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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보호원(원장 許 陞)은 인터넷상에서 영화, 게임 등의 콘텐츠를 이용하거나 물품구입의 새로운 결제수단으로 등장한 온라인 결제용 전자화폐에 대하여 이 사업이 시작한지 1∼2년정도 되는 개발초기 단계에서 나타나는 문제 때문에 불편이나 불만이 나타나고 있어 2000년 8월 ∼ 10월까지 12개 전자화폐 사업자 대상 약관과 표시실태, 9개 사업자 대상 전자화폐 실제 이용조사 및 구입.이용자 2,090명 대상 소비자 불만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전자화폐는
- 플라스틱 카드에 IC칩을 부착하여 여기에 화폐가치를 저장하고 슈퍼, 음식점, 주차장, 자동판매기 등에 부착된 단말기에 접촉시켜 결제하는 카드형(이른바 k-캐시라는 이름으로 시범운영중)과,
- 인터넷상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물품이나 콘텐츠를 이용하고 대금을 지불하는 온라인결제(네트워크)형이 있으며, 현재 20여업체가 영업을 하고 있다.
□ 조사결과
o 전자화폐의 이용계층은
- 연령대로는 10대와 20대가 85%이상이며,
- 직업별로는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 인터넷상에서 마땅한 결제수단이 없는 계층(대학생 40.1%, 중고생 14%)이 주로 이용하었다.
o 1회당 전자화폐 발급금액은 평균 24,000원정도인데,
- 3만원이하로 발급받은 이용자가 80.5%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o 전자화폐를 이용하여 결제한 금액은 1회당 평균 16,000원 정도( 1만원이하 이용자가 61.7%) 이며,
o 구입상품은 인터넷상에서 만화·영화관람(16.8%), 음반·테이프구입(16.6%), mp3 화일다운(12.2%)과 같은 콘텐츠로 나타났다.
o 전자화폐에 대한 이용자의 평가는
- 전자화폐가 신용카드로 결제하거나 온라인으로 입금하는 것보다 편리하고, 몇백원의 잔돈까지 지불할 수 있어 편리하다는 응답이 61.2%로서,
- 이용할 때 절차가 복잡하다거나, 연결불량, 다운 등으로 불편하다는 응답(38.8%)보다 우세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 절반이 넘는 51.2%가 전자화폐를 구입, 이용, 사후처리하는 과정에서 불만을 경험했다고 응답하여 부정적인 평가도 만만찮았다.
o 온라인결제용 전자화폐는 전자화폐 회사 - 가맹점 - 이용자가 네트워크상으로 연결되어 결제가 이루어지는데, 개발초기에 시스템이 안정화되지 않아 전자화폐 발급과정, 대금결제, 사후처리 과정에서 소비자의 불만을 사고 있다.
- 소비자 불만, 불편 유형은
- 전자화폐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나 안내의 부족,
- 전자화폐를 발급받으면 축하금(선물)을 제공한다는 약속 미이행,
- 전자화폐로 영화, 만화 등을 보려고 결제하는 도중에 시스템이 중단되거나 에러가 발생하여 돈만 빠져나가고 콘텐츠는 나오지 않는 경우,
- 전자화폐를 가지고 일반시장(오프라인)을 이용할 수 없는 불편,
- 전자화폐를 쓰고 난 후 잔액을 환불할 때 수수료를 공제하는 불만,
- 잔액환불 방법이나 안내부족 등이다.
□ 개선방안
o 전자화페 사업관련 법규 및 제도 마련 필요
- 제도적으로는 전자화폐 사업이 소비자들로부터 미리 돈을 받고 전자화폐를 발급하는 금융기관적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설립 요건이나 심사 등 관리감독할 수 있는 근거법규나 기관도 지정되어 있지 않다.
o 표준약관 제정 필요
- 사업자의 폐업·도산시 전자화폐 잔액을 돌려 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없고, 사업자와 이용자의 의무·권리관계를 규정하는 약관도 사업자마다 내용이 들쭉날쭉한 실정이어서 가이드라인 역할을 하는 표준약관의 제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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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화폐 선택요령 및 주의사항
- 어떤 전자화폐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인터넷의 포탈 검색 사이트에서 전자화폐를 입력하여 회사의 현황을 알아본다.
- 각 전자화폐 회사의 인터넷 사이트에 들어가서 다음의 사항을 확인하고 비교해 본다
- 전자화폐 발급방법이나 이용방법이 편리한 지
- 전자화폐의 잔액 환불조건은 유리한 지
- 전자화폐의 유효기간은 너무 짧지는 않는 지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업체의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지
- 자신이 주로 이용하고 싶은 쇼핑몰이나 콘텐츠의 가맹점이 얼마나 많은지
- 발급금액이나 충전한도가 적정한지 여부
- 이용도중 불만이나 피해가 발생했을 때 연락할 수 있는 전화, 이메일, 게시판 등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
- 인터넷 사이트상에서 전자화폐를 발급받거나 이용할 때 중단이나 에러에 대비하여 발급확인, 지불확인란 등 증빙이 될 수 있는 자료를 각 단계마다 인쇄를 해 둔다.
- 전자화폐 이용시 불만이나 피해를 당하면 즉시 전자화폐 회사에 전화,이메일 등을 보내어 해결을 요청한다.
- 전자화폐를 이용해 본 경험자가 주위에 있으면 경험담을 들어보는 것도 유익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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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충 취 재 |
사이버소비자센터 사이버거래조사팀 팀장 손 성 락(☎3460-3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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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장 이 기 헌(☎3460-3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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