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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M기업탐방

세상에서 가장 큰 학교,
‘대교’가 꿈꾸고 실천하는 미래입니다

‘아이가 미래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미래 모습은 자라나는 아이들의 손에 달려있다는 뜻인데요. 여기 교육에 대한 깊은 이해와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감동을 주는 교육 서비스를 지속해서 만들어 가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주)대교입니다.

(주)대교는 ‘가르치고 배우면서 성장한다’는 교학상장을 기본 토대로 다음 세대를 이끌어 갈 인재를 키우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어디서나 배움으로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세상이 바로 대교가 꿈꾸는 미래, 세상에서 가장 큰 학교입니다. 또한 (주)대교는 미래 세대를 교육하는 기업으로서 지속가능경영에 책임감을 갖고 건강한 사회와 환경을 가꾸는 데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주)대교는 2010년 교육 서비스 업계 최초로 CCM을 인증받은 후 2022년 CCM 명예의 전당 수상, 2023년 8회 연속 인증을 획득하며 소비자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소비자시대 웹진 6월호에서는 (주)대교의 CCM 활동을 알아봅니다.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 제도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해서 개선하고 있는지 심사하는 인증제도.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법정인증제도. 유효기간은 3년임.

CCM 01

고객 최우선 시각으로 “고객경험 사전 스크린” 운영

(주)대교는 내외부 고객 관점에서 新제품, 新서비스, 新제도 출시 전, 고객 경험을 사전에 점검하고 관리하는 사전 스크린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내 분야별 전문부서가 모여 회원 관점, 학부모 관점, 구성원 관점에서 출시 전 과정을 다시 살펴봄으로써, 서비스를 개선하고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눈높이 전국학력진단의 사전 스크린을 들 수 있는데요. 눈높이 전국학력진단은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의 학력 수준을 진단하고, 향후 학습 발전 로드맵을 계획할 수 있는 평가 서비스입니다. 눈높이 전국학력진단 기초학력평가(회원/비회원 서비스 제공)를 시작으로 전체 고객 여정을 살펴본 뒤, VOC(Voice of Customer) 분석 및 사전 스크린을 통해 정책/Process, UI/UX, 가이드 정보를 내외부 고객 관점에서 개선하였는데요. 그 결과, 2023년 기초학력평가 당시 접수된 VOC(Voice of Customer)는 1,341건이었으나 2024년 기초학력평가에서는 383건으로 71.4%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주)대교는 앞으로도 사전 스크린 제도가 잘 정착되어 고객을 만나는 모든 과정에서 고객 경험이 더욱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고객경험 개선 비교(눈높이 전국학력진단 VOC)

CCM 02

CCM 실천수준 측정 및 실행력 제고를 위한
“CCM실천지수” 개발

(주)대교는 2022년부터 CCM 실천 수준을 척도화하는 방법을 연구하였고, 전사의 다양한 고객 관리 지표를 분석하여 CCM 실행력을 측정하는 CCM실천지수를 개발하였습니다. CCM실천지수 모니터링 결과는 월 단위로 공표하고 있으며, CCM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구성원과 소통하고 있는데요. CCM실천지수 TOP조직의 우수 사례를 발굴하여 전 구성원에게 소개하고 정기적인 CCM 실천교육으로 연결하는 등 구성원의 CCM 실행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운영 결과, CCM실천지수가 높은 조직이 고객만족도와 성과가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CCM실천에 대한 CEO의 높은 관심과 의지는 CEO 경영성과 평가에도 CCM실천지수를 반영하는 등 전사적으로 CCM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주)대교 CCM 인증 활동

  • CCM 명예의전당 인증마크

  • CCM 명예의전당 수상 기념 홍보 스티커

CCM 03

교학상장의 경영철학으로 ESG 경영 실천

(주)대교는 교학상장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세상에서 가장 큰 학교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독서경영을 도입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요. 본사 도서관 운영은 물론 전 직원 대상 전자책 무제한 구독 서비스를 지원하고, 사내 독서 모임과 북 토크 게시판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업계 최초 자체 개발한 한국어 독해지수 ‘KReaD(크리드)’ 시스템을 외부 고객에게 무상 제공하고, 쌀 소비 촉진과 농가 지원, 수해 이웃을 돕기 위해 기부할 책을 가져오면 쌀로 바꿔주는 캠페인인 라이스 버킷 챌린지 “기부 米 앤 Book”에 동참하는 등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23년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독서경영 우수직장’으로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주)대교는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와 인식에 따라 편견과 차별, 혐오 표현 등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환경과 사회, 윤리적 가치를 엮은 대교 콘텐츠 윤리 가이드를 수립해 교육 콘텐츠 제작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주)대교는 인체에 무해한 콩기름 인쇄 기법을 접목하고, FSC 인증을 받은 친환경 종이를 사용하는 등 환경보호 및 지속가능경영 실천을 위해 제품 친환경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2021년부터는 전 직원과 소비자가 일상에서 친환경 습관을 갖고 지구를 지키는 일에 동참할 수 있도록 환경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 끝에 2022년에는 교육업계 최초로 ‘친환경 기술진흥 및 소비 촉진 유공’ 탄소중립생활실천 부문 국무총리 표창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주)대교 환경 캠페인

라이스 버킷 챌린지 “기부 米 앤 Book” 동참

CCM 실천은 곧 우리 업무의 실천

(주)대교는 “소비자 중심의 제도와 서비스를 기획하고,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와 적극 소통하는 등 모든 활동이 소비자중심경영 실천”이라는 CCM Key Message를 강조하며
구성원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소비자 최우선 시각으로 소비자와 함께
동반 성장하는 교육기업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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