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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중 엔진작동 정지현상이 발생하는 승용차(그랜져XG 3.0(A)) 결함시정 필요 |
o 한국소비자보호원(院長 許陞)은 현대자동차(주)가 제작·판매하는 승용차 그랜져XG 3.0(A)가 주행중 엔진작동 정지현상이 발생한다는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가 다수 접수되어 관련내용을 분석한 결과,
- 주행중 엔진작동 정지현상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나 동차량의 경우『ECU와 관련한 부품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어 해당차량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 또한 이와 같은 주행중 엔진작동 정지현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사고의 발생우려가 있기 때문에『자동차관리법』제31조의 "제작등을 한 자동차가 결함이 있는 경우"에 해당되어 제작결함 시정대상이 된다고 밝혔다.
o 따라서 한국소비자보호원은 "현대자동차(주)가 그랜져XG 3.0(A) 차량운전자에게 제작결함 시정조치내용의 안내문을 발송하고 하자차량의 경우 관련부품(ECU)에 대한 점검 및 무상수리를 실시하도록 권고"하였으며, 현대자동차는 이를 적극 수용하여 1998.9월∼1999.4월에 판매한 그랜져XG3.0(A) 차량(약6000대) 운전자에게 결함내용을 통보하고 ECU(Electronic Control Unit; 전자제어장치)의 프로그램을 재조정하는 결함시정을 직영정비업소를 통해서 9월 중으로 실시키로 하였다.
그랜져XG 3.0(A) 차량의 주행중
엔진작동 정지현상에 대한 조사결과(요약)
1. 조사개요
- 현대자동차(주)가 제작·판매하고 있는 그랜져XG 3.0(A) 차량이 주행중 엔진작동 정지현상이 있다는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가 다수 접수되어(30건; 1999.1.1.∼2000.5.31.) 소비자안전차원에서 조사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조사를 실시함.
o 조사내용은 그랜져XG3.0(A) 차량의 주행중 엔진작동 정지현상에 대한 원인분석 및 제작결함여부 조사였으며,
o 조사방법은 상담 및 피해구제 접수자로부터 설문조사(22명), 관련정비이력 분석(22차량), 관련정비사 면담(5명) 및 전문가(3명)로부터 자문을 받음.
2. 조사결과
1. 운행안전성 여부 검토
- 그랜져XG 3.0(A) 차량의 주행중 엔진작동 정지현상의 운행안전성 여부를 검토해 보면,
o 실제 주행중 엔진작동 정지현상을 경험한 설문응답자 22명중 15명이 주로 신호대기중에 엔진작동정지현상이 있었다고 응답하여 안전운행과는 무관하다고 할 수 있으나,
o 응답자의 12명은 드물지만 주행중에도 엔진작동 정지현상을 경험하였다고 하여 주행중 엔진작동정지현상은 사고의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음.
- 특히 주행중 엔진작동정지 현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사고의 발생우려가 있기 때문에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하자로 볼 수 있어『자동차관리법』제31조 제1항의 "제작등을 한 자동차가 결함이 있는 경우"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음.
2. 주행중 엔진작동 정지현상에 대한 원인(추정)
- 그랜져XG 3.0(A)차량의 주행중 엔진작동 정지현상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o 설문조사내용중 응답자가 정비사로부터 엔진작동 정지현상의 원인에 대해 청취한 내용중『ECU에 결함이 있다』고 응답한 경우가 5명,『엔진센서 결함』이 4명 등 대부분 ECU관련 결함이라고 응답하였고,
o 주행중 엔진작동 정지현상이 있었던 차량의 정비이력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AFS, CPS를 수리한 차량이 13대, ECU를 교환하거나 수리한 차량이 11대, ECU배선수리가 11대 등 대부분 ECU관련 부품을 수리한 것으로 보아 ECU와 관련된 부품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 하자차량을 점검 및 정비한 정비사의 면담내용 및 전문가자문 내용에서도 ECU(전자제어장치)와 관련이 있다는 의견을 제시함.
- 따라서 당원은『그랜져XG 3.0(A)차량의 주행중 엔진작동 정지현상의 원인』은『ECU와 관련한 부품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정함.
3. 조치결과
- 상기 조사결과를 현대자동차(주)에 통보하고, 주행중 엔진작동 정지현상이 있는 그랜져XG 3.0(A) 차량에 대한 시정조치를 권고함.
<약어풀이>
- AFS(공기유량센서; Air Flow Sensor)
: 에어크리너내부에 설치되어 흡입공기량을 측정하여 ECU에 전달하는 센서(연료공급량을 결정하는데 이용)
- CPS(크랭크위치센서; Crank Position Sensor)
: 크랭크위치(각도)를 파악하여 ECU에 전달하는 센서(점화시기와 엔진회전수를 연산하는 기준신호로 사용)
- ECU(전자제어기구; Electronic Control Unit)
: 각종 센서로부터의 신호(운전상태에 따라)에 의해 연료분사량을 제어하는 중앙통제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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