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
KCA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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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목 차
Ⅰ. 조사 개요1
1. 조사 목적1
2. 조사 내용 및 방법2
3. 조사 기간3
Ⅱ. 응급의료 제도 및 응급의료기관 현황4
1. 응급의료의 의의4
가. 개념4
나. 특징5
2. 응급의료체계7
가. 개념7
나. 우리나라의 응급의료체계7
3. 비상진료체계8
4. 응급의료기관 및 인력 현황9
가. 응급의료기관 현황9
나. 응급의료 인력 및 이용자 현황12
5. 진료비 및 응급의료관리료의 부과기준14
Ⅲ. 응급의료기관의 근무 인력 및 환자 이용 실태15
1. 조사 개요15
2. 조사 결과15
가. 응급실 근무 인력 현황15
나. 진료과목별 전문의 현황17
다. 응급실 이용 환자 현황18
라. 응급실 원가보전율20
Ⅳ. 소비자의 응급실 이용 실태21
1. 조사 개요21
2. 응급실 이용 실태23
가. 응급실 이용 환자 실태23
나. 이용 응급의료기관 종류 등26
다. 최초 진료 의사 29
라. 진료 의사 수32
마. 응급실 진료 대기시간34
바. 응급실 이용 만족도37
사. 응급실 개선 요구 사항40
Ⅴ. 문제점 및 개선방안43
1. 당직전문의 직접 진료 규정의 적용 문제43
2. 응급의료 인력의 문제45
3. 응급실 이용자의 응급환자와 비응급환자 혼재47
Ⅵ. 결과조치50
1. 정책건의(보건복지부)50
2. 소비자 정보 제공 등50
1. 조사 목적1
2. 조사 내용 및 방법2
3. 조사 기간3
Ⅱ. 응급의료 제도 및 응급의료기관 현황4
1. 응급의료의 의의4
가. 개념4
나. 특징5
2. 응급의료체계7
가. 개념7
나. 우리나라의 응급의료체계7
3. 비상진료체계8
4. 응급의료기관 및 인력 현황9
가. 응급의료기관 현황9
나. 응급의료 인력 및 이용자 현황12
5. 진료비 및 응급의료관리료의 부과기준14
Ⅲ. 응급의료기관의 근무 인력 및 환자 이용 실태15
1. 조사 개요15
2. 조사 결과15
가. 응급실 근무 인력 현황15
나. 진료과목별 전문의 현황17
다. 응급실 이용 환자 현황18
라. 응급실 원가보전율20
Ⅳ. 소비자의 응급실 이용 실태21
1. 조사 개요21
2. 응급실 이용 실태23
가. 응급실 이용 환자 실태23
나. 이용 응급의료기관 종류 등26
다. 최초 진료 의사 29
라. 진료 의사 수32
마. 응급실 진료 대기시간34
바. 응급실 이용 만족도37
사. 응급실 개선 요구 사항40
Ⅴ. 문제점 및 개선방안43
1. 당직전문의 직접 진료 규정의 적용 문제43
2. 응급의료 인력의 문제45
3. 응급실 이용자의 응급환자와 비응급환자 혼재47
Ⅵ. 결과조치50
1. 정책건의(보건복지부)50
2. 소비자 정보 제공 등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