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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입 초콜릿’단품은 국내, 다량 구매는 해외직구 유리
    등록일 2017-02-10 조회수 10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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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자료는 2월 11일(토) 조간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방송·인터넷 매체는 2월 10일(금) 12시]

    ‘수입 초콜릿’단품은 국내, 다량 구매는 해외직구 유리

    - 가격 조사 발표 후 일부 제품 가격 인하 -

    최근 초콜릿, 사탕 등 기타식품 해외구매 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국내에서 판매중인 선물용 수입 초콜릿 제품(세트) 5종에 대해 국내외 판매 가격을 조사한 결과, 단품을 구매할 때는 국내 판매가격이 해외 구매가격에 비해 대부분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면세한도 내에서 다량 구매할 때는 조사대상 전 제품 해외구매가 유리(최소 10.8%, 최대 38.1%)한 것으로 조사됐다.

    * (초콜릿, 사탕 등 통관건수) 1,692천건(’14년) → 2,156천건(’15년) → 2,276천건(’16년) (관세청)

    (조사대상) 고디바 시그니쳐 트뤼프 컬렉션 9pcs, 레더라 컬렉션 24pcs, 레오니다스 골드메탈 25구, 로이즈 나마 초콜렛 마일드 카카오 20pcs, 씨즈캔디 토피 엣츠 454g(30pcs) 각 1종(가나다 순)

    (조사기간) 2017. 1. 24~1. 25

    (조사방법)국내 공식 온라인 쇼핑몰 및 11번가, 옥션, G마켓 최저가, 해외 공식 온라인 쇼핑몰 및 라쿠텐, 아마존(영국, 미국, 일본), 이베이 최저가(현지 세금 및 배송료 포함) 기준으로 조사

    * 해외구매가격에는 주요 배송대행업체의 배송대행요금 평균값 또는 사업자 직접 배송비 포함

    '단품 구매'시 국내 구매가 유리, '다량 구매(면세한도 내)'시 해외 구매가 최대 38.1% 저렴

    수입 초콜릿을 단품(1개)으로 구매할 경우조사대상 5종 중 4종의 국내 판매가가 배송요금이 포함된 해외구매보다 더 저렴한(최소 27.9%, 최대 86.2%)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단품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의 경우 해외보다 국내 구매가 더 유리하다.

    【단품 구매 시 국내판매가와 해외구매가 비교】

    (단위 : 원, %)

    구분 해외구매가 (A) 국내판매가 (B) 국내외 가격차
    금액(C=A-B) 비율*
    씨즈캔디 34,979 (해외배송요금 8,255 포함) 45,480 △ 10,501 △ 23.1
    레오니다스 93,389 (해외배송요금 18,075 포함) 73,000 20,389 27.9
    고디바 50,817 (해외배송요금 21,444 포함) 38,000 12,817 33.7
    레더라 93,626 (해외배송요금 15,830 포함) 69,000 24,626 35.7
    로이즈 33,524 (해외배송요금 19,058 포함) 18,000 15,524 86.2

    * 국내판매가 대비 해외구매가 차액 비율(C/B*100), 업체명 국내외가격차 순 정렬

    한편, 일반적으로 해외구매 시에는 배송(대행)요금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단품보다는 관세 면제한도(일반통관 기준 미화 150달러)까지 한꺼번에 다량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관세 면제한도 내에서 다량 구매하는 경우, 조사대상 5종 모두 해외구매 가격이 국내보다 저렴하였으며 로이즈 38.1%, 씨즈캔디 37.5%, 고디바 26.4%의 가격차를 보였다.

    【다량 구매(면세한도) 시 국내판매가와 해외구매가 비교】

    (단위 : 원, %)

    구분 구매수량 해외구매가(A) 국내판매가(B) 국내외 가격차
    금액(C=A-B) 비율*
    로이즈 21개 234,032 378,000 △143,968 △38.1
    씨즈캔디 7개 199,078 318,360 △119,282 △37.5
    고디바 7개 195,706 266,000 △70,294 △26.4
    레오니다스 3개 166,970 219,000 △52,030 △23.8
    레더라 3개 184,596 207,000 △22,404 △10.8

    * 국내판매가 대비 해외구매가 차액 비율(C/B*100) 업체명 국내외가격차 순 정렬

    일부 초콜릿 판매사, 가격 인하 등 점진적인 국내외 가격차 해소 추진

    한국소비자원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입초콜릿 소비가 늘어나는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를 맞아 관련 사업자들의 국내외 가격차 해소를 요청하였다. 이에 따라 고디바, 씨즈캔디는 작년(최대 33% 인하)에 이어 올해도 주요 제품의 가격을 인하하여 국내외 가격차 해소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 의사를 밝혔다.

    (일부 초콜릿 판매자 ‘국내외 가격차 해소’ 노력)

    - (고디바) ’15년 : 조사대상 제품 포함 10개 제품 11∼14% 인하, ’16년 : 13개 제품 10∼33% 인하,

    ‘17년 : 2개 제품 6~17% 인하

    - (씨즈캔디) ’15년 : 조사대상 제품 2% 인상, ‘16년 : 조사대상 제품 0.2% 인하,

    ‘17년: 3개 제품 25% 인하 예정 ※ 레더라, 레오니다스, 로이즈 가격 변동 없음(가나다 순)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이 선물용 초콜릿 해외구매 시 ▲국내판매가와 해외구매가를 꼼꼼히 비교 ▲현지 비용을 포함한 제품 구매 총액이 면세한도를 초과하는지 확인초콜릿 제품 특성(변질 등)상 배송 기간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자세한 내용은 해외구매를 비롯한 국제거래 소비자 피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국소비자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http://crossborder.kca.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해외구매와 관련한 소비자피해 예방과 불편 해소를 위한 업무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시장조사국 국제거래지원팀
    팀장 박미희 TEL. 043-880-5621 / 과장 정고운 TEL. 043-880-5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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