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
카드뉴스
카드뉴스
핀테크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매장·부가서비스 등 확대 필요 | |||||
---|---|---|---|---|---|
등록일 | 2016-09-02 | 조회수 | 10470 | ||
![]() 핀테크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간편하지만 이용매장 부가서비스 등은 확대 필요 최근 핀테크 열풍을 타고 IT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금융서비스가 등장,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것이 모바일 결제 분야 국내모바일결제 시작 규모 약5조 7,200억(2015 2/4분기 기준) 국내 사용가능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는 약 30여종 (2016.6월 기준) 서비스별 특징에 차이가 있는데 반해 비교할 수 있는 정보는 보족하여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 선택이 어려움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선택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상 불편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간편결제 서비스 현황 및 소비자 이용실태를 조사 조사개요 조사대상 소비자: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월1회 이상 사용하는 성인 2,238명 조사대상 서비스 : 2016.5월 현재 사용 가능한 간편결제 서비스 32종 조사방법:구조화된 설문지, 온라인 설문(비확률표집), 95% 신뢰수준, 표본오차 2.1%p 조사기간: '16.5.12 ~ '16.5.17. 조사 대상 국내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유형 및 종류(2016.6월 기준) 금융권 신용카드사 국민앱카드 하나앱카드 농협앱카드 현대앱카드 롯데앱카드 삼성앱카드 신한앱카드 비금융권 유통사 H월렛(현대백화점) L페이(현대백화점) SSG페이(신세계) 스마일페이(옥션,G마켓) 티몬페이(티켓몬스터) 커피전문점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커피빈 탐앤탐스 할리스 PG사 케이페이 페이나우 페이나우터치 페이코 플랫폼사 네이버페이 뱅크월렛카카오 시럽페이 카카오페이 이동통신사 T페이(SK텔레콤) 제조사 삼성페이(삼성전자) 기타 모바일 캐시비 모바일티머니 유비페이 엘로페이 PAYALL 조사대상자의 65.8%가 주1회 이상 이용 하고 있어 *주1회 사용(22.4%), 2-3일에 1회(20.7%), 4-5일에 1회(13.5%), 거의 매일 (9.2%) 이용상위 10개 간편결제는 국민앱카드,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스타벅스(맴버십), 시럽페이, 신한앱카드, 카카오페이, 페이코, 하나앱카드, 현대앱카드(가나다순) 간편결제는 주로 인터넷 쇼핑몰(71.9%)에서 사용 인터넷쇼핑몰 71.9%(1,609명) 커피전문점 7.5%(168명) 백화점 마트 6.6%(148명) 편의점 4.6%(103명) 음식점 및 주점 4.3%(96명) 대중교통 3.7%(83명) 베이커리 0.9%(20명) *간편결제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결제절차의 간편성(40.7%), 결제인증방법의 안전성(22.7%), 할인 및 이벤트 등 혜택(20.2%), 이용가능 매장의 접근성(8.4%)순으로 나타나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 32종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결제 간편성(3.69점)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이벤트,할인 등 부가서비스(3.32점)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아 간편결제 부문별 만족도(상위5개 서비스) 및 평균 결제절차가 간편하다 삼성페이(3.96점) 스타벅스(3.93점) 현대앱카드(3.92점) 신한앱카드(3.91점) 카카오페이(3.91점) 만족도평균 3.69점 인증방법이 안전하게 느껴진다 삼성페이(3.76점) 모바일캐시비(3.68점) 삼성앱카드(3.66점) 현대앱카드(3.64점) 하나앱카드(3.61점) 만족도평균 3.45점 이벤트,할인등 부가서비스가 좋다 L페이(3.69점) 탐앤탐스(3.68점) 모바일캐시비(3.55점) 할리스(3.53점) 스타벅스(3.49점) 엔제리너스(3.49점) 만족도평균 3.32점 이용가능 매장의 접근성이 좋다 스타벅스(3.83점) 삼성앱카드(3.66점) 탐앤탐스(3.65점) 현대앱카드(3.64점) 삼성페이(3.63점) 만족도평균 3.40점 결제 오류에 대한 불만 가장 높아 *조사대상자의 9.5%(212명)가 서비스 이용시 불만 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 * 주요 유형은 결제오류(46.2%), 결제 취소 지연 및 거부(43.9%), 카드정보 등 개인정보 유출(22.2%)순으로 나타나 *간편결제 불만 및 피해경험 유형(중복응답) 결제오류(중복결제, 청구금액 오류등) 98건(46.2%) 결제 취소 지연 및 거부 93건(43.3%) 카드정보 등 개인정보 유출 47건(22.2%) 기타(고지된 할인혜택 미적용, 잦은 앱 실행 오류) 14건(6.6%) 간편결제 선택시 고려사항 * 간편결제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려면 간편성, 안정성, 부가서비스등 자신이 어떤 부문에 중점을 두는지를 먼저 생각하고, 각 부분 별 소비자 만족도 점수를 참고하자. *다양한 매장에서 이용 가능한 간편결제를 찾는다면, 신용카드사 앱카드와 삼성페이가 좋다. 이들은 신용카드 단말기가 있는 매장이면 대부분 간편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앱에 등록한 실물 카드와 동일한 혜택을 제공하므로 간편결제로 인한 추가적인 혜택은 없는 편이다. 간편결제 선택시 고려사항 * 결제를 위해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것이 싫다면 선불형 충전식으로 이용 가능한 모바일티머니, 모바일캐시비, SSG페이, 커피전문점 카드를 *간편결제를 위해 새로운 앱을 다운로드, 설치하는것이 번거롭다면 별도의 앱설치가 필요없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PAYALL, 스마일페이의 사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간편결제 선택시 고려사항 *백화점, 대형마트, 커피전문점에서 물품을 구매할 경우 해당 계열사가 출시한 간편결제를 이용하면 포인트 적립, 할인 등의 부가 혜택을 받을수 있고, 모바일 티머니, 모바일 캐시비, 삼성페이, 신용카드사 앱카드, 페이코 등은 대중교통에도 이용 가능하다. |
|||||
다음글 | [비교공감 제2016-9호] 간장 | ||||
이전글 | 모바일 부동산 앱 소비자 만족도, ‘앱 이용편리성’ 높고 ‘부가서비스’ 낮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