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소비자뉴스

    보도자료

    소비자뉴스보도자료상세보기

    보도자료

    양파 ·쇠고기 가격 지속 상승, 배추 · 무 · 돼지고기는 하락세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양파 ·쇠고기 가격 지속 상승, 배추 · 무 · 돼지고기는 하락세
    등록일 2015-10-16 조회수 12446
    첨부파일

    양파·쇠고기 가격 지속 상승, 배추··돼지고기는 하락세

    이 자료는 즉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생필품 가격정보 종합포털인 ‘참가격(www.price.go.kr)’을 통해 수집한 올해 9월 생필품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1월 대비 양파와 쇠고기평균판매가격(이하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1 1월 대비 품목별로는 양파(59.9%), 위생백(41.7%), 배추(37.4%), 쇠고기(19.4%), 무(17.4%)의 가격이 상승하였고, 캔커피(-15.3%), 혼합조미료(-13.8%), 키친타월(-13.3%), 썬크림(-11.3%), 부침가루(-10.2%)하락했다.

     

    2 신선식품의 가격 동향 보면, 쇠고기·양파 1월 이후 상승 추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배추··돼지고기 9월 들어 전월 보다 각각 -9.9%, –20.0%, -12.1% 하락하였으며, 8월 이후 모두 하락세로 돌아섰다. 양파는 전월대비 2.0%, 쇠고기 8.6% 상승했다.

     

    3 가공식품·공산품의 가격 동향을 보면, 1월 대비 가격 상승률이 높은 제품은 세면용 비누 ‘드봉스위트로즈(100g*4개)’(28.4%), 종이기저귀 ‘뉴하기스 프리미어4 남아용 대형(60개)’ (25.5%), 쌈장 ‘해찬들 사계절 쌈장(500g)’ (19.2%), 빙과류 ‘돼지바(70ml*6개,묶음)’(17.5%) 순으로 나타났다. 가공식품·공산품은 신선식품 달리 제품 수급 보다 할인행사, 1+1행사 등의 영향으로 가격이 변동되는 것으로 보인다.

     

    4 제품별 가격 등락률을 보면, 전월 대비 가격 상승폭이 큰 제품 LG생활건강 세탁세제 ’테크(3200g,단품)(39.2%), 아모레퍼시픽 세면용비누 ‘해피바스 허브 라벤더 아로마 바(100g*4개)(25.3%), 사조산업 ’해표 순창 궁 발아콩 12가지 양념쌈장(500g)(13.8%) 순이었고, 하락폭이 큰 제품은 애경 세탁세제 ‘퍼펙트 하나로 리필 (4400g)(-26.3%), 대상 ‘순창 재래식 안심 생된장(1000g)(-15.1%), 대상 혼합조미료 ‘맛선생 해물(250g)(-12.8%) 순이었다.

     

    5 9월 한달 간 최고·최저 가격 차이가 가장 던 제품은 유니레버코리아 일반샴푸 ‘도브 데미지 볼륨 부스트 샴푸(780ml)유통업태*에 따라 3.9배 차이가 났다. 이어 롯데칠성음료 캔커피 ‘레쓰비 마일드(175ml)아모레퍼시픽 바디워시 ‘해피바스 로즈에센스 로맨틱 바디워시(900ml)’는 각각 3.5배 차이가 있었다.

    * 백화점·대형마트·기업형 슈퍼(SSM)·편의점·전통시장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 앞서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1+1 행사) 등을 확인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6 

     

     

    한국소비자원 Korea Consumer Agency

    보 충
    취 재

    정보교육국 소비자정보팀 이상식 팀 장 (☎ 043-880-5740)

                                            마미영 차 장 (☎ 043-880-5742)

     

    다음글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직접 평가해 주세요!
    이전글 한국소비자원, 경북 경주시에서 ‘소비자 교육 및 이동상담’ 실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