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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석제조 식빵의 표시 및 중량 제각각
    등록일 1998-05-13 조회수 12093
    보도자료

    즉석제조 식빵의 표시 및 중량 제각각(1998. 05. 13.)


    1. 조사배경 및 목적

    ㅇ 우리 국민의 식생활 패턴 변화와 함께 제빵류 소비도 증가하고 있음. 특히 소비자들이 대용식으로 즐겨찾는 식빵은 제빵류 매출의 13%를 차지 연 매출액이 2,000억원에 달하는 등 소비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

    ㅇ 이와 같이 식빵은 소비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이나, 일부 제품에서 유통기한, 내용량등 기본적인 표시가 미비하여 소비자 선택시 혼란을 초래

    ⇒ 이에 즉석제조 식빵을 중심으로 식빵 전품목에 대한 표시기준 준수 여부와 계량의 적정성에 대한 실태를 조사 문제점 파악 및 개선방안을 강구코자 함.

    2. 조사대상

    ㅇ 각 제조업체별 (양산업체, 자체상표제조편의점, 체인업체, 백화점매장, 자영제과점) 식빵 2종, 54개 제품

     3. 조사결과

    가. 즉석제조판매 식빵의 경우 전제품에 유통기한, 내용량등 주요 표시사항이 표시되지 않고 있음.

                                                                        (단위 : 개소)

    구  분

    표 시

    미 표 시

    제조·가공업체

    11

    -

    즉석판매 제조·가공업체

    -

    19

     나. 즉석제조판매 식빵의 경우 내용량 표시가 없어 과부족에 대한 판단이 불가능함.

    ㅇ 제조·가공업체 식빵은 거의 전제품에서 실중량이 표시중량을 초과하여 문제가 없으나, 즉석제조판매 식빵의 경우 표시중량이 표시되어 있지 않아 실중량과의 비교 및 과부족 여부 판단이 불가능하였음.

    다. 동일가격 제품의 중량편차가 최소 1.9g에서 최대 75.5g까지 나타남.

    ㅇ 공통적으로 제품간에 상당한 정도의 중량편차를 나타내고 있고, 즉석제조판매 식빵의 경우 제품간 중량편차(최고 75.5g)에 따른 최소최대중량중 어느 쪽이 맞는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불가능.

                                                                           (단위 : g)

    구 분

    편차범위

    평 균

    제조 가공업체

    1.9 72.1

    18.3

    즉석판매 제조 가공업체

    3.5 75.5

    23.4

     4. 개선방안

    가. 즉석제조판매 식빵에 대한 표시 충실화

    ㅇ 즉석제조판매식빵 업소들은 표시사항을 별도 표지판등에 게시하는 등 적절한 표시방법 강구 및 관련 부처의 지도.단속 요망

    나. 제품간 중량편차 해소

    ㅇ 동일 제품간 중량편차로 인한 가격차 발생, 소비자불신 초래예방을 위한 제조업체의 개선 노력 필요

      보 충

      취  재

    생활경제국            유통조사팀                팀장              최용진 (☎ 3460-3227)

                                                                차 장            최 장 주 (☎ 3460-3237)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의 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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