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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쟁해결 우수사례

#생필품 인터넷쇼핑몰 환급
#주식리딩서비스 위장가맹점
#로또 정보제공서비스 환급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입·거래를 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사건·사고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당사자 간 원만히 해결을 하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등 분쟁조정 기구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곤 하는데요. 분쟁해결 우수사례에서는 2022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여러 분쟁사건 중 우수해결 사례 3건을 소개합니다.

우수사례 01

대규모 피해다발 쇼핑몰의
배송지연으로 인한 환급

경인·강원지원 섬유식품팀

사건의 전말

화면을 좌우로 넘기며 내용을 확인하세요.

분쟁 처리과정

  • 지자체에 시정권고 요청

    대규모 소비자피해 발생이 우려되어 관할 지자체에 해당 업체의 법 위반행위에 대한 행정처분을 요청

  • 공동 현장조사

    A쇼핑몰의 경우 지자체의 시정권고(6. 14.)에도 불구하고 동일·유사 피해가 지속 발생하여 우리원·지자체 공동 현장조사를 통해 피해 해소 및 예방 촉구

  • 정보제공

    A쇼핑몰의 경우 8. 17. 해당 지자체에서 공정위에 시정조치를 의뢰하고, 한국소비자원은 피해예방주의보 발령. A쇼핑몰 영업이 어려워지자, 사업자가 B쇼핑몰을 개설하여 영업을 하는 것을 확인 후 지자체와 피해예방주의보를 공동 발령하여 피해 확산을 신속히 차단

처리결과

일괄구제 합의권고 수용

“총 53,042명, 약 16억 원 환급”

성과 및 의의

  •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소비자피해 일괄구제 실현

    지자체와 공동 현장조사, 언론보도 등 적극적인 협업 추진으로 소비자피해 일괄구제 성과 도출

  • 시장환경 개선을 통한 유사·동일 피해 확산 방지

    관련자 형사입건 및 구속으로 유사 사기의심 쇼핑몰 개설 차단에 기여

우수사례 02

주식리딩서비스 위장가맹점
결제 취소에 따른 환급

서울지원 금융보험팀

사건의 전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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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쟁 처리과정

  • 법률 검토

    「여신전문금융업법」 제19조 제7항에 따라 결제대행사가 거래취소, 환불에 대한 1차적 책임이 있으므로, 소비자의 환불 요구가 타당한 경우 결제대행사는 이에 응해야 함을 확인

  • 결제대행사에 대한 환급권고

    입점업체에서 결제대행사에 대금을 입금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환급을 거부하는 것은 부당하므로 조속히 환급처리 할 것을 결제대행사에 권고

처리결과

합의권고 수용

“총 1억 9천 5백만 원 환급”

성과 및 의의

  • 법률 검토 및 적극적인 합의 권고

    40명의 소비자에게 총 1억 9천 5백만 원을 환급함으로써 소비자의 경제적 손실 회복

  • 결제대행사의 환급 처리 프로세스 개선 및 가맹점 관리 강화 등을 통해 추가 소비자 피해 확산 방지

우수사례 03

로또 정보제공서비스
허위정보로 인한 결제금 환급

경인·강원지원 정보통신팀

사건의 전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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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쟁 처리과정

  • 적극적인 사업자 합의권고 실시

    사업자에게 소비자 요구를 수용할 것을 적극 권고

  • 경기북부경찰청과의 협업

    로또 당첨 예측번호 제공 사업자의 허위·과장광고 및 불공정약관 적용 등에 대한 수사 협조

    법 위반 사업자 처벌을 통해 동일·유사 피해가 지속 발생하지 않도록 피해소비자 관련 정보제공*

    근거법률 : 「형사소송법」 제199조, 「개인정보보호등에 관한법률」제18조 제7호

처리결과

합의권고 수용

“2백만 원 환급”

성과 및 의의

  • 수사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로또 당첨 예측번호 제공 사업자의 불법·기망행위 근절 및 시장환경 개선에 기여

    수사기관에 52개의 로또 당첨 예측번호 제공 사업자 관련 피해 소비자의 피해내용 정보를 제공하여 사기 혐의 사업자 구속기소(피해자 수 : 약 6만 4000여 명, 피해액 : 607억 4000여만 원)

    소비자피해가 다발하는 로또정보 서비스 관련 법 위반 사업자 구속 및 해당 사이트 폐쇄를 통해 추가적인 소비자 피해 확산을 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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