBIKE C1), 벨로스타(폴딩스타S), 앰아이피테크(APOLLO MARS M3) 등 3개 제품은 안전확인 또는 안전인증 번호, 제조년월, 판매자명, 모델명 등을 표시하지 않았으며 벨로스타(폴딩스타S)는 배터리 용량을 잘 못 표기하여 개선이 필요하였다.

    ⇒ 해당 3개 업체에서는 표시사항을 개선하겠다고 회신함.

    배터리의 안전성 및 자전거 차체의 품질에서 전 제품 이상 없어 (세부내용, 붙임자료 10페이지)
    배터리의 고온변형, 과충전, 외부합선 등 배터리 안전성에서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해 이상이 없었으며, 자전거 차체 피로·내구성, 제동성능 등 품질에서도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시험검사국 기계금속팀
    팀장 이용주 (043-880-5910) / 선임연구원 나은수 (043-880-5911)
    다음글 한국소비자원, 「해외여행 소비자피해 예방 가이드」 배포
    이전글 2017년 3월 소비자상담 동향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