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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각양각썰

MZ가 이끄는 ‘리셀시장’
리셀 플랫폼 이용자 피해 크게 증가

글 · 이다래 과장 <시장조사국 온라인거래조사팀>
글 · 김민현 과장 <피해구제국 부산울산경남지원>

MZ세대를 중심으로 활발히 성장하고 있는 리셀(resell, 재판매)시장. 한정판 제품 등의 개인 간 거래를 위해 중간에서 제품 검수 및 배송을 수행하는 리셀 플랫폼을 많이들 이용하는데요. 이와 함께 검수 불량, 불성실 검수 등 플랫폼 이용 과정에서 피해를 입는 사례도 늘고 있어, 서비스 이용 시 취소 패널티 확인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건의 전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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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셀 플랫폼에서 구매, 배송받은 물건에서
제품하자가 발견된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재판매(리셀) 플랫폼 실태조사
주요 내용

  • 소비자피해 현황

    최근 3년간(‘20~’22)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주요 재판매 플랫폼* 소비자 피해구제 건수는 총 194건

    *

    KREAM(크림(주)), 솔드아웃((주)에스엘디티), StockX(스탁엑스 코리아(주)), 아웃오브스탁((주)아웃오브스탁)

    [재판매 플랫폼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접수 현황(연도별)]

    품목별로는 ‘운동화’가 많았고, 유형별로는 ‘품질(제품하자)'로 인한 피해접수가 많았음

    [재판매 플랫폼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접수 현황(품목별)]

    품목명 건수(비율) 품목명 건수(비율)
    운동화 125 (64.4) 장난감, 취미용품 7 (3.6)
    의류 19 (9.8) 잡화(모자·지갑·시계) 7 (3.6)
    샌들·구두 15 (7.7) 전자제품(태블릿·이어폰) 6 (3.1)
    가방류 11 (5.7) 기타 4 (2.0)
    - 합계 194 (100.0)

    (단위 : 건, (%))

    [신청 이유별 소비자 피해구제 접수 현황(유형별)]

    구분 건수(비율)
    품질(제품 하자, 신발제품 심의사건 포함) 101 (52.1)
    계약해제·위약금 57 (29.4)
    부당행위(검수 절차, 약관 등) 21 (10.8)
    계약 불이행 14 (7.2)
    표시·광고 1 (0.5)
    합계 194 (100.0)

    (단위 : 건, (%))

  • 재판매 플랫폼 운영실태(조사일자 : 2023.6.7. 기준)

    한국소비자원이 주요 재판매 플랫폼 4곳(크림, 솔드아웃, 스탁엑스, 아웃오브스탁)의 운영실태를 조사한 결과, 4곳 모두 거래가 취소되는 경우 사유에 따라 판매자에게 상품가격의 5.0% ~ 15.0%에 해당하는 패널티를 부과하고 있었음

    [재판매 플랫폼의 이용자 패널티 및 보상정책*]

    구분
    (기준 : 상품가격)
    크림 솔드아웃 스탁엑스 아웃오브스탁
    판매자 패널티 5.0~15.0% 10.0% 15.0% (최소 $15) 15.0%
    구매자 보상** 2.5~7.5%*** 5.0% 경우에 따라 쿠폰 지급 보상 없음
    *

    2023. 6. 7. 기준(조사일자)

    **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포인트 또는 쿠폰으로 지급

    ***

    판매자에게 패널티가 부과되는 거래에 한정하여 지급

    재판매 플랫폼을 통한 10대 소비자의 연평균 거래 횟수는 6.38회로 30대(7.47회) 다음으로 이용률이 많았으나 미성년자 거래 안전을 위한 장치는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았음

    조사대상 중 2곳(크림, 아웃오브스탁)은 이용 약관상 개인 간 거래분쟁에 원칙적으로 플랫폼이 개입하지 않는다고 정하고 있었고, 1곳(솔드아웃)은 분쟁처리기구를 운영한다는 원론적인 내용만 명시하고 있었음

    플랫폼 내 발생하는 이용자 분쟁해결을 위한 기준이나 절차 마련 필요

  • 재판매 플랫폼 이용 시 유의사항

    플랫폼 이용 시, 이용정책 및 이용약관 등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재판매 플랫폼을 통한 거래 시, 이용 수수료 및 취소 패널티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거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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