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트렌드

지코 #아무노래챌린지, 이제 즐겨야‘산다’

지난 1월, ‘챌린지’라는 명목 아래 가요계를 뜨겁게 달군 노래가 있습니다. 바로 가수 지코의 신곡 ‘아무노래’인데요. 틱톡과 유튜브를 비롯한 각종 SNS에 채널에는 해시태그와 함께 ‘#아무노래댄스챌린지’가 유행했고, 톱스타부터 일반인까지 그 인기에 몸을 담았습니다. 이제 SNS 플랫폼을 통한 챌린지 마케팅은 심심찮게 등장하며, 그 전파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데요. 우리는 왜 이러한 챌린지 마케팅에 이끌리는 것일까요?

메마른 일상 속 흥미로운 단비, ‘놀이문화’ 챌린지

쳇바퀴 돌듯 뻔한 일상에서 주는 SNS의 즐거움은, 아주 소소한 행복입니다. 그중에서도 ‘챌린지 마케팅’은 SNS 이용자들에게는 아주 매력적인 놀이문화로 자리 잡았죠. 남녀노소 특별한 제한 없이 누구나 한 물결에 몸을 담아 즐기는 모습에, ‘나도 한 번 해볼까?’라는 군중심리도 작용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전 세계 수많은 사람이 잠재되어 있는 SNS 특성상, 유행이 퍼지는 속도도 아주 빠릅니다. 첫 시작은 작았을지라도, 어느덧 SNS를 온통 물들일 만큼 그 전파력도 어마어마하죠.

©KOZ엔터테인먼트 ©소니뮤직

지난해 빌보드 62년 역사상 ‘핫100’에서 가장 오랜 기간인 19주 동안 정상을 지켰던 릴 나스 엑스(Lil Nas X) 또한 이러한 챌린지 마케팅을 이용하여 그 전파 효과를 입증한 바 있는데요. 카우보이 컨셉을 활용한 ‘Old Town Road’라는 그의 곡은 ‘틱톡’이라는, 짧은 영상을 업로드하는 형식의 SNS를 통해 #yeehawchallenge 라는 해시태그로 뜨거운 반응을 누렸습니다. 덕분에 음악 차트에서도 늘 상승세를 유지하는 현상이 나타났고요. 틱톡이라는 SNS 앱은 어느덧 음악을 매개로 한 대중의 놀이문화로 자리 잡았고, 단순 대중음악을 듣거나 게시물을 업로드하는 것뿐만 아니라 너나 할 것 없이 즐기는 재밋거리를 소비 한다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거듭났습니다.

뜨거운 경쟁심리 자극, 사실 고도화된 마케팅 수단?

현재 우리는 유난히 과열된 경쟁 시장의 굴레에서 살아남는 게 익숙한 세대이기도 합니다. 자본주의의 본질은 사실 자유경쟁에 의해 경제가 순환하는 것이 이치이기 때문이죠. 이처럼 우리가 늘 겪어온 경쟁심리를 자극한다면, 챌린지 마케팅의 효과 또한 증폭될 수 있습니다.

가끔 헬스장이나 학원 등에서 배포하는 전단을 살펴보면, ‘등록비 면제’를 명목으로 마케팅을 펼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체중을 가장 많이 감량한 회원, 트레이닝 무료’나 ‘토익 만점 달성 시 수강료 전액 환급’과 같은 전제적 조건을 내걸어 ‘무료’라는 점을 앞세워 광고하곤 합니다. 이는 소비자의 경쟁 심리를 자극하는 동시에 원하는 목표치를 이룰 것이라는 희망을 자극하는데 일조하고요. 또 목표한 바를 이뤘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익을 계산해보면, ‘손해 볼 것 없는 장사’라는 생각을 하게끔 만들죠. 하지만 모든 이가 최후의 승자가 될 수 없는 것처럼, 내건 조건에서 미끄러질 경우에는 어김없이 ‘소비’해야 한다는 쟁점이 존재합니다.

초연결시대, 마주 보지 않아도 우린 통하니까

인터넷과 통신기술이 발달한 이 시대에, 직접 대면하지 않아도 같은 마음을 나눌 수 있다는 것 또한 챌린지 마케팅의 동력이 됩니다. 단순 무언가를 소비하는 마케팅 수단으로 작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함께 가치를 빛낼 수 있으니까요. 지난해 SNS를 뜨겁게 달궜던 ‘#노플라스틱챌린지’ 의 경우, 플라스틱의 소비를 지양하자는 신념을 나누는 장으로 조성되었습니다. 환경 보호를 위해 일회용품을 대체할 수 있을 만한 것을 게시해 나누고, 그 방법을 전파한 것이죠.

©그레타 툰베리 ©그레타 툰베리

지난해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2019년 올해의 인물, 스웨덴의 소녀 그레타 툰베리 또한 SNS를 통해 ‘기후 변화’에 대한 경각심을 세계로 전파했습니다. 그레타 툰베리는 매주 금요일마다 학교 대신 국회의사당 앞으로 가 ‘기후를 위한 학교 파업’이라는 팻말을 들고 1인 시위를 펼쳐왔는데요. ‘#Fridaysforfuture’라는 해시태그 아래 기후 행동을 위한 캠페인은 빠르게 퍼져나갔고, 세계 각국의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동조를 끌어냈죠. 이처럼 챌린지 마케팅은 단순 금전적인 소비만을 부추기는 것이 아닌,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게끔 만드는 힘으로 떠오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챌린지’에 임하는 대중의 목적은 단순 흥미일 수도, 개인의 발전일수도, 소속감에 대한 갈망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도전이란 것은, 성공과 실패 여부에 관계없이 더 나은 방향으로서의 변모를 꿈꾼다는 점에서 진정한 가치를 발휘하기 마련이죠. 챌린지 마케팅은 대놓고 ‘소비하라’는 메시지를 주기보다는, 즐거움을 소비하는 동시에 무언가를 얻는 쾌감으로까지 진화했습니다. 이처럼 시시각각 떠오른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우리에게 또 어떤 즐거움과 소비를 선사할지 기대가 되네요.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에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