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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3월 소비자상담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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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일 | 2017-04-21 | 조회수 | 108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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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즉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3월 소비자상담 동향- 국외여행, 학습지, 상조서비스 관련 상담 증가 - (상담건수) 2017년 3월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은 67,627건으로 전월(62,820건)대비 7.7%(4,807건), 전년동월(65,458건)대비 3.3% (2,169건) 증가함.1372소비자상담센터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국번없이 1372)로 소비자단체·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 (증가율 상위 품목) 전월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학습지(42.5%), 국외여행(39.2%), 원피스(36.0%), 신발세탁(31.1%), 운동화(28.5%) 등의 순이며, 전년동월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모바일게임서비스(82.1%), 상조서비스(65.7%), 원피스(59.4%), 국외여행(50.8%), 항공여객운송서비스(42.6%) 등의 순임.* 사드문제로 인해 중국 여행상품 계약 취소 등으로 ‘국외여행’ 관련 상담이 전월?전년동월대비 증가하였으며, 학습지 계약해제·해지 시 지급받은 기기 대금 과다청구로 인해 전월대비 ‘학습지’, ㈜더라이프앤, 아름다운상조(주) 폐업으로 인해 전년동월대비 ‘상조서비스’ 관련 상담이 증가함. <붙임> ‘증가율 상위 주요 품목’ 참조 (판매방법) 특수판매 관련 상담은 20,948건으로 전체 상담의 31.0%이며, 유형별로는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12,959건)이 가장 많았고, 방문판매 (3,162건), 전화권유판매(1,706건), TV홈쇼핑(1,422건) 등의 순임.* 전자상거래는 간편복, 신발, 여객운송서비스, 방문판매는 회원권, 유사보험, 주방설비, 전화권유판매는 인터넷서비스, 일반화장품, 이동통신, TV홈쇼핑은 여행, 조리기기?기구, 이?미용기구 관련 상담이 많았음. (상담 다발 품목) 상담이 많은 품목은 휴대폰·스마트폰(1,967건), 이동전화서비스(1,713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1,680건) 등의 순임.
(상담사유) 품질(14,184건)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고, 이어 계약해제·해지/위약금(13,574건), 계약불이행(7,828건) 등의 순으로 많음.* 품질은 병·의원서비스, 세탁서비스, 간편복, 계약해제·해지/위약금은 회원권, 여행, 인터넷서비스, 계약불이행은 화물운송서비스, 이동통신, 인터넷서비스 관련 상담이 많았음. (연령대별) 소비자의 연령대 확인이 가능한 상담 63,657건 중 30대가 21,419건(33.6%)으로 가장 많고, 40대(16,375건, 25.7%), 50대(10,942건, 17.2%), 20대(8,977건, 14.1%) 등의 순으로 많음.* 10대 이하는 방문·통신교육서비스, 20대·30대는 회원권, 40대는 통신기기·액세서리, 50대는 여행, 60대 이상 소비자는 병·의원서비스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음. (상담처리) 2017년 3월 상담(67,627건) 중 55,074건(81.4%)은 소비자단체·지자체·한국소비자원에서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및 관련법규 등 소비자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자율적인 분쟁해결에 도움을 줌. 자율적인 해결이 어려운 사업자와의 분쟁은 소비자단체 및 지자체의 피해처리를 통해 9,484건(14.0%),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분쟁조정을 통해 3,054건(4.5%)을 처리함.자세한 내용은 ‘1372 소비자상담센터 홈페이지’(www.1372.go.kr) - ‘통계자료’ - ‘상담동향’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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