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소비자시대 웹진 카카오톡 친구추가 이벤트

1일간 열지 않음 닫기

이 달의 추천정보

집콕도 똑똑하게, 내 삶을 바꾸는 책 읽기

전안나 <‘1천권 독서법’, ‘기적을 만드는 엄마의 책공부’ 저자>

저는 결혼 후 맞벌이를 하면서 독박 육아와 독박 가사로 인한 우울증으로 1년간 죽을 것 같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우연히 참석한 독서법 강의에서 “2,000권의 책을 읽으면 머리가 트인다”라는 말을 듣고 하루 한 권 책 읽기를 시작했습니다. 속는 셈 치고 시작한 하루 한 권 책 읽기가 벌써 8년 째. 그 사이 저는 우울증을 극복하고 베스트셀러 작가, 억대연봉을 버는 워킹맘, 행복한 엄마가 되었습니다.

독서를 통해 제 인생은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책은 머리, 가슴, 발로 읽는 것이다.”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사람들이 책을 머리로만 읽기 때문에 책을 많이 읽어도 삶에 변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책을 읽을 때는 머리로 읽고, 가슴으로 읽고, 발로 읽어서 깨닫고 실천을 해야 변화가 옵니다. 책만 읽으면 책만 읽는 바보가 됩니다. 꼭 깨닫고 실천하는 독서를 하신다면 저처럼 많은 변화를 경험 할 수 있습니다.

독서를 통해
행복해졌습니다

하루 한 권 책읽기로 가장 크게 바뀐 것은 바로 나 자신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삶의 의욕을 다시 찾게 되었고, 우울증과 불면증도 이겨내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니 사고의 폭과 깊이가 달라졌습니다. 타인의 말에 끌려 다니는 삶이 아니라 스스로 삶의 방향을 잡고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삶의 우선순위를 무엇을 둬야 하는지를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족과 직장에 갇히기 쉬운 30대이지만, 책은 몰랐던 세상의 문을 열어줬습니다. 책을 읽은 후 헌혈, 강의 재능 기부, 인권 강사, 후원 등 세상에 기여하는 작은 행동을 실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한 두 권의 책으로 오는 것이 아니고, 독서의 양이 쌓이고 질이 쌓이면 임계점을 맞는 순간에 옵니다.

독서를 통해
글쓰기와 말하기가
달라졌습니다

현대인에게 글쓰기와 말하기는 너무나 힘든 일입니다. 그런데 독서를 계속하다 보면 글쓰기와 말하기에 많은 변화가 옵니다. 책을 읽으면 외우려고 하지 않아도 다양한 지식이 습득되어 배경지식이 많아집니다. 저는 책을 읽으면서 마음에 드는 문장이나 중요한 문장을 따라 쓰는 필사를 하는 습관 때문에 저절로 글쓰기 훈련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필사를 하며 책을 읽다 보니 자연스럽게 책을 쓰는 작가 되었습니다. 평범한 워킹맘이었던 제가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것은 독서와 필사 외에 다른 비법은 없습니다. 현대인의 고민인 글쓰기와 말하기, 독서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독서를 통해
연봉 1억을
달성했습니다

책을 쓰고 강의를 할 수 있는 퍼스널 브랜딩을 만드는 것은 요즘 직장인들에게 유행하는 자기계발 중 하나입니다. 독서를 하기 전 저는 그저 평범한 워킹맘이었는데요, 지금은 본업 외에도 ‘작가’와 ‘강사’ 그리고 ‘독서토론모임 대표’라는 직업이 새로 생기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으며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를 하게 되었고, 추가적인 부수입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저는 하루 한권 책읽기를 시작한 후 계속 연봉 1억을 벌고 있습니다. 학벌도 좋지 않고, 고액 연봉을 받는 전문직도 아닌 저에게 생긴 이상한 변화입니다.

하루 한 권 책 읽기 8년차, 꾸준한 책 읽기 노하우

하루 한 권 책 읽기를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비결은 책을 읽어야겠다고 생각한 그 날부터 즉시 실천에 옮긴 것입니다. 내일이나 모레로 미뤘다면 한 권도 읽지 못했을 것입니다. 만약 독서를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차일피일 미루지 말고 오늘부터 시작해보세요. 하루 한 권 책 읽기 8년차의 경험으로, 꾸준히 독서를 해 나갈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1

깨알 시간 활용하기

저도 17년 째 회사를 다니고 있습니다. 한가했던 날은 단 하루도 없었으며, 하루 업무의 20% 이상은 계획하지 않은 일들이 우발적으로 생겼습니다. 매일 새로운 일이 생기는 게 우리가 매일 전쟁을 벌이는 현장이지요. 앞으로도 한가하게 책 읽을 시간은 없을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직장 출퇴근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서 책을 읽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15분 독서를 합니다. 회사를 30분 일찍 가서 30분 독서, 점심시간에 밥 먹고 45분 동안 독서, 업무 끝나면 30분 더 독서를 하고 집에 갑니다. 이렇게 하면 출퇴근전후 시간으로만 하루 2시간 독서를 하게 되는데요. 저는 직장인은 누구나 하루 2시간 책을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작심삼일 무한반복

‘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는 말 아시죠? 단단히 먹은 마음이 차마 사흘을 가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그래도 아예 목표를 세우지 않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 하루, 이틀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했을 테니까요. 작심삼일도 열 번이면 한 달입니다. 스무 번이면 두 달이고, 서른 번이면 세 달입니다. 저 또한 하루 한 권 읽기를 목표로 삼았지만, 책 한 권을 아예 펼쳐보지 않은 날도 있었습니다. 심지어 책 권태기가 와서 20일 동안 책 근처에 가지 않은 날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포기하지는 않았고 잠시 쉬었다 간다는 생각으로 다시 시작했습니다. 일이 너무 많아서, 갑작스런 약속이 생겨서, 도저히 책 읽을 기분이 아니어서 독서를 걸렀다면 내일부터 다시 하면 됩니다. 중요한 건 매일 책을 펼치는 습관의 힘으로, 아무리 바쁘고 힘들어도 기운을 얻기 위해 밥을 챙겨 먹듯 책을 가까이에 두고 펼치면 됩니다.

3

동시에 여러 권의 책 읽기

하루 한 권 책 읽기는 매일 한 권의 책을 완독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지간한 흡입력을 가진 이야기가 아닌 이상 한 번에 한 권의 책을 오롯이 읽는 건 쉽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저는 다른 분야, 다른 작가의 책을 여러 권 준비해서 싫증 날 때마다 바꿔가며 읽어요. 어려운 책을 한 권 읽었다 싶으면 다음엔 쉬운 책을 읽고, 과학 분야의 책을 읽은 다음엔 문학이나 인문 분야의 책을 읽는 식으로요. 뇌의 다른 부분을 사용한다는 생각으로 책을 돌려가며 읽으면 늘 새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 권의 책을 한 번에 끝까지 읽어야 한다는 생각을 내려놓고, 여러 책을 상황과 장소에 맞게 읽어보세요.

4

읽은 책을 기억하는 방법

종종 어떤 분들은 제게 “읽은 책을 다 기억해요?”라고 물어보곤 하는데요. 천재가 아닌 이상 한 번 책을 읽어서는 절대 기억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찾은 방법이 바로 ‘필사’와 ‘필사 바인더’입니다. 필사와 필사 바인더를 활용하면 1번 정독으로, 5번 다시 읽는 효과를 낼 수 있어요. 방법도 간단합니다.

  • 1

    책을 읽기 전 종이와 펜을 준비합니다.

  • 2

    책을 읽으면서 밑줄을 치고, 그 중 인상 깊은 문장을 똑같이 따라 씁니다.

  • 3

    1주일 뒤 필사 종이를 읽고, 바인더에 보관합니다.

  • 4

    1개월 뒤 필사 종이를 읽고, 타이핑을 하여 SNS에 올립니다.

  • 5

    심심할 때나 필요할 때 필사한 것을 다시 읽어봅니다.

특히 저는 필사를 공책에 하지 않고, 낱장 종이에 하였다가 분야별로 바인더에 보관합니다. 철학책을 읽으면 ‘철학책 필사 바인더’에, 과학책을 읽으면 ‘과학책 필사 바인더’에, 역사책을 읽으면 ‘역사책 필사 바인더’에 보관하는 건데요, 이렇게 분류하는 이유는 나중에 다시 찾아보기 위해서예요. 필사를 공책에 하면 읽은 날짜 순서대로 작성되어서 나중에 다시 찾아보기 어렵거든요.

5

스스로에게 상주기

책 읽기가 힘들다고 느껴질 때마다 버티기 위해 생각한 방법이 ‘셀프 인센티브’입니다. 책을 30권 읽을 때마다 작은 미니어처를 하나 사기로 했습니다. 100권을 읽을 때마다 10만원 짜리 선물을 나에게 주기로 했습니다. 처음 100권을 읽었을 때에는 10만 원 상당의 가죽 다이어리를 사고, 200권을 읽은 뒤에는 20만 원대 런닝화를 구입하며, 300권을 읽은 뒤에는 30만원 짜리 여행을 가는 식이었습니다. 단순하지만 이 방법은 의외로 효과가 좋습니다. 선물을 받을 때가 다가오면 더 열심히 책을 읽는 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으니까요.

60-10,000 독서를 계획하며

저는 앞으로 60세까지 1만권의 책을 읽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1만권의 책을 읽겠다고 하면 다들 저를 이상하게 쳐다봅니다. “왜 그렇게 인생을 힘들게 사냐?”는 눈빛인데요, 저는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책을 읽기 전의 나와 지금의 나는 완전 다른 사람이 되었습니다. 고작 2,000권을 읽었을 뿐인데 제 삶이 완전히 바뀌어서, 앞으로 1만권을 읽고 나면 어떤 사람이 되어있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제 인생에 대한 기대감으로 오늘도 저는 책을 읽고 있습니다.

100권의 책을 읽자 마음이 안정되고, 300권의 책을 읽자 누군가를 미워하는 마음이 사라졌으며,
500권을 읽은 뒤에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다시 살아났다.
800권을 읽었을 때 작가가 되고 싶다는 꿈을 꾸었으며, 1천권을 읽었을 때 마침내 그 꿈을 이루었다.

<1천권 독서법> 中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에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