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2024 소비자시대 웹진 카카오톡 친구추가 이벤트

1일간 열지 않음 닫기

소비이슈 팩트체크

일부 마스크용 액세서리,
방역효과 감소 및 유해물질 검출

글 · 나채진 조사관<안전감시국 제품안전팀>

이제는 생활 속 필수품이 되어버린 마스크. 유해물질과 바이러스를 차단해주는 고마운 녀석이지만 장시간 착용 시 피부 트러블, 귀 통증을 유발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중에는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마스크용 액세서리가 다수 유통되고 있는데요. 일부 제품의 경우, 사용 시 방역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소비자

최근 피부 트러블이 심해져 마스크 가드를 구입했어요. 마스크 안쪽에 착용해 사용해보니 피부 트러블도 줄고 숨 쉬기도 훨씬 편해서 좋더군요. 그런데 외부로부터 공기가 많이 들어오는 느낌이 드는데... 이거 계속 착용해도 괜찮을까요?

이슈체크 핵심정리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마스크용 액세서리 30개 제품(마스크 가드 10종, 귀 보호대 10종, 마스크 스트랩 10종)의 안전성 검증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조사 결과, 마스크 가드 10개 제품 중 8개 제품은 마스크의 성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일부 마스크 귀 보호대에서는 인체 유해물질이 검출되었습니다.

유해물질이 검출된 제품은 무엇이며 또 마스크 액세서리 사용 시, 유의해야할 점은 무엇인지 이달의 소비이슈 팩트체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마스크용 액세서리?! 어떤 것들이 있을까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시간이 지속되면서 마스크용 액세서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스크 가드, 마스크 스트랩, 귀 보호대를 꼽을 수 있는데요. 종류에 따라 플라스틱, 인조가죽, 섬유, 금속 등 다양한 소재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 마스크 가드

    마스크 안쪽 면과 피부가 직접 닿지 않도록 하여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고 원활한 호흡을 돕기 위한 용품으로 고정형, 걸이형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판매되고 있음.

  • 귀 보호대

    마스크의 장시간 착용에 따른 귀 통증을 줄여주기 위한 용품으로, 마스크 끈이 귀에 닿지 않도록 하는 이어밴드와 마스크 끈에 덧대어 사용하는 이어가드가 있음.

  • 마스크 스트랩

    마스크의 분실방지 및 용이한 보관을 위한 용품으로 마스크 끈에 걸어서 사용함.

마스크 가드 사용 시, 바이러스 차단효과 저감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에 유통 중인 마스크용 액세서리 3개 제품군(마스크 가드 10종, 귀 보호대 10종, 마스크 스트랩 10종)의 안전성을 조사했습니다. 조사 결과, 마스크 가드 10개 제품 중 8개 제품은 보건용 마스크의 유해물질 차단 효과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중 6개 제품은 마스크(KF94)에 덧대어 착용 시 안면부 누설률이 준용한 보건용 마스크 기준규격*에 미달했고, 2개 제품은 턱과 코 부위에 이격이 크게 발생해 시험 자체가 불가했습니다.

*
  • 시험대상자 10명이 각각 5가지 운동을 할 때 측정한 총 50개 누설률 시험값 중 46개 이상이 기준값(11.0 %, KF94 기준 준용) 이하여야 함
    (보건용 마스크 기준규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준용하여 고리 없이 시험 진행).
  • 시험용 마스크의 모양, 크기 및 시험자에 따라 누설률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
안면부 누설률 시험에 사용한 마스크(KF94) 규격
세부 치수사진 번호 설명 측정결과(mm)
가로길이(수평으로 가장 긴 길이) 98
세로길이(수직으로 가장 긴 길이) 160
귀끈 길이 173
코편(코지지대) 길이 83
귀끈 형태 원형
*

가로 측정 기준 : 수평으로 가장 긴 길이
세로 측정 기준 : 가드 정중앙 기준 수직 길이
깊이 : 마스크 가드를 평편한 곳에 두었을 때, 가장 볼록한 지점에서 측정

**

시험대상자 10명이 각각 5가지 운동을 할 때 측정한 총 50개 누설률 시험값 중 46개 이상이 기준값(11.0 %, KF94 기준 준용) 이하여야 함.
(보건용 마스크 기준규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준용하여 고리 없이 시험 진행)

***

해당 시료는 마스크 가드 착용 시 턱과 코 부위에 이격이 크게 발생해 누설률 시험 진행이 불가했음.

일부 마스크용 귀 보호대에서 유해물질 검출

마스크용 귀 보호대의 경우 10개 조사대상 중 1개 제품의 금속단추에서 가정용 섬유제품 안전기준*(0.5㎍/㎠/week)을 초과(1.44㎍/㎠/week)하는 니켈 성분이 검출됐습니다. 또한 다른 1개 제품의 인조가죽 끈에서는 준용한 합성수지제품 안전기준**(0.1% 이하)을 초과(12.38%)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되었는데요. 유해물질이 검출된 2개 사업자는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지하고 소비자 요청 시 교환·환불 등 자발적으로 시정하기로 했습니다.

*

안전기준준수대상생활용품 부속서 1

**

안전기준준수대상생활용품 부속서 24(국가기술표준원 고시)

유해물질 검출 제품
제품명 제조·수입자명 적용 기준 허용 기준 검출부위 검출 함량
고탄력가죽 이어밴드 주식회사 에이치비메디
(깐깐한쇼핑)
가정용 섬유제품
안전기준
니켈 용출량
0.5㎍/㎠/week 이하
금속단추 니켈 용출량
: 1.44㎍/㎠/week
안아픈마스크
밴드(고정밴드)
안다미로
라이프
합성수지제품
안전기준(준용)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총합 0.1% 이하
인조가죽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 12.38%

마스크용 액세서리, 안전기준 보완해야

마스크용 액세서리의 경우, 인체에 장시간 접촉하는 제품임에도 재질별 관리 기준이 달라 안전사각지대에 놓여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가기술표준원에 ▲합성수지제품 안전기준 적용범위 확대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마스크 가드 착용 관련 당부사항에 대한 홍보 등을 요청할 예정인데요.

소비자분들은 마스크 안쪽에 덧대어 마스크 가드를 착용할 경우 턱이나 코 주변에 틈이 발생해 미세먼지, 바이러스 등의 이물질이 유입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크기의 마스크와 마스크 가드를 선택하여 착용하시길 당부드립니다.

마스크용 액세서리 사용 시 주의사항
  • 마스크 내부에 마스크 가드, 천, 휴지 등을 덧대면 밀착력이 떨어져 미세먼지, 바이러스 등의 차단 효과가 낮아지므로 되도록 사용을 자제하십시오.

  • 마스크 가드를 부득이하게 착용하여야 할 때는 코나 턱 주위에 틈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크기의 마스크 가드를 선택하여 착용하십시오.

  • 마스크를 마스크 스트랩 등 줄에 걸어 목걸이로 사용할 경우 마스크 안쪽 면이 오염될 우려가 있으므로 안쪽 면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ISSN 2671-4590

(27738)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충북혁신도시

  • 전화 : 043-880-5500
  • 팩스 : 043-877-6767
  • 소비자상담 : 1372(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상담센터)
  • 등록번호 : 음성, 라00006 (변경일:2021.8.18.)
  • 발행인 : 소비자원 장덕진
  • 편집인 : 장덕진

COPYRIGHT©2022 KOREA CONSUMER AGENCY,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