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격언 중 ‘시간은 금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 들어서 더욱 가슴에 와 닿는 말이죠. 경제의 패러다임이 ‘소유경제’에서 ‘경험경제’로 변화하면서 시간이 금이나 돈만큼 중요한 자원이 되었거든요. 이에 <트렌드 코리아 2024>에서는 2024년 소비트렌드 키워드로 ‘분초사회’를 제시했습니다. 분초사회란 시간이 희소자원으로 여겨지면서 자연스레 시간의 효율성을 극도로 높이려는 시대를 일컫는 말인데요. 시간도 ‘가성비’를 따지게 된 지금, 소망피디아에서는 분초를 다투며 “빨리빨리”를 외치는 트렌드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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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를 시간, 분, 초 단위로 나누어 효율적으로 살아가는 요즘, 시간 대비 성능의 효율을 의미하는 ‘시성비’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지하철을 탈 때 환승 통로나 출구와 가까운 차량 정차 장소에서 기다리고, 줄 서기 알바 등 조금이라도 아껴주는 서비스에 지갑을 여는 모습처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죠.
분초사회로 향하는 움직임은 모바일 환경을 변화시키기도 했습니다. 여러 개의 탭을 열어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진화한 것처럼요. 모바일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폰’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로 2~3개의 창을 띄워 브라우저를 봄과 동시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멀티 윈도우’ 기능이 접목된 S전자의 휴대전화를 들 수 있죠.
분초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실패 소비’를 없애기 위해 노력합니다. 실패 시 돈 뿐만 아니라 시간도 낭비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실패 소비를 줄이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모델 이미지보다 리뷰 사진을 참고하고, 낮은 평점의 후기를 먼저 살피는 것처럼요. 선물할 때는 선물을 받는 당사자의 ‘위시리스트’를 참고한다고 하죠.
최근에는 연차, 반차를 넘어서 ‘반반차(업무 8시간 기준 2시간)’, ‘반반반차(1시간)’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시간을 촘촘한 모듈로 구성해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 것인데요. 분초사회에 도래하면서 사람들은 시간의 단위를 쪼개 숨겨져 있던 사각지대를 확보하고, 자투리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합니다.
분초사회는 갑작스레 등장한 것이 아닙니다. 이미 1.5배 혹은 2배속 빨리 감기를 통해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고, 드라마나 영화 등 장시간 스토리 콘텐츠를 감상할 시 정주행 보다는 결말을 포함한 요약본 ‘몰아보기’를 택하는 일이 다반사 였거든요. 시간의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분초사회!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1분 내외 ‘숏폼(Short Form)’ 콘텐츠는 휴식 시간이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선택이라는 피로감 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어 각광받고 있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플랫폼에서 숏폼을 이용하시나요?
2017년 등장해 숏폼 유행을 이끈 틱톡은 15초~3분 정도의 영상을 공유하는 앱입니다. 틱톡은 보는 사람도 많지만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도 많아요. #슬릭백_챌린지 #뽀삐뽀_챌린지 등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재미있는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어요.
시각적이고 감각적인 이미지를 다루는 SNS, 인스타그램에서 2020년부터 제공하는 콘텐츠로, 최대 90초 길이의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올릴 때는 다양한 편집 도구와 AR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MZ세대를 기반으로 이용자가 빠르게 늘고 있어요.
영상플랫폼 강자,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숏폼 콘텐츠로, 60초 이내의 길이의 짧은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앱에 접속한 뒤 쇼츠만 볼 수 있는 피드가 따로 있기에 접근성이 좋으며, 알고리즘에 따라 맞춤형 동영상을 추천해 주기에 선택의 피로도도 적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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