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탄소중립실천
질 높은 우유로
세상을 건강하게
한국소비자원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소비자 의식개선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실천연대」를 구성하여 기업의 자발적인 탄소중립 실천을 격려하고 국민적 확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탄소중립 실천연대」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의 실천사례입니다.
1937년
유가공제조업
우유류, 발효유류, 가공식품 판매
ICA(International Cooperative Alliance,국제협동조합연맹)는 협동조합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체를 통하여 공통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자율적인 조직'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조합원이 생산한 우유를 원료로 유제품, 과채음료 등을 생산·판매하는 유가공제조업체인데요. 1973년 설립이후 농업협동조합법*에 따라 낙농업을 경영하는 조합원에게 필요한 기술·자금·자재 및 정보 등을 제공하고, 조합원이 생산한 축산물의 판로 확대 및 유통 원활화를 도모하여 조합원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가공 공장 3개(양주(신), 안산, 거창), 중앙연구소와 생명공학연구소, 영업지점 13개점, 신용지점 13개점, 가공품지점 2개점, 낙농지원센터 8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농업협동조합법에서는 농업인의 자주적인 협동조직을 바탕으로 농업인의 경제·사회·문화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며,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함을 위해 조직한 단체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조직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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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유는 국내 우유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서, 소비자의 제품 폐기 단계에서 가장 많은 종이팩이 폐기물로 배출되고 있습니다. 폐기되는 종이팩은 우유포장재이자 용기로써 제조 시점에서 사용되는 펄프는 고품질의 재활용 자원이 될 수 있는데요. 자원의 선순환 관점에서 종이팩의 재활용을 제고하고 회수를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2021년 11월부터 택배시스템을 활용해 종이팩을 회수하기 시작했으며 12월에는 다수의 유가공 업체 및 환경부, 닥터주부 등과 함께 '택배 활용 종이팩 회수 활성화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자원순환조성을 위한 종이팩 수거 캠페인을 실시했죠. 신규 생산되는 서울우유 종이팩 제품의 제조 및 생산 단계에서 해당 캠페인 홍보를 위한 문구와 QR코드를 삽입해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또한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SNS를 동원하여 해당 사업을 구전하여 자발적 참여를 이끌고 있습니다.
업무협약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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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거된 폐종이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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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거된 폐종이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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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6월부터는 중앙자원봉사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종이팩 수거 활동을 하는 자원봉사자와 수거 참여자에게 제품 및 포인트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다방면의 노력으로 종이팩 회수율과 활성화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월별 종이팩 용량별 참여 건수'는 괄목상대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죠.
월별 종이팩 용량별 참여건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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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 건수 | 대형 | 중형 | 소형 | 지급 포인트 | 착불택배비 | 비고 |
2021.12 | 55 | 1,512 | 1,213 | 4,186 | 531,150 | 0 | 종이팩 회수활성화 협약 |
2022.01 | 56 | 923 | 1,572 | 3,032 | 541,140 | 0 | 종이팩 회수활성화 협약 |
2022.02 | 74 | 1,758 | 1,499 | 4,413 | 728,210 | 0 | 종이팩 회수활성화 협약 |
2022.03 | 82 | 1,513 | 1,191 | 5,923 | 808,700 | 5,000 | 종이팩 회수활성화 협약 |
2022.04 | 113 | 2,347 | 1,560 | 7,665 | 1,102,450 | 5,000 | 종이팩 회수활성화 협약 |
2022.05 | 115 | 2,143 | 1,316 | 8,898 | 1,140,940 | 0 | 종이팩 회수활성화 협약 |
2022.06 | 223 | 5,164 | 2,006 | 17,266 | 4,455,750 | 0 | 최대 2만 포인트 (~8.31) |
2022.07 | 341 | 6,677 | 2,732 | 29,119 | 6,774,380 | 5,000 | 최대 2만 포인트 (~8.31) |
2022.08 | 680 | 12,522 | 5,274 | 44,000 | 11,531,280 | 0 | 최대 2만 포인트 (~8.31) |
2022.09 | 834 | 9,502 | 5,309 | 55,696 | 12,587,210 | 10,600 | 최대 2만 포인트 (~12월 연장) |
서울우유의 제품 대부분은 신선식품으로서 유통과정 상 콜드체인시스템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플라스틱 용기의 사용은 필수불가결한 상황이지만 지속가능한 경영의 실천을 위해 달성해야 할 절감 목표를 수립하고 있는데요.
주력 브랜드 제품 '요하임'에 부착된 라벨을 제거가 용이하도록 개선함으로써 재활용성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라벨지 무게 감소(0.2g)에 따라 10개월 간(2022년 01월부터 09월까지) 1,424Kg(2.42 이산화탄소환산톤)에 해당되는 라벨용 플라스틱 원자재를 절감했습니다.
개선 전 | 개선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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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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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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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유는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저감과 이를 통한 이산화탄소환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빨대 재질을 교체했습니다. 2020년 11월 '스타벅스컵커피' 제품에 부착된 빨대 재질 교체를 시작으로 현재 4종 5개 제품 등에 신규 빨대를 적용하고 있는데요. 종이 빨대가 개발되어 상용화됨에 따라 이의 적용이 가능한 제품을 선정하기 위하여 내부에서 검토하였고, 여러 제품에 적용하여 사전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최종 유통단계에서 소비자 불만에 따른 고객리스트 관리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적용된 제품의 경우 시장 반응은 긍정적이었고, 2022년 1월부터 9월까지 10개월 간 빨대 무게 0.59g에 해당되는 플라스틱 원자재 5,900Kg(16.26 이산화환산톤)을 절감할 수 있었죠. 서울우유는 점차 종이빨대 적용 제품의 종류를 늘려나가 전 제품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개선 전 | 개선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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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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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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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서울우유의 주력제품으로서 '아침에주스'와 1.8L들이 병입 제품 등의 마개 뚜껑 부분 스티커 라벨을 제거하고 음각사출성형으로 대체하는 친환경 공정 개선조치를 실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하고 난 제품의 용기를 폐기하는 단계에서 재활용 수거 및 자원의 재순환이 쉽도록 하였으며, 지난 21개월 간(2021년 1월부터 2022년 10월까지) 생산 및 제조 단계에서 기존 라벨 스티커 무게 0.1g에 해당되는 플라스틱 원자재 약 500Kg(0.85 이산화탄소환산톤)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개선 전 | 개선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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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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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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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내용은 해당 기업에서 제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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