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2024 소비자시대 웹진 카카오톡 친구추가 이벤트

1일간 열지 않음 닫기

소비이슈 팩트체크

일부 욕실용 필터샤워기,
잔류염소 제거성능 미흡

글 · 김남현 조사관 <안전감시국 식의약안전팀>

욕실에서 사용하는 수돗물을 더 위생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필터샤워기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잔류염소 제거 효과를 강조하고 있는 제품 중 일부는 홍보 문구와 달리 실제 성능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비자

온라인 쇼핑몰에서 필터샤워기를 보고 있는데요. 제품 판매 페이지에 잔류염소 제거라고 적혀 있긴 한데, 제거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시험성적서는 없더라고요. 이 제품 믿고 사도 괜찮을까요?

이슈체크 핵심정리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유통·판매되는 욕실용 필터샤워기 20개 제품을 대상으로 잔류염소 제거성능 시험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20개 중 7개 제품은 잔류염소 제거성능이 미흡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잔류염소 제거성능이 미흡한 제품은 무엇인지, 필터샤워기의 KC인증 의무화가 왜 필요한지 등을 이달의 소비자 이슈체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먼저, 잔류염소와 욕실용 필터샤워기에 관해 알아보자

수돗물의 원천이 되는 상수원에 존재하는 유해 미생물은 침전, 여과 등 수돗물의 정수 과정에서 보통 99% 이상 제거됩니다. 그러나 나머지 유해 미생물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물을 염소로 소독하는 공정을 거치는데요. 잔류염소는 물의 소독을 위해 넣은 염소가 소독 후 물에 지속적으로 남아있는 것을 말합니다.

*

자료: 환경부 환경용어사전, 보도자료

이러한 잔류염소와 오염물질을 제거해 수돗물을 더 위생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소비자들의 니즈로 등장한 제품이 바로 욕실용 필터샤워기입니다. 샤워기 헤드에 필터를 결합한 제품으로, 오염물질을 물리적으로 흡착하는 ‘일반 필터샤워기’와 비타민C를 첨가해 잔류염소를 화학적으로 제거하는 ‘비타민 필터샤워기’가 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욕실용 필터샤워기 예시
일반 필터샤워기 비타민 필터샤워기
오염물질을
물리적으로 흡착
비타민C를 첨가해
잔류염소를 화학적으로 제거
욕실용 필터샤워기 예시
일반 필터샤워기
오염물질을
물리적으로 흡착
비타민 필터샤워기
비타민C를 첨가해
잔류염소를 화학적으로 제거

잔류염소 제거 효과 강조한 제품, 진짜 잔류염소 제거할까?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잔류염소 제거성능을 강조하여 판매 중인 욕실용 필터샤워기 20개 제품을 대상으로 잔류염소 제거성능 시험검사를 진행했습니다. 이 중 일부 제품은 ‘잔류염소 100% 제거’ 문구를 사용하고 있었죠. 그러나 실제 사용 환경*을 반영하여 잔류염소 제거성능을 시험검사**한 결과, 7개 제품은 잔류염소 제거율이 80% 미만으로 성능이 미흡했습니다.

*

수돗물을 원수로 하여 검체(욕실용 필터샤워기)에 샤워기 전용 호스를 연결하고 수압은 1kgf/cm2 [수도용품 환경표지(절수) 인증을 위한 공급수압 기준과 동일]로 적용

**

'정수기 기준·규격 및 검사기관 지정고시’ 중 정수성능검사 방법을 준용

욕실용 필터샤워기 잔류염소 제거 광고 예시
욕실용 필터샤워기 잔류염소 제거 광고 예시
조사대상 욕실용 필터샤워기 중 잔류염소 제거성능 미흡 제품(7개)
시료
번호
제품명
(옵션명)
제조사
(수입사)
판매사 원수 농도
(mg/L)
통과수 농도
(mg/L)
제거율
(%)
7 [물쎈]맥반석 3중필터 수압상승 샤워기 - (주)네이쳐리빙 0.19 0.15 21.1
9 토소웅 음이온 비타클리닉 샤워 (주)보티 (주)만통 0.19 0.16 15.8
12 정수샤워기 영스타 0.18 0.16 11.1
17 녹물제거 필터샤워기 Shenzhen
Lanbo
Household
Items Co.,Ltd
한남제약(주) 0.21 0.09 57.1
18 퓨링 필터샤워기 화랑 0.21 0.16 23.8
19 3중 필터샤워기 1P - 슈네이처* 0.19 0.18 5.3
20 UH정수샤워기(1단) 엘에이치상사 UH홈데코스토어 0.19 0.18 5.3

제조사(수입사) 및 판매사는 제품에 표기된 업체명을 기준으로 작성함.

*

제품에 제조·판매사가 표기되어 있지 않아 온라인 쇼핑몰(G9) 내 판매사명 ‘슈네이처(주식회사 네이처코퍼레이션)’ 기입

또한, 잔류염소 제거성능이 미흡한 7개 중 6개 제품*은 ‘잔류염소 제거’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시험성적서 없이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1개 제품**은 시험성적서를 보유했으나 성능이 미흡한 것으로 확인돼 개선이 필요했죠. 한국소비자원은 잔류염소 제거성능이 미흡한 7개 제품 판매사에 온라인 판매페이지 내 표시·광고 수정(문구 삭제)을 권고했으며, 해당 사업자들은 이를 개선하기로 회신했습니다.

*

시료번호 7, 12, 17, 18, 19, 20

**

시료번호 9, 잔류염소 제거율 100% 시험성적서 보유

욕실용 필터샤워기, KC인증 의무화 및 성능기준 필요

수돗물과 접촉하는 수도꼭지 등 수도용 자재나 제품은 위생안전기준*에 따라 KC인증을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데요. 하지만 욕실용 필터샤워기는 수도용 제품임에도 인증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더불어 위생안전기준에는 수도용 제품 자체의 ‘유해물질 용출’ 기준만 규정되어 있고, 필터를 사용하는 제품의 성능기준은 없어 관련 기준 마련이 시급합니다.

*

수도시설(취수·저수·도수 시설 제외) 중 물에 접촉하는 수도용 자재나 제품을 제조 또는 수입하기 위해서는 위생안전기준 인증을 받아야 함(「수도법」제14조 제1항). 수도용 자재나 제품에서 용출될 수 있는 중금속, 휘발성유기화합물 등의 유해물질에 대한 안전기준을 정하고 있으며 제품의 재질에 따라 기준(항목)이 다르게 적용됨.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환경부에 ▲욕실용 필터샤워기의 KC인증 의무화, ▲필터를 사용하는 수도용 제품에 대한 성능기준 신설 등을 요청할 예정입니다.

ISSN 2671-4590

(27738)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충북혁신도시

  • 전화 : 043-880-5500
  • 팩스 : 043-877-6767
  • 소비자상담 : 1372(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상담센터)
  • 등록번호 : 음성, 라00006 (변경일:2021.8.18.)
  • 발행인 : 소비자원 장덕진
  • 편집인 : 장덕진

COPYRIGHT©2022 KOREA CONSUMER AGENCY,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