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냉매가스 새는 다마스 및 라보 무상점검 권고(2003.10.24)
한국소비자보호원(원장 崔圭鶴)은 지엠대우자동차(주)가 생산 및 판매하는 경승합차인 다마스 와 경화물차인 라보 차량에서 에어컨 냉매가스가 샌다는 소비자 불만이 다수 접수되어 조사를 실시한 결과, 고무재질의 에어컨 호스와 알루미늄 파이프의 밀착성 저하로 인하여 에어컨 냉매가스가 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소보원은 "기 출고된 차량에 대한 무상점검(부품 교환 포함)과 생산 차량에 대한 품질 개선 및 개선된 제품의 장착"을 자발적으로 실시해줄 것을 지엠대우자동차(주)에 권고하였다.
지엠대우자동차(주)는 소보원의 권고를 받아들여 1997∼2002. 9. 14.까지 생산한 차량 62,168대에 대해서 1년동안 정비사업소 및 직영/바로 코너를 통해 개선된 호스로 교체해 주기로 하였다.
보충취재 |
소비자안전국 생활안전팀 팀 장 김 종 훈 (☎ 3460-3481) |
첨부 : 에어컨 냉매가스가 새는 다마스 및 라보 차량에 대한 조사결과
[별첨】
에어컨 냉매가스가 새는 다마스 및 라보 차량에 대한 조사결과
Ⅰ. 조사개요
1. 조사배경
○ 지엠대우자동차(주)가 제작·판매하는 경승합차인 다마스 및 경화물차인 라보 차량에 에어컨 냉매 가스가 샌다는 소비자불만이 우리 원 자동차알림방 등에 접수되어 차량 운전자의 안전도모를 위하여 다마스 및 라보 차량에 대한 안전결함 여부를 조사하고자 함.
※ 2002. 5. 14.∼ 2003. 8. 25일 까지 우리 원에 접수된 소비자 불만은 15건임.(소비자상담 : 11건, 자동차알림방 : 4건)
2. 조사내용 및 조사방법
가. 조사내용
○ 다마스 및 라보 차량의 에어컨 냉매가스 새는 현상에 대한 원인 및 제작결함 여부 조사
나. 조사방법
○ 소비자상담 및 자동차알림방 사례 분석
3. 조사기간
○ 2003. 9. 16. ∼ 10. 9.
Ⅱ. 하자발생 원인 및 조사결과
○ 하자발생원인은 고무재질의 호스와 알루미늄 파이프를 연결하는 Swaging 부의 밀착성 저하로 냉매가스가 새는 것으로 확인됨.

○ 우리 원에 접수된 15건 중 확인이 가능한 13건에 대해 조사한 결과, 1999년식이 1건, 2000년식이 5건, 2001년식이 3건, 2002년식이 4건으로 년식에 상관없이 하자가 나타난 것으로 볼 때, 출고때부터 하자가 있는 것으로 확인됨.
Ⅲ. 지엠대우자동차(주) 답변
○ 지엠대우자동차는 안전기준과 성능 및 기능상에 아무런 영향은 없으며, 일부 차량에서 주행거리 증가시 에어컨 호스의 Swaging공정의 품질산포와 밀착성 저하로 인하여 냉매가스가 누기되는 현상이 발생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며, 2002. 9.15일부터 호스 내부에 나이론 튜브를 추가하여 개선하였다고 해명함.
○ 또한 에어컨 냉매가스 누기현상은 보증기간 내에 대부분 발생됨에 따라 문제차량은 A/S Service Network에 차량 입고 시, 보증수리 작업 실시 중에 있으며, 해당 현상 발생차량에 대해서는 보증기간을 연장하여 무상으로 점검 및 교환 서비스를 자발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답변함.
Ⅳ. 운행 안전성 여부
○ 다마스 및 라보 차량의 에어컨 냉매가스 새는 현상에 대한 안전성 여부를 검토한 결과, 자동차 안전도와 관련된 결함으로 판단하기 어려우며, 『자동차관리법』상 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하자로도 보기 어려움.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40조(제작결함의 시정) 제1항>
▲ 법 제31조 제1항에서 "제작 등을 한 자동차가 결함이 있는 경우"라 함은 자동차의 제작 등의 과정에서 비롯된 사유로 인하여 안전기준 에 적합하지 아니하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다수의 자 동차에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
Ⅴ. 조치내용 및 계획
○ 우리 원에서는 다마스 및 라보 차량의 에어컨 냉매가스 새는 현상이 안전기준이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으나 지엠대우자동차에 대해 기 출고한 차량에 대해 무상점검(부품교환 포함)을 실시하도록 권고함.
○ 지엠대우자동차(주)에서도 우리 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차량에 대해 무상점검 및 수리를 실시하기로 함.
<다마스 및 라보 차량 무료정비 조치계획>
o 차종 : 다마스 및 라보
o 대상대수
다마스/라보 : 62,168대(1997∼2002. 9. 14. 이전 출하차량)
o 대상차량 : 보증기간 경과차량중 에어컨 냉매가스가 새는 현상 발생차량
o 보증기간 연장 : 2년 또는 40,000km → 5년 또는 100,000km
o 결함내용 : 에어컨 냉매가스 새는 현상
o 결함 시정기간 및 장소
1) 기간 : 2003. 9. 15일 ∼ 2004. 9. 14일(12개월간)
2) 장소 : 지엠대우자동차 정비사업소 및 직영/바로코너
o 무상점검내용 및 방법 : 대상차량 입고시 현상 확인후 에어컨 호스 교환
o 문의처 : 지엠대우자동차 고객상담실(080-728-728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