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쟁해결 우수사례
#생필품 인터넷쇼핑몰 환급
#주식리딩서비스 위장가맹점
#로또 정보제공서비스 환급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입·거래를 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사건·사고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당사자 간 원만히 해결을 하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등 분쟁조정 기구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곤 하는데요. 분쟁해결 우수사례에서는 2022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여러 분쟁사건 중 우수해결 사례 3건을 소개합니다.
경인·강원지원 섬유식품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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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소비자피해 발생이 우려되어 관할 지자체에 해당 업체의 법 위반행위에 대한 행정처분을 요청
A쇼핑몰의 경우 지자체의 시정권고(6. 14.)에도 불구하고 동일·유사 피해가 지속 발생하여 우리원·지자체 공동 현장조사를 통해 피해 해소 및 예방 촉구
A쇼핑몰의 경우 8. 17. 해당 지자체에서 공정위에 시정조치를 의뢰하고, 한국소비자원은 피해예방주의보 발령. A쇼핑몰 영업이 어려워지자, 사업자가 B쇼핑몰을 개설하여 영업을 하는 것을 확인 후 지자체와 피해예방주의보를 공동 발령하여 피해 확산을 신속히 차단
처리결과
일괄구제 합의권고 수용
“총 53,042명, 약 16억 원 환급”
지자체와 공동 현장조사, 언론보도 등 적극적인 협업 추진으로 소비자피해 일괄구제 성과 도출
관련자 형사입건 및 구속으로 유사 사기의심 쇼핑몰 개설 차단에 기여
서울지원 금융보험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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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전문금융업법」 제19조 제7항에 따라 결제대행사가 거래취소, 환불에 대한 1차적 책임이 있으므로, 소비자의 환불 요구가 타당한 경우 결제대행사는 이에 응해야 함을 확인
입점업체에서 결제대행사에 대금을 입금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환급을 거부하는 것은 부당하므로 조속히 환급처리 할 것을 결제대행사에 권고
처리결과
합의권고 수용
“총 1억 9천 5백만 원 환급”
40명의 소비자에게 총 1억 9천 5백만 원을 환급함으로써 소비자의 경제적 손실 회복
경인·강원지원 정보통신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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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자에게 소비자 요구를 수용할 것을 적극 권고
로또 당첨 예측번호 제공 사업자의 허위·과장광고 및 불공정약관 적용 등에 대한 수사 협조
법 위반 사업자 처벌을 통해 동일·유사 피해가 지속 발생하지 않도록 피해소비자 관련 정보제공*
근거법률 : 「형사소송법」 제199조, 「개인정보보호등에 관한법률」제18조 제7호
처리결과
합의권고 수용
“2백만 원 환급”
수사기관에 52개의 로또 당첨 예측번호 제공 사업자 관련 피해 소비자의 피해내용 정보를 제공하여 사기 혐의 사업자 구속기소(피해자 수 : 약 6만 4000여 명, 피해액 : 607억 4000여만 원)
소비자피해가 다발하는 로또정보 서비스 관련 법 위반 사업자 구속 및 해당 사이트 폐쇄를 통해 추가적인 소비자 피해 확산을 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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