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한국소비자원 이슈

NEWS01

설 맞아 지역 학생들에게 격려금·생필품 전달

한국소비자원은 1월 29일 음성·진천 지역내 한부모, 조손,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초청해 격려금과 생필품을 전달했다. 이 날 행사에는 음성군청과 진천군청으로부터 추천받은 지역 내 소년소녀 가장 등 학생 10명과 보호자들을 함께 초청해 식사를 제공, 격려금 및 생필품을 전달했다. 한국소비자원 이희숙 원장은 이들을 따뜻하게 맞이하면서 “항상 희망을 가지고 씩씩하고 밝게 성장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매 명절마다 학생들을 초청해 격려행사를 갖고 있다.

NEWS02

2019년 CCM 인증제도 설명회 개최

한국소비자원은 2월 15일 KEB하나은행 명동사옥에서 「2019년 상반기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약칭 CCM) 인증제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CCM 인증제도 소개, 평가기준 설명, 우수 인증기업 사례 발표 등으로 구성됐다. CCM 인증을 받은 기업은 소비자중심경영 운영체계 도입을 통해 경쟁력 강화는 물론, 소비자 인지도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CCM 인증이 널리 보급·확산되면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 늘어나고 소비자문제 발생 시 신속하고 합리적인 해결이 가능해진다. 이와 함께 분쟁해결, 시정조치에 소요되는 불필요한 비용 절감이 가능해 경영환경 개선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도 기대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중심경영(CCM)에 관심을 갖길 바란다”며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소비자 지향적 경영 문화가 확산되고 소비자권익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NEWS03

한국소비자원, 「고령자를 위한 소비자교육 교안」 제공

한국소비자원은 고령소비자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소비자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고령자를 위한 소비자교육 교안」을 제공했다. 이 교안은 고령자의 특성을 고려해 제작한 소비자용 ‘교육자료’와 강사용 시나리오 및 지도서인 ‘강의 매뉴얼’로 이루어졌다. 교육자료는 고령자가 피해사례를 쉽게 이해하도록 사진·동영상 등 시청각 자료로 이뤄졌으며, 강의 매뉴얼은 강사가 교육 내용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구성돼 최신 법령, 소비자피해 사례 등이 포함됐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고령자 대상 소비자교육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소비자단체 등에 교안을 제공할 것”이라며 “고령소비자의 피해 예방을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