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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각양각썰

한정판 운동화, 리셀 열풍?
해외구매대행 소비자 피해 속출

글 · 이신애 과장 <피해구제국 1372운영팀>

희소성 있는 한정판 운동화를 비싸게 재판매하는 리셀 열풍. 이로 인해 국내에서 유명브랜드 운동화를 정상가격에 구매하기 어려워지면서 해외구매대행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소비자시대 웹진 8월호 소비자 각양각썰에서는 해외구매대행 온라인 쇼핑몰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피해사례에 대해 소개합니다.

사건의 전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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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구매대행 온라인 쇼핑몰
주의하세요!

  • 소비자불만 접수 현황
    최근 7개월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와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유명브랜드 운동화 해외구매대행 쇼핑몰 6개 업체 관련 소비자불만은 총 282건.

    (단위: 건)

    월별 소비자불만 접수 건수(’22.10.1.~’23.4.30.) *
    구 분 ’22.10. ’22.11. ’22.12. ’23.1. ’23.2. ’23.3. ’23.4.
    1372 37 17 3 2 9 39 39 136
    서울시 49 24 1 1 2 6 63 146
    86 41 4 3 11 45 92 282
    *

    1372소비자상담센터 및 서울시 접수 건수

  • 소비자불만 유형 현황
    배송·환급 지연이 63.1%(178건)로 가장 많았으며 연락두절 29.8%(84건), 기타 7.1%(20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단위: 건)

    불만 유형별 접수 건수(’22.10.1.~’23.4.30.) *
    불만 유형 1372 서울시 비율(%)
    배송·환급 지연 98 80 178 63.1
    연락두절 31 53 84 29.8
    기타 7 13 20 7.1
    136 146 282 100.0
    *

    1372소비자상담센터 및 서울시 접수 건수

  • 소비자 주의사항

    • 1

      상품 구매 전 믿을만한 업체인지 쇼핑몰 정보를 확인합니다.(확인방법)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피해다발업체 (한 달 이내 배송지연, 청약철회 방해, 환급지연 등으로 소비자상담이 10건이상 접수) 여부를 확인

    • 2

      현금거래보다는 신용카드를 이용합니다.

    • 3

      분쟁 발생 시를 대비해서 거래 관련 증빙서류를 보관합니다.(보관방법) 계약이행이 완료될 때까지 주문내역, 결제내역(입금증) 등 관련 자료를 보관하여 분쟁 발생 대비

    • 4

      사업자와 분쟁 발생 시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요청방법) 자율적인 분쟁 해결이 어려운 경우,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 www.ccn.go.kr) 또는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ecc.seoul.go.kr)를 통해 상담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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