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살림도 나름

슬기로운 여름 나기!
나만 몰랐던 주방용품 관리법

여느 계절보다 본연의 색깔이 뚜렷한 여름. 뜨거운 햇살에 눈이 부시는가 하면, 일순간 습기를 머금은 장마가 몰려오는 변덕 가득한 시기죠. 하루에도 여러 차례 얼굴을 바꾸는 한여름 날씨는 우리의 식생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매년 여름만 되면 식중독 조심하라는 말을 한 번쯤 듣는 것처럼요. 때문에 식재료 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지만 사실 주방용품 관리도 빼놓을 수 없어요. 그래서 오늘은 행주, 도마 등 주방용품을 관리하는 꿀팁을 다루고자 합니다. 이 계절을 튼튼하게 매듭짓기 위한 장마철 식중독 예방 수칙도 전해드릴 예정이니 차근차근 따라와 주세요.

주방에서 들려오는 한여름의 구조 요청

사소하지만 놓치기 쉬운 주방용품 관리

분명 신선한 재료로 음식을 해먹었다고 생각했는데, 왜인지 배가 살살 아팠던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주방용품이 화근이었을 수 있어요. 세척이 덜 되었거나, 바꿀 때가 된 걸 그대로 쓴 거죠. 곰팡이와 세균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는 한여름. 이제 주방 곳곳을 확인하며 함께 정돈할 시간입니다.

주방용품을 하나씩 클릭해 보세요.

튼튼한 여름나기를 위한 장마철 식중독 주의 요령

호우 시 범람한 물이 닿은 식재료나 정전 시 냉장고(냉동고) 안 오래된 식재료는 사용하지 마세요.

*5℃ 이상, 2시간 경과 시 또는 완전히 해동된 경우, 재냉동하지 말고 버리세요.

채소류는 3회 이상 세척 및 소독 후 섭취하세요.

익힌 음식을 섭취하고, 가급적 생식은 먹지 않는 편이 좋아요.

조리도구, 조리시설의 세척과 소독은 필수입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살균 #완벽건조

도마는 식재료가 직접 맞닿기 때문에 꼼꼼한 관리를 해야 하는데요. 나무 도마 위에 소금과 식초를 1:1로 섞은 물을 뿌린 후 솔로 살살 문지르면 손쉽게 살균이 가능해요. 만일 실리콘 도마를 쓰고 있다면 끓는 물에 삶으면 됩니다. 혹시 도마에 칼자국이 많이 났다면 교체하는 것을 추천해요. 틈 사이로 세균이 번식할 수 있거든요.

TIP위생을 위해 어육류용, 과일채소용 도마를 따로따로 쓰는 게 좋아요.

#내부세척

흔히 고무장갑은 바깥 부분만 닦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안쪽도 신경 써서 세척해야 해요. 뒤집은 고무장갑이 잠길 정도로만 물을 부어 설거지통에 담아 주세요. 이후 식초를 소주잔의 1/3만큼 넣고 약 10분간 방치합니다. 흐르는 물에 가볍게 헹군 뒤 충분히 말려서 다시 뒤집으면 세척 완료!

#소독 #껍질이용

식기류는 틈틈이 소독하는 습관이 정말 중요해요. 냄비에 소독하고자 하는 수저, 포크 등을 모두 넣어주세요. 그리고 살균 효과가 있는 레몬 껍질이나 달걀 껍데기를 소량 넣어준 뒤 15분 정도 삶으면 깨끗해집니다.

TIP칼 소독 시 절반으로 가른 레몬을 칼날에 문질러 반나절 정도 햇볕에 말려 보세요. 소독 효과는 물론 냄새 제거까지 가능합니다.

#살균필수 #세척

주방에서 시큼한 냄새가 난다면 행주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급적 하루에 한 번 끓는 물에 삶은 후 완전히 말려서 사용하세요. 일정 기간 사용했다면 많이 낡지 않았더라도 교체해 주세요. 행주는 세균이 모여 있기 좋기 때문입니다.

TIP삶는 게 귀찮다면 행주를 물에 담근 채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넣어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돌려 보세요.

#빨기필수 #건조

수세미는 설거지를 마친 뒤 꼭 살균 세제로 비벼 빨아야 해요. 이후 뜨거운 물에 헹군 뒤 바짝 말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철 수세미인 경우 식초, 베이킹소다를 넣은 물에 삶아 소독해 주세요. 수세미의 교체 주기는 1~2주 정도로, 식중독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되도록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편을 추천합니다.

#손상방지

코팅 프라이팬을 새로 구매했다면 가볍게 물로 씻어주세요. 그리고 식초물을 넣고 10분간 끓입니다. 세척이 끝났다면 약한 불로 기름 코팅을 한 뒤 키친타올로 닦아낸 후 사용합니다. 코팅팬 사용 중 음식물이 눌러 붙어서 닦기가 어렵다면 굵은소금을 뿌린 후 2~3분 가열해 가볍게 닦아내 주세요. 또한 오래 사용해 코팅이 벗겨졌다면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코팅 프라이팬은 조리 시 실리콘이나 나무 주걱을 사용하면 코팅 손상을 줄일 수 있답니다.

#소독 #껍질이용

식기류는 틈틈이 소독하는 습관이 정말 중요해요. 냄비에 소독하고자 하는 수저, 포크 등을 모두 넣어주세요. 그리고 살균 효과가 있는 레몬 껍질이나 달걀 껍데기를 소량 넣어준 뒤 15분 정도 삶으면 깨끗해집니다.

TIP칼 소독 시 절반으로 가른 레몬을 칼날에 문질러 반나절 정도 햇볕에 말려 보세요. 소독 효과는 물론 냄새 제거까지 가능합니다.

소망이와 살림도 나름대로 성공!
Lv4. 레벨업 되었습니다.

  • Lv1
  • Lv2
  • Lv3
  • Lv4
  • Lv5
  • Lv6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지금 소비자시대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