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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고속인터넷 소비자 만족도, 통신사-종합유선방송사 차이 있어
    등록일 2015-12-18 조회수 1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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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고속인터넷 소비자 만족도, 통신사-종합유선방송사 차이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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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의 유무선 초고속인터넷 보급률은 세계 4위* 수준으로, 초고속인터넷은 이미 국민 소비 생활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해 가입자 점유율**이 높은 통신 3개사(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및 종합유선방송 2개사 (티브로드, CJ헬로비전)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국제전기통신연합(ITU) 발표 2015년 ICT 발전지수 중 ICT 이용도 순위(미래창조과학부, 2015.12.8.)

    **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현황(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2015년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미래창조 과학부ㆍ방송통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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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 결과, 종합만족도는 평균 3.47점(5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통신 3사의 종합만족도는 3.5점대였지만, 종합유선방송 2개사의 종합만족도는 3.3점대였다. 업체별로는 KT가 3.57점으로 가장 높고, 이어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순이었다. 다만 업체간 만족도 차이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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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부 항목별로 살펴보면, 설치기사 서비스, 고객센터 서비스, 인터넷품질, 서비스 체험 등 가격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KT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가격에 대한 만족도는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이 가장 높았다.

    한편, 초고속인터넷 업체를 선택하는 이유에 대한 설문 결과, 결합상품 혜택을 받기 위해라는 이유가 34%(425명)로 가장 많았으며, 가입설치비 및 월 이용요금이 저렴하기 때문이라 응답한 경우가 32.2%(402명)로 조사돼, 소비자는 초고속인터넷 업체 선택 시 가격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업자에게 A/S 경험이 있는 소비자(전체의 67.3%, 841명)만을 대상으로 실시한 A/S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63점으로, 종합만족도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A/S 만족도 또한 통신 3사에 비해 종합유선방송사의 만족도가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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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고속인터넷에 관한 자세한 비교정보는 정부 3.0 달성 차원에서 공정거래위원회 ‘스마트컨슈머 (www.smartconsumer.go.kr)' 내 ‘일반비교정보’란을 통해 제공할 예정임.

     

    한국소비자원 Korea Consumer Agency

    보 충
    취 재

    시장조사국 서비스조사팀 장은경 팀 장 (☎043-880-5721)

                                            박용혁 과 장 (☎043-880-5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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