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세트상품 판매가격 유통업태별로 최대 1.6배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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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명절세트 판매가격이 유통업태에 따라 최대 1.6배 가량 차이가 있어 구매 시 신중한 가격비교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이 25개 설 명절세트 상품의 3개 유통업태* 가격을 비교한 결과, 같은 구성품으로 이루어진 동일 세트의 판매가격이 백화점과 대형마트 간에는 평균 6.4%, 최대 32.7%까지 차이가 있었고 인터넷 오픈마켓을 포함한 가격비교 시에는 평균 25.5%, 최대 55.5%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3개 유통업태 : 백화점, 대형마트, 오픈마켓
유통업태별로 비교할 때는 ▲인터넷 오픈마켓(11번가, G마켓, 옥션)의 상품가격이 가장 저렴했고,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대체로 대형마트 판매 상품보다 비싸게 판매되고 있었으나, 일부 품목은 대형마트가 더 비싼 경우도 있었다.
【가공식품 가격차 예시】
ㅇ 동원 F&B 리챔 6호 : 백화점에서는 평균 32,500원에 판매, 오픈마켓(3개사 최저가 평균)은 20,900원으로 11,600원 저렴
가공식품 가격차 예시
제조업체 |
세트명 |
백화점(A) |
대형마트(B) |
오픈마켓(C) |
가격차(A-C) |
차이율(A-C/C*100) |
동원 F&B |
리챔 6호 |
32,500원 |
31,809원 |
20,900원 |
11,600원 |
55.5% |
카놀라유 4호 |
13,000원 |
9,800원 |
8,900원 |
4,100원 |
46.1% |
【이미용품 가격차 예시】
ㅇ 아모레퍼시픽 종합 8호 : 백화점에서는 평균 39,900원에 판매, 오픈마켓(3개사 최저가 평균) 25,800원으로 14,100원 저렴
이미용품 가격차 예시
제조업체 |
세트명 |
백화점(A) |
대형마트(B) |
오픈마켓(C) |
가격차(A-C) |
차이율(A-C/C*100) |
아모레퍼시픽 |
종합 8호 |
39,900원 |
39,852원 |
25,800원 |
14,100원 |
54.7% |
종합 7호 |
34,900원 |
34,900원 |
23,633원 |
11,267원 |
47.7% |
【주류 가격차 예시】
ㅇ 시바스리갈 18년산 : 백화점에서는 평균 148,571원에 판매, 대형마트에서 평균 126,000원으로 22,571원 저렴하게 판매
이미용품 가격차 예시
세트명 |
백화점(A) |
대형마트(B) |
가격차(A-B) |
차이율(A-B/B*100) |
시바스리갈 18년산 |
148,571원 |
126,000원 |
22,571원 |
17.9% |
발렌타인 17년산 |
145,000원 |
129,477원 |
15,523원 |
12.0% |
* 국제청고시 제2005-5호(주류의 통신판매에 관한 명령위임 고시)에 따라 온라인 상에서는 주류를 판매할 수 없음.
지난 해 가격비교 결과와 비교했을 때 금년에는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오프라인 매장 간 가격차는 더 벌어진 반면, 인터넷 오픈마켓을 포함한 온·오프라인 최대 가격차는 줄어들었다.
연도별 백화점·대형마트 간 가격차(%), 백화점·대형마트·오픈마켓 간 가격차(%)
구분 |
백화점·대형마트 간 가격차(%) |
백화점·대형마트·오픈마켓 간 가격차(%) |
차이 |
평균 1.4 ↑, 최대 11.7 ↑ |
평균 16.5 ↓, 최대 27.5 ↓ |
2014 |
평균 6.4, 최대 32.7 |
평균 25.5, 최대 55.5 |
2013 |
평균 5.0, 최대 21.0 |
평균 42.0, 최대 83.0 |
한국소비자원은 각 판매점 별로 10+1, 5+1, 3+1, 신용카드 할인, 쿠폰 할인 등의 다양한 할인수단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꼼꼼한 비교도 잊지 말 것을 덧붙였다.
- 조사기간 : 2014. 1. 16 ~ 2014. 1. 17
- 조사대상 : 가공식품 11개, 이·미용품 10개, 주류 4개 등 총 25개 세트상품
- 조사매장 : 대형마트 24개, 백화점 9개, 오픈마켓 3개 등 총 36개 매장
※ 첨부: 보도자료(설 세트상품 판매가격 유통업태별로 최대 1.6배 차이)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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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충
취 재 |
시장조사국 서비스조사팀 팀 장 장은경 (☎3460-3471) |
시장조사국 서비스조사팀 차 장 마미영 (☎3460-34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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