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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0년 이동전화 소비자피해 크게 증가
    등록일 2000-09-06 조회수 9872

    2000년 이동전화 소비자피해 크게 증가(9.6)


    - 2000. 1월∼7월. 이동전화 피해구제 현황 분석 -

    한국소비자보호원(원장 許 陞)은 금년 1월부터 7월까지 7개월 동안의 이동전화분야에서 실시한 피해구제가 1,365건으로 전년 동기(843건) 대비 61.9%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기간 중 접수된 전체 소비자피해구제 건(13,421건)의 10.2%에 달하며 단일 품목 기준으로 접수 건수가 가장 많은 품목중 하나인 것으로 나타났다.

    ※ 2000. 7.31 현재 이동전화 가입자수 : 26,089,478명

    □ 분석결과

    o 소비자피해 빈발 주요 원인

    - 법정대리인(부모)의 동의를 받지 않은 미성년자와의 계약 성행

    - 계약내용과 다른 요금제의 적용, 가입비의 이중 청구 등 요금 관련

    - 가입단계에서의 신원 확인절차 소홀로 인한 명의도용 계약의 다발

    - 의무 사용기간의 부당연장이나 강요 등에 의한 피해

    - 기기 변경시 종전 사용기기 해지를 안내하지 않아 발생한 피해

    - 통화품질 불량으로 인한 피해(단말기, 이동전화서비스의 품질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 등인 것으로 나타남.

    o 피해유형별 접수현황 〔단위: 건(%)〕

    피해
    유형

    미성년
    자 계약

    요금관련

    명의도용
    계약

    의무사용
    기간관련

    기기변경관련

    통화품질불만

    기타

    합계

    건수
    (%)

    332
    (24.3)

    270
    (19.8)

    243
    (17.8)

    121
    (8.9)

    88
    (6.4)

    85
    (6.2)

    226
    (16.6)

    1,365
    (100.0)

     

    o 업체별 피해구제 접수현황 〔단위: 건(%)〕

    업체명

    LG텔레콤
    (주)(019)

    한통
    엠닷컴(주)
    (018)

    (주)신세기
    통신
    (017)

    한국통신
    프리텔
    (주)(016)

    SK텔레콤(주)
    (011)

    합계

    건수
    (%)

    353
    (25.9)

    325
    (23.8)

    246
    (18.0)

    229
    (16.8)

    212
    (15.5)

    1,3651,365
    (100.0)

     

    o 업체별 피해유형별 접수현황 〔단위: 건(%)〕

    유형

    업체

    미성년자
    계약

    요금
    관련

    명의도용
    계약

    의무사용
    기간 관련

    기기변경
    관련

    통화품질
    불만

    기타

    합계

    LG텔레콤
    (주)

    87
    (24.6)

    57
    (16.2)

    68
    (19.3)

    52
    (14.7)

    28
    (7.9)

    13
    (3.7)

    48
    (13.6)

    353
    (100.0)

    한통엠닷컴(주)

    115
    (35.4)

    50
    (15.4)

    74
    (22.8)

    26
    (8.0)

    18
    (5.5)

    7
    (2.1)

    35
    (10.8)

    325
    (100.0)

    (주)신세기
    통신

    51
    (20.7)

    48
    (19.5)

    46
    (18.7)

    15
    (6.1)

    9
    (3.7)

    20
    (8.1)

    57
    (23.2)

    246
    (100.0)

    한국통신
    프리텔(주)

    45
    (19.6)

    54
    (23.6)

    33
    (14.4)

    24
    (10.5)

    21
    (9.2)

    14
    (6.1)

    38
    (16.6)

    229
    (100.0)

    SK텔레콤
    (주)

    34
    (16.0)

    61
    (28.8)

    22
    (10.4)

    4
    (1.9)

    12
    (5.7)

    31
    (14.6)

    48
    (22.6)

    212
    (100.0)

    합 계

    332

    270

    243

    121

    88

    85

    226

    1,365

     

    소비자 유의사항

    ▶ 계약시의 유의점

    o 가입신청시 요금제, 요금납부방법, 가입비관련사항, 부가서비스사항 등 모든 항목을 꼼꼼히 살펴보고 사업자가 구두로 제시하는 특약사항에 대하여는 반드시 계약서상에 명기하도록 하며 작성이 끝난 후 사본을 받아 보관하도록 함.

    ▶ 사용기간중의 유의점

    o 요금청구서의 기재내용(요금제, 청구내역 등)을 꼼꼼히 살펴 계약내용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도록 함.

    ▶ 계약 해지시의 유의점

    o 전화나 FAX, 우편해지가 가능하므로 참고하도록 함.

    o 계약 해지 후에는 반드시 영수증을 보관하도록 함.

    ▶ 명의도용 계약의 예방

    o 철저한 신분증 관리로 명의도용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도록 함.

    만약, 가입사실이 없는 이동전화요금이 청구될 경우에는 본사와 대리점에 내용증명을 발송하여 이의를 제기하고 시정을 요구하도록 함.

    ▶ 기타

    o 단말기보조금 폐지이후 특히 단말기의 A/S와 관련한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바,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적용하여 구제를 받을 수는 있으나 사용자부주의(충격파손, 침수)로 판정될 경우 구제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휴대용인만큼 사용상의 주의가 요망됨.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한 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 부

    보고서


    2000년 이동전화 피해구제 현황 분석

    Ⅰ. 접수현황

    1. 소비자상담 접수현황

    o 2000. 1. ∼ 7월까지 우리원에 접수된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소비자상담은 14,360건으로서 같은 기간 접수된 전체 상담 건수(186,118건)의 7.7%로 작년 동기(8,031건)대비 78.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o 동 기간의 상담 건 중 소비자피해구제로 접수된 건은 총 13,421건이며 이 중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피해구제가 접수건의 10.2%인 1,365건으로서 최다 접수 품목중의 하나인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전년 동기(843건)대비 61.9%가 증가한 것임.

    <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현황 >

    〔단위: 건(%)〕

    구 분

    2000. 1. 1.~ 7. 31.(A)

    99. 1. 1.~ 7. 31.(B)

    증감(A-B)

    단순상담

    12,995(90.5)

    7,188(89.5)

    5,807(80.8)

    피해구제

    1,365(9.5)

    843(10.5)

    522(61.9)

    합계

    14,360(100.0)

    8,031(100.0)

    6,329(78.8)

     

    2. 피해구제 접수현황

    □ 주요 소비자피해 유형

    구 분

    내 용

    미성년자 계약

    - 부모 동의없는 미성년자와의 계약으로 인한 피해

    명의도용 계약

    - 타인이 명의를 도용하여 계약한 경우의 피해

    요금관련

    - 계약내용과 다른 요금제의 적용으로 인한 피해

    - 계약시 완납한 가입비의 이중 청구로 인한 피해

    - 기타 계약내용의 임의변경으로 파생된 피해

    의무사용기간 관련

    - 의무사용기간의 부당 연장이나 강요로 인한 피해

    통화품질 불만

    - 주생활지(가정, 직장 등)에서의 통화불량 피해

    (단말기, 이동전화서비스의 품질 등 여러요인에 의해 발생)

    기기변경 관련

    - 기기변경시 해지안내하지 않은 신규전화 관련 피해

    기타

    - 정지기간중 사전 고지없이 일방적으로 해지하는 경우

    - 가입신청후 개통(단말기 인도)지연으로 인한 피해

    - 요금제 복구불능으로 인한 피해

    □ 피해유형별 접수현황

    o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전체 피해구제 사례 1,365건을 피해유형별로 살펴보면 ▶ 부모 동의 없는 미성년자와의 계약 관련 건이 인 332건(24.3%)으로 가장 많았으며, ▶ 그 다음으로는 과다요금청구 등 요금 관련 불만이 270건(19.8%), 명의도용 계약에 의한 피해가 243건(17.8%), 의무사용기간 관련 소비자피해가 121건(8.9%)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

    < 피해유형별 접수현황 >

    〔단위: 건(%)〕

    피해
    유형

    미성년자 계약

    요금관련

    명의도용
    계약

    의무사용
    기간관련

    기기변경관련

    통화품질불만

    기타

    합계

    건수
    (%)

    332
    (24.3)

    270
    (19.8)

    243
    (17.8)

    121
    (8.9)

    88
    (6.4)

    85
    (6.2)

    226
    (16.6)

    1,365
    (100.0)

    □ 업체별 접수현황

    o 이동전화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1,365건을 업체별로 분류하면 ▶ LG텔레콤(주)(019)이 353건(25.9%)으로서 가장 많았으며, ▶ 그 다음으로는 한통엠닷컴(주)(018)이 325건(23.8%), (주)신세기통신(017)이 246건(18.0%), 한국통신프리텔(주)(016)이 229건(16.8%)이었으며 ▶ SK텔레콤(주)(011)이 212건(15.5%)으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음.

    < 업체별 피해구제 접수현황 >

    〔단위: 건(%)〕

    업체명

    LG텔레콤
    (주)(019)

    한통엠닷컴(주)
    (018)

    (주)신세기
    통신
    (017)

    한국통신
    프리텔(주)(016)

    SK텔레콤(주)
    (011)

    합계

    건수
    (%)

    353
    (25.9)

    325
    (23.8)

    246
    (18.0)

    229
    (16.8)

    212
    (15.5)

    1,365
    (100.0)

     

    □ 업체별 피해유형별 접수현황

    o 이동전화 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접수건을 업체별 피해유형별로 살펴보면,

    ▶ 피해구제 건의 접수가 가장 많은 업체인 LG텔레콤(주)(019)은 미성년자 계약 관련이 87건(24.6%), 명의도용 계약이 68건(19.3%), 요금 관련이 57건(16.2%), 의무사용기간 관련 52건(14.7%) 등의 순이었고,

    ▶ 한통엠닷컴(주)(018)의 경우, 역시 미성년자 계약 관련 건이 115건(35.4%)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타인의 명의도용 계약 관련 건이 74건(22.8%), 요금 관련이 50건(15,4%) 등의 순이었음.

    ▶ 또한, (주)신세기통신(017)의 경우도 미성년자와의 계약 관련 건이 51건(20.7%)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요금 관련이 48건(19.5%), 타인의 명의도용 계약이 46건(18.7%)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

    ▶ 한국통신프리텔(주)(016)은 요금 관련 불만이 54건(23.6%)으로 가장 많았으며, SK텔레콤(주)(011)도 요금 관련 불만이 61건(28.8%)으로 가장 많이 접수된 유형이었음.

    < 업체별 피해유형별 접수현황 >

    〔단위: 건(%)〕

    업체

    유형

    미성년자
    계약

    요금
    관련

    명의도용
    계약

    의무사용
    기간 관련

    기기변경 관련

    통화품질 불만

    기타

    합계

    LG텔레콤
    (주)

    87
    (24.6)

    57
    (16.2)

    68
    (19.3)

    52
    (14.7)

    28
    (7.9)

    13
    (3.7)

    48
    (13.6)

    353
    (100.0)

    한통엠닷컴
    (주)

    115
    (35.4)

    50
    (15.4)

    74
    (22.8)

    26
    (8.0)

    18
    (5.5)

    7
    (2.1)

    35
    (10.8)

    325
    (100.0)

    (주)신세기
    통신

    51
    (20.7)

    48
    (19.5)

    46
    (18.7)

    15
    (6.1)

    9
    (3.7)

    20
    (8.1)

    57
    (23.2)

    246
    (100.0)

    한국통신
    프리텔(주)

    45
    (19.6)

    54
    (23.6)

    33
    (14.4)

    24
    (10.5)

    21
    (9.2)

    14
    (6.1)

    38
    (16.6)

    229
    (100.0)

    SK텔레콤
    (주)

    34
    (16.0)

    61
    (28.8)

    22
    (10.4)

    4
    (1.9)

    12
    (5.7)

    31
    (14.6)

    48
    (22.6)

    212
    (100.0)

    합 계

    332

    270

    243

    121

    88

    85

    226

    1,365

     

    Ⅱ. 처리현황

    o 2000. 1. ∼7월말까지 우리원에 접수된 이동전화 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1,365건 중 피해구제(합의권고)단계에서 처리된 건은 1,363건(99.9%)이었으며, 양당사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요청한 건은 2건(0.1%)에 불과하였음.

    o 처리결과별로 살펴보면 ▶ 계약의 해제·해지가 670건(49.1%)으로 가장 많았으며, ▶ 그 다음으로는 부당행위시정 196건(14.4%), 환불147건(10.8%), 배상 110건(8.0%), 계약이행 87건(6,4%)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

    < 피해구제건의 처리결과별 현황 >

    〔단위: 건(%)〕

    구분

    계약해제
    ·해지

    부당행
    위시정

    환불

    배상

    계약
    이행

    교환

    수리·
    보수

    조정
    요청

    상담
    기타

    합계

    건수
    (%)

    670
    (49.1)

    196
    (14.4)

    147
    (10.8)

    110
    (8.0)

    87
    (6.4)

    19
    (1.4)

    15
    (1.1)

    2
    (0.1)

    119
    (8.7)

    1,365
    (100.0)

     

    보 충
    취 재

    분쟁조정1국 자동차통신팀 팀 장 송 병 준(☎3460-3121)

                                                 이 선 화(☎3460-3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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