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CCM기업탐방

“청주시민을 위한 소비자중심경영”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자료제공. 청주시시설관리공단

2001년 출범 이후 체육시설, 장묘시설, 환경시설, 휴양시설, 도시기반시설 등 다채로운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이하 공단). 2016년 소비자중심경영(CCM)을 최초로 도입한 이후, 공단의 최상위 가치를 ‘소비자’로 두고 공단의 모든 경영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운영하고자 공단의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기관장(이사장)을 CCO로 임명했습니다. 이후 모든 임직원이 한마음 한뜻이 되어 소비자중심경영을 위해 노력한 결과, 공단은 지난 2017년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에 이어 2023년에도 「올해의 소비자중심경영」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며 청주시민의 생활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소비자중심경영 우수상 수상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 제도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해서 개선하고 있는지 심사하는 인증제도.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법정인증제도로, 유효기간은 2년임.

CCM 01

‘제안강습’ 도입

공단은 ‘강습 확대’ 운영에 대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난 2020년 처음으로 제안강습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제안강습’이란 전문강사를 프리랜서로 모집하여 공단 시설에서 강습을 실시하고, 강습료를 공단과 강사가 배분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자체 강사 인력만으로는 강습반 확대에 대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판단을 한 공단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훌륭한 시설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은 것인데요. 첫 타자는 청주실내빙상장이었습니다. 빙상장은 고객의 지속적인 강습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2020년 11월에 처음으로 제안강습을 개설하였으나 아쉽게도 코로나19로 인하여 바로 폐강이 되었습니다. 이후 2021년 1월 다시 스피드 스케이팅과 피겨 스케이팅의 제안강습을 도입했고, 첫 해에만 3,800여 명의 강습생을 배출할 만큼 굉장히 인기가 좋았습니다. 공단도 고객의 적극적인 반응에 힘입어 2022년도에는 영운국민체육센터에 수영 강습, 2023년도에는 인라인롤러경기장에 인라인 강습까지 제안강습의 영역을 점차 확대해 나갔습니다. 특히, 수영강습의 경우 은퇴한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강사로서의 인생 제2막의 기회를 제공하고, 강습생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았습니다. 그 결과 2023년도에는 총 800개의 제안강습반이 개설되어 총 11,915명의 고객에게 강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2024년도에는 빙상·수영·인라인에 이어 테니스까지 제안강습을 확대 운영하여 더 많은 고객에게 다양한 강습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 생활스포츠 저변 확대에 기여하겠습니다.

빙상장 제안강습 인라인스케이트 제안강습
빙상장 제안강습
인라인스케이트 제안강습

CCM 02

초보 수영인을 위한 ‘반기종료반’ 도입

청주시시설관리공단에서는 총 3개소의 수영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수영장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민원 중의 하나가 ‘초급반 개설 요청’인데요, 공단에서 운영하는 수영장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수영을 처음 배우고자 하시는 입문자에게는 초급반 개설이 절실하지만, 기존 강습반만으로도 강습 일정이 꽉 차서 초급반 개설은 몇 개월에 한 번 정도로 드물게 이루어졌었죠. 그래서 공단에서 고안해 낸 제도가 ‘반기종료반’ 입니다. 반기종료반은 기존 초급, 중급, 상급 등 레벨에 따른 개별적인 반이 별도로 운영되었던 것과 달리 「초급 → 중급 → 상급 → 고급 → 교정1 → 교정2」를 6개월에 걸쳐 순차적으로 수료한 뒤 강습반을 졸업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렇게 졸업제도를 도입한 영운국민체육센터와 푸르미스포츠센터에서는 매달 초급 수영반이 개설되어 수영을 처음 배우거나 좀처럼 실력이 늘지 않아 고민이 많은 수린이(수영 초보)들에게 환영을 받고 있으며, 2024년에는 청주수영장까지 확대운영 예정입니다.

CCM 03

고객의 사랑에 ‘나눔’으로 보답하다

공단은 청주시민의 생활편익과 복지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만들어진 지방공기업입니다. 2001년 공단이 처음 생긴 이래로 지난 22년 동안 청주시민의 공기업으로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이렇게 고객으로부터 받은 사랑에 보답하고자 공단은 지역사회에 나눔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행복한 동행, 문화가 있는 날」이 있는데요, 청주실내빙상장에서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를 대상으로 무료 스케이트 강습을 실시하고 연 300여 명의 어린이가 강습을 받았습니다. 이외에도 101회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공단에서 운영하는 체육시설에 어린이(만13세 이하) 동반 고객 무료입장도 실시하고,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서는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인 ‘청주해피콜’을 무료로 운행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해 12월에는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청주실내빙상장에서 「작은 행복 콘서트」를 개최하여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외에도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어린이 생존수영 교실 운영’, ‘스포츠스타 육성을 위한 테니스 지도’, ‘초정행궁 한옥캠프 운영’ 등을 실시하였고, 지역 어르신 대상으로는 ‘주택 노후시설 보수’, ‘사랑의 대형빨래 서비스’ 등을 실시, 지역주민 대상으로는 ‘실내빙상장 무더위 쉼터 운영’, ‘이동식 레이저 사격 체험 활동’, ‘동절기 대비 자동차 무상점검’ 등을 실시하여 지방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장나눔 행사 사회적 약자 대상 무료강습
김장나눔 행사
사회적 약자 대상 무료강습

“청주 시민을 위한 지방공기업으로서,
지역 소비자의 행복한 일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지금 소비자시대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