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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소비

푸른 용의 해!
알아두면 좋은 소비뉴스

NEWS 01

겨울철 전기매트류 화재사고 주의

겨울철 빈번히 발생하는 전기매트류 화재사고. 고열에 취약한 라텍스 매트리스 위에 전기매트를 놓고 쓰는 등 사용상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거나, 미사용 시 전기매트를 장기간 접어서 보관하여 열선의 접힘 부위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곤 하는데요. 이에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이 전기매트류에 대한 소비자안전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전기매트 사용 및 보관 시 주의사항, KC인증 확인 필요성, 화재사고 발생 시 신고 방법 등을 담은 화재사고 예방 홍보 포스터를 제작하여 온라인으로 배포했으며,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전기매트 39개 제품에 대해 안전기준 적합여부, 불법사항 등을 확인하기 안전성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안전한 제품을 사용하고 예방수칙을 준수해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겨울철 전기매트류 화재사고

전기매트류 화재사고 안전수칙

  • 1

    전기매트류는 접어서 보관하면 열선이 손상돼요. 말아서 보관하세요.

  • 2

    온도조절기를 전기매트 위에 두면 위험해요.

  • 3

    열에 약한 라텍스 위에 전기매트를 올려놓고 쓰면 불이 날 수 있어요.

  • 4

    제품구매 시 KC인증을 확인하고, 제품사고는 제품안전정보센터(1670-4920)로 신고하세요.

  • NEWS 02

    치과 진료 중 이물질 삼킴,
    흡인사고 주의

    100세 시대를 맞아 건강관리에 대한 전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며 치과를 방문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치과에서 발생하는 이물질 삼킴·흡인사고가 지속적으로 나타나 한국소비자원과 대한치과의사협회가 공동으로 소비자안전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최근 4년 6개월간(’19년 ~ ’23년 6월)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치과에서 발생한 이물질 삼킴·흡인사고는 총 112건. 이중 67.9%(76건)는 60대 이상 고령자에게 발생했으나, ‘만 14세 이하 어린이’에게도 7.1%(8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 전 연령대에 걸쳐 주의가 필요합니다.

    *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 Consumer Injury Surveillance System)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전국 58개 병원, 18개 소방서 등 77개 위해정보제출기관과 1372소비자상담센터 등을 통해 위해정보를 수집·분석·평가하는 시스템

    연령별 현황

    치과 진료 소비자 안전수칙

  • 1

    평소 치과에 대한 불안감이 높거나 비호흡(코로 하는 호흡)이 어려운 환자는 미리 의료진과 상담합니다.

  • 2

    치료 중 갑자기 움직이는 행위는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불편함을 느낄 시 바로 손을 들어 알리는 등 의료진과 미리 약속된 행동으로 소통합니다.

  • NEWS 03

    (주)한국은거래소 이용에 주의하세요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실버바 등의 귀금속 제품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 ‘(주)한국은거래소(www.koreasilverex.co.kr)’ 관련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피해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2023년 1월부터 11월 30일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주)한국은거래소’ 관련 피해구제 신청 건은 총 43건. 신청이유는 소비자의 계약이행 또는 청약철회 요구에 대해 상습적으로 계약이행을 지체하거나 환급을 지연하는 피해가 대다수를 차지했는데요. 해당 쇼핑몰은 여전히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 더욱 주의가 요구됩니다. 해당 업체의 환급 지연으로 피해를 본 소비자는 1372소비자상담센터로 문의해 대응 방법을 안내받으시길 당부드립니다.

    (주)한국은거래소 웹 사이트

    www.koreasilverex.co.kr

    인터넷 쇼핑 피해예방을 위한 소비자 주의사항

  • 1

    상품 구매 전 사이트 정보를 확인하세요. 시세보다 저렴한 거래조건을 제시할 경우, 피해다발업체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공정거래위원회,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네이버블로그, 온라인 카페 등을 통해 소비자불만이 다발하는 업체인지 확인합니다.

  • * 공정거래위원회 및 서울시에서는 피해다발업체 공개기준에 부합할 경우, 피해다발업체로 등록하고 있음.

  • 2

    가급적 현금거래보다 신용카드를 이용하세요. 현금으로 금액을 지급한 경우 환급 처리가 지연되거나 돌려받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고가의 상품을 거래할 때는
    신용카드 할부*를 이용합니다.

  • * 배송지연 등의 사유로 정당한 청약철회 권리를 행사했음에도 업체에서 거부할 경우, 그 사실을 신용 제공자에게 알리고 대금결제를 거부할 수 있음.

  • 3

    주문내역, 결제내역 등 거래 관련 증빙서류를 보관하세요. 소비자피해 및 분쟁 발생 시 이를 입증하기 위한 증빙서류가 필요하므로 인터넷쇼핑몰의 주문내역, 결제내역 등
    관련 자료를 보관하여 향후 분쟁에 대비합니다.

  • NEWS 04

    기업의 탄소중립
    우수사례 시상식 개최

    한국소비자원과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는 2023년 11월 22일(수) 기업의 탄소중립 실천과 소비자의 친환경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탄소중립실천연대*’ 참여기업들의 탄소중립 실천 우수사례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2022년에는 대국민 공모전을 열고 국민의 입장에서 기업이 추진하길 원하는 탄소중립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해 기업에 제공한 바 있는데요. 2023년에는 참여사가 대국민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거나 혹은 자체적으로 아이디어를 발굴해 추진한 사례에 대해 대국민 투표를 실시, 우수사례 3개를 선정했습니다. 투표 및 심사 결과, 최우수 사례는 CJ제일제당의 “햇반 용기 경량화 및 친환경 소재 개발”이 선정됐는데요. CJ제일제당은 햇반 포장에 사용되는 용기와 필름 두께를 줄이고(1.3mm→0.7mm) 친환경 소재를 적용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저감했습니다. 또한, 대형마트 내 전용 수거함을 설치하여 수거된 용기들을 다양한 제품으로 업사이클(Upcycle)하는 등 자원순환 플랫폼을 통한 탄소중립 실천에 기여한 점이 높게 평가됐습니다. 최우수 사례와 우수사례를 포함한 기업의 탄소중립 실천 대표사례와 참여사들의 친환경 제품은 한국소비자원 인스타그램과 블로그, 대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탄소중립실천연대

    ’21. 12월 한국소비자원 - OCAP(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 - 기업이 참여하여 탄소중립 실천사업 추진
    및 이행 노력 확산을 위해 구축한 협의체

    NEWS 05

    한국소비자원,
    한국장애인개발원과 업무협약 체결

    한국소비자원은 2023년 12월 5일(화) 한국장애인개발원과 장애인 소비자피해 예방 및 소비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은 장애인이 소비시장에서 건전하고 주도적인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소비역량 강화 등 권익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양 기관의 공감대 아래 이뤄졌는데요.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한국장애인개발원 산하의 경북발달장애인지원센터, 경북도청 등과 함께 ‘경북지역 발달장애인 소비자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한 바 있는데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발달장애인 대상 소비자교육을 전국 단위로 확대하고, 장애 유형별 소비자교육 자료를 공동 개발하는 등 장애인의 소비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장애인 소비자가 안전하고 편리한 소비생활을 지속할 수 있도록 공동 실태조사 및 연구사업 등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 경북지역 발달장애인 소비자 역량강화 사업

    경북지역 內 발달장애인 대상 소비자교육을 위해 경북도청, 경북경찰청, 경북발달장애인지원센터와 함께
    교재 개발(10종) 및 전문강사 양성을 완료하였으며, 교육 수행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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