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팁

#화장품피해구제 #수유쿠션 #휴대용체스

짧지만 강한 일상 속 지혜, 소소한 팁. 이번 9월호 소소한 팁에서는 화장품 구입 관련 피해구제, 수유쿠션에서 검출된 유해물질,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휴대용 체스에 관해 알려드립니다.

화장품 구매하고 봉변? 소비자 피해 유형 파헤치기

박도희 조정관 <경기지원 주택공산품팀>

최근 남녀노소 모두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한 소비자 피해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 한국소비자원에 최근 4년 5개월간 접수된 화장품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890건으로, 2018년 대비 2019년 피해는 13.9%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약해지 및 청약철회 소비자피해 다수 발생

피해구제가 신청된 사건 중 판매방법 확인이 가능한 856건을 분석한 결과, 온라인거래, 소셜커머스, TV홈쇼핑으로 판매하는 ‘통신판매’가 61.2%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다음으론 ‘일반판매’와 전화 권유, 노상, 다단계로 화장품을 판매하는 ‘방문판매’ 순으로 피해가 많이 발생했죠. 이와 같은 판매 방법들은 모두 ‘계약해지 및 청약철회’ 관련 피해가 많기 때문에 어떤 피해들이 있고 그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판매방법별 피해 현황
피해유형 현황

피부관리 서비스 제공 조건의 고액 화장품 구입 계약 주의

화장품 구입금액이 비교적 고액인 ‘100만원 이상’ 피해구제 민원 116건 중 67건(57.8%)은 방문판매를 통해 구입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 55건은 피부관리 서비스 제공 조건의 화장품 구입 계약에 대한 피해로 나타났는데요. 주로 피부관리 이용권 당첨 등 이벤트 상술을 통해 사업자의 매장에 방문하여 무료마사지 체험을 제공받고 고가의 화장품 계약을 권유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처럼 피부관리 서비스가 포함된 계약의 경우, 일부 소비자들은 화장품 구입 계약을 피부관리 서비스 계약으로 오해하여 계약해지 기간이 지난 후 해지를 요구해 사업자와의 분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업자와 계약하고자 한다면 화장품에 대한 구입 계약인지, 피부관리 서비스에 대한 계약인지 반드시 확인해주시고 계약 종류에 따른 계약해지 법률을 숙지하시면 계약해지에 대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구입계약] 계약해지

방문판매 계약서를 교부받은 날 또는 재화를 공급받은 날부터 14일 이내

전자상거래 재화를 공급받은 날부터 7일 이내

[피부관리 서비스 계약] 계약해지

계약기간 중 언제든지 해지 가능
(단, 위약금 발생)

하지만 계약해지 기간 내에 화장품을 반품을 하더라도 개봉하여 사용한 경우는 제품의 가치가 훼손된 것으로 보아 환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화장품 계약해지를 요구하기 전, 계약해지가 가능한 경우에 해당하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화장품 구매 계약 시, 꼭 CHECK!

  • 01

    무료 피부관리 서비스 등의 이벤트 상술에 넘어가지 마세요.

  • 02

    피부관리 서비스를 제공받는 조건의 화장품 구입의 경우, 화장품 구입 계약인지 피부관리 서비스 계약인지 꼭 확인하세요.

  • 03

    계약조건을 꼼꼼히 확인하고, 계약서를 반드시 전달받으세요.

  • 04

    사용 의사가 있을 때만 제품을 개봉하세요.

  • 05

    이벤트성 광고를 보고 구입한 경우, 계약 불이행에 대비하여 관련 자료를 보관하세요.

  • 06

    부작용 발생 시 사용을 즉시 중단하고 피부과 치료를 받으세요. (참고 :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부작용 발생 시 치료비 지급은 화장품과의 인과관계가 있어야 하며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 및 처방에 의한 질환 치료 목적의 경우에 해당)

육아 꿀 아이템, 수유쿠션에서 유해물질이?

이하정 조사관 <안전감시국 제품안전팀>

수유쿠션은 엄마가 신생아에게 젖을 먹일 때,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해 피로도를 덜어주는 고마운 제품입니다. 더욱이, 수유쿠션은 신생아가 1일 평균 5시간, 생후 최장 6개월까지 장시간 사용하는 제품이기에 안전성이 보장되어야 하죠. 하지만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수유쿠션 16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개 제품, 안전기준을 초과하는 납 검출

수유쿠션은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에 따라 안전확인대상어린이제품으로 분류되며, ‘유아용 섬유제품 안전기준’에 따른 유해물질 안전요건을 준수해야 합니다. 유해물질 함량 시험 결과, 조사대상 수유쿠션 16개 제품 중 3개 제품의 지퍼손잡이에서 안전기준을 최대 3.1배 초과하는 납이 검출돼 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3개 제품을 제조·판매한 사업자는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지하고 소비자 요청 시 교환 및 환불하기로 회신했습니다.

제품명 브랜드명 제조원/판매원 검출부위 총납(mg/kg)
안전 기준 : 300
(금속기질)
오가닉 D자 수유쿠션(리프) 자연생각 ㈜윌비스 지퍼손잡이 930
티니팅스 수유쿠션 (민트 피치기모) 티니팅스 ㈜디알 컴퍼니 391
G8 수유쿠션 (블루) 베베띠랑 기원플러스㈜ 351

납(Pb, lead) : 어린이 지능 발달 저하, 식욕부진, 빈혈, 근육약화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인체발암가능물질(Group 2B)로 분류하고 있음.

4개 제품, 유해 휘발성유기화합물 검출

또 조사대상 수유쿠션 16개 제품 중 4개 제품에서 2-에틸헤소익 에시드와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는데요. 해당 제품을 제조·판매한 사업자는 현재 관련 기준은 없으나 신생아가 사용하는 제품임을 감안,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지하고 소비자 요청 시 교환 및 환불 등 선제적 조치를 하기로 회신했습니다.

제품명 브랜드명 제조원/판매원 휘발성유기화합물(mg/㎡·h) 비고
2-에틸헥소익 에시드
(안전 기준 : 0.25 이하)
폼알데하이드
(안전 기준 : 0.05 이하)
이미고 수유쿠션 (블루) 코지베이비 누리베베 0.65 불검출 -
티니팅스 수유쿠션(민트 피치기모) 티니팅스 ㈜디알 컴퍼니 0.43 불검출 -
맘베허그 D형 수유쿠션 (베이비블루) 마더이즈 ㈜엠앤비 0.35 불검출 -
로얄몬드 수유쿠션 큐비앤맘 ㈜큐비앤맘 준용기준이하 0.13 19년 4월 생산 제품에 한함

2-에틸헥소익 에시드 : 증기를 흡입하거나 피부접촉을 통해 체내로 흡수될 수 있으며, 눈·코·목의 점막을 자극할 수 있음.

폼알데하이드 :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 만성기관지염, 호흡기·눈 점막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인체발암물질(Group 1)로 분류하고 있음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국가기술표준원에 수유쿠션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휘발성유기화합물 안전기준 적용대상 어린이제품의 확대 검토를 요청했습니다.

즐거운 체스게임, 알고 보니 안전기준 미흡?

차민형 조사관 <위해정보국 위해관리팀>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체스완구를 가지고 놀던 아이의 손가락이 베인 사례가 접수되었습니다. 해당 제품을 조사한 결과 상판이 외부 충격을 받아 구부러질 경우 가장자리의 날카로운 단면에 의해 다칠 위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체스 상판 페인트·표면 코팅의 납 함유량이 기준을 초과해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안전기준 부적합 체스게임 제품

휴대용체스5000

(판매기간 : 2019.11.~2020.6.)

휴대용체스3000

(판매기간 : 2020.1.~2020.6.)

제조자명 : APEX(중국), 수입·판매원 : ㈜아이산업, 판매처 : ㈜아성다이소
(휴대용체스 2종은 재질, 구성품은 동일하며, 제품 크기와 가격만 차이가 있음)

납 함유량이 기준(90 mg/kg)을 초과해 검출(98 mg/kg),
안전기준*에 부적합

*「안전확인안전기준 부속서 6(완구)」(산업통상자원부 고시 제2017-16호, 2017.1.31.)

해당 체스게임을 구매했다면? 환불 OK

이에 ㈜아성다이소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즉시 판매를 중지하고, 2019년 1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판매된 수량 37,271개에 대해 멤버십 고객에 SMS를 발송하고, 홈페이지 및 매장 내 게시 등의 방법으로 회수·환불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또한, ㈜아이산업은 차후 체스완구 철판의 상판이 들뜨지 않도록 테두리를 추가하고, 철판의 접착력을 강화해 품질을 개선할 것이라 회신했습니다.

휴대용체스5000·휴대용체스3000, 미처 환불받지 못했다면?
아래 판매처를 통해 환불받으세요!

수입·판매원 : ㈜아이산업 ☎ 042-637-5400

판매처 : ㈜아성다이소 고객만족실 ☎ 1522-4400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에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