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초로 피해예방

온라인 의류 쇼핑, 피해예방 체크리스트

김민현 대리<서울지원 섬유식품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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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초로 피해예방 - 봄맞이 온라인 의류 쇼핑, 피해예방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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띵동! 택배왔습니다! - 온라인 쇼핑이 대세가 된 요즘. 온라인으로 옷을 샀다가 피해를 입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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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 A씨 : 제품 수령 후 환급 요청했으나 할인 제품을 이유로 거부당함, B씨 : 주문한 옷 3벌 중 1벌만 배송 받아 환급 요청했으나 사업자 연락두절, C씨 : 광고와 다른 색의 옷이 도착해 환급 요청했으나 같은 색이라며 거부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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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에 의하면 최근 3년 간 온라인 거래 통한 의류 피해구제 신청 총 5,156건. (2018년 10월 기준) 그 중 교환 및 환급 거부(청약철회거부)로 인한 피해가 36.5%로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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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통한 의류 피해 실태 - 주요 피해 품목 : 점퍼·자켓류(19.8%), 원피스(16.8%), 캐주얼 바지(10.6%), 주요 구입금액 : 5만원 미만(45.9%)의 소액 제품, 주요 성별 : 여성(76.1%), 주요 연령대 : 30대(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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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ck List - 온라인서 옷 살 때, 피해예방하고 싶다면? 다음 사항들을 꼭 확인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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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사업자 관련 정보 확인 -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 통신판매사업자로 신고된 사업자인지 확인, 경찰청 사이버 안전국, 서울시 전자상거래 센터 : 위 기관에서 공개한 피해다발 쇼핑몰인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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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환 및 환급 제한하는 쇼핑몰은 이용하지 않는다 : 할인·특정제품은 교환 및 환급 불가, 환급 기간 축소 등, 환급 관련 비용을 명확하게 표시한 쇼핑몰 이용 : 해외 현지 반송료, 선적 비용, 항공 운송료, 국내 배송료 등 , 교환 및 환급은 배송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 통지 : 제품은 즉시 확인하고 불만 있을 경우 교환 및 환급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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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들산들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피해 없이 화사한 봄쇼핑 즐기세요. 피해구제 상담은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없이 1372, www.ccn.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