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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단계판매 피해 상담, 최근 3년 새 두 배 이상 증가
    등록일 2013-09-09 조회수 10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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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단계판매 피해 상담, 최근 3년 새 두 배 이상 증가

    - ‘계약 해제·해지 거절’ 피해가 64.2%로 가장 많아 -

     
     
       이 자료는 9월 10일(화) 조간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방송·인터넷 매체는 9월 9일 12시부터)



    경기불황으로 취업이 어려운 20대, 부업전선에 뛰어든 40~50대 등 다양한 연령층에서 다단계판매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에 따르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부산․울산․경남 지역 다단계판매관련 소비자상담이 2010년 80건에서 2012년 205건으로 최근 3년 사이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 2010년부터 2013년 7월말 현재까지 접수된 소비자상담은 총 687건으로, 지역별로는 부산이 370건, 경남 168건, 울산 149건의 순이었다.

    2012년부터 2013년 7월말까지 접수된 다단계판매 소비자상담 330건을 분석한 결과, '계약 해제․해지 거절‘에 따른 피해가 64.2%(212건)로 가장 많았고, 사업자의 ‘부당행위’ 7%(23건), ‘계약불이행’ 3.9%(13건)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품목별로는 ‘건강식품’ 관련 피해상담이 23.6%(78건)으로 가장 많았고, ‘화장품’ 13%(43건), ‘휴대전화 등 통신기기’ 8.2%(27건), ‘정수기 등 주방설비’ 3.3%(11건) 등의 순이었다.

    상담 소비자의 연령대는 ‘50대’가 연령 확인이 가능한 200건 중 34%(68건)로 가장 많았으며, ‘40대’ 23.5%(47건), ‘30대’ 16.5%(33건), ‘20대’ 13%(26건) 등의 순이었다. 40대와 50대에서는 대학생 자녀의 피해를 상담한 사례도 상당수 있는 점에 비추어 ‘20대’의 피해 발생비율은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은 ▲다단계판매 업체의 사업 설명회나 교육․합숙 과정에서 허위․과장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 ▲물품 구입 후 청약철회 시 소비자는 14일 이내, 판매원은 3개월 이내에 해당 업체에 내용증명우편을 발송할 것을 당부했다.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은 부․울․경 지역의 대학생 다단계판매 피해 예방 대책 마련을 위해 ‘대학생 다단계판매 의식 및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 첨부: 보도자료(다단계판매 피해 상담, 최근 3년 새 두 배 이상 증가)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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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 재
    부산지원 지원장 정동영 (☎051-638-0730)
    부산지원 차   장 김종관 (☎051-638-0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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