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

카드뉴스

소비자정보카드뉴스상세보기

카드뉴스

이커머스 유료 멤버십 만족도, ‘멤버십 관리’ 높고 ‘가입비’ 낮아요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이커머스 유료 멤버십 만족도, ‘멤버십 관리’ 높고 ‘가입비’ 낮아요
등록일 2025-11-05 조회수 83
이커머스 유료 멤버십 만족도, ‘멤버십 관리’ 높고 ‘가입비’ 낮아요
온라인쇼핑에서 유료 멤버십을 통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충성 고객을 늘리고 기존 고객 이탈은 막기 위한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요. 한국소비자원이 주요 이커머스 유료 멤버십 3사의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행태를 조사했어요 [조사개요] - 조사대상 : ‘쿠팡 와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 2023년 국내 이커머스 유료 멤버십 가입자 수 기준 상위 3개 멤버십 - 조사방법 : 최근 6개월 이내 이커머스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 거주 20세 이상 소비자 1,500명(업체별 500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2024. 10. 2. ∼ 10. 14.) * 성별은 동일비율 할당, 연령대는 사전 조사 결과 반영 - 분석개요 : 만족도는 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평가모델에 따라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 (5점 리커트 척도)
종합만족도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이 가장 높았어요 [3사 종합만족도] 3.53점 [업체별] 쿠팡 와우 3.60점,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3.63점,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3.37점
멤버십 관리 만족도 높고 가입비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어요 [고객서비스 부문] 앱/사이트 편의성 3.65점 , 개인정보보호 3.45점 [주요 서비스 부문] 멤버십 관리 3.95점, 가입비 3.56점 ※ 자세한 조사 결과는 소비자24 및 보도자료 원문을 통해 확인하세요
유료 멤버십 이용소비자 온라인쇼핑몰에서 월평균 7.6회 구매하고 393,000원 썼어요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 : 월평균 7.6회 구매, 월 393,000원*을 지출 / 69.9% : 멤버십 가입 전과 비교하여 구매 횟수가 늘었다 응답 * 평소보다 지출이 큰 고가 가전제품, 명품, 여행상품 등은 제외한 금액임.
쿠팡은 무료배송, 네이버는 패밀리 무료 적립 신세계는 가입 리워드 만족도 높아요 [제공 혜택별 이용률] 쿠팡 와우 : 무료배송 99.6%,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 도착 보장 무료배송 87.6%,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 G마켓, SSG.com 등 할인쿠폰 93.2% [혜택별 만족도] 쿠팡 와우 : 무료배송 4.41점,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 패밀리 무료 적립 3.95점,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가입 리워드 4.06점
멤버십 2개 이상 이용하지만 ‘혜택이 가입비에 미치지 못한다’는 응답 절반 넘어요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 > 평균 2.15개의 유료 멤버십을 이용 중 > 보유개수가 적을수록 만족도 높아요 [유료멤버쉽 혜택 만족도] 가입비에 미치지 못한다 : 52.7%, 가입비와 동일하다 : 23.4%, 가입비보다 많다 : 23.9%
응답자 19.3% 불만·피해 경험, ‘혜택 조건 충족의 어려움’이 가장 많았어요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 중 19.3% > 이커머스 유료 멤버십 이용 중 불만·피해를 경험했다 [유형별] 혜택 조건 충족의 어려움 : 51.0%, 광고와 혜택 불일치 47.9%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 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다음글 증권사 앱 만족도, 계좌개설 간편성 등 ‘가입·변경 편의성’ 높아요
이전글 가정용 기저귀 교환대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게시물담당자 :
가격조사팀황성근(043)880-5622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평가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