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항목 및 배점

심사항목

CCM 심사항목은 4개 대분류, 10개 중분류, 15개 소분류, 대기업은 46개, 중소기업은 41개 지표로 구성

신규 인증 심사항목 수

신규 인증 심사항목 수
구분 신규인증 재인증
대기업 45개 47개
중소기업 36개 43개
공공기관 44개 46개

1. 리더십

  1. 1.1.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2. 1.2. CCM 전략
  3. 1.3. 사회적 가치실현

2. CCM 체계

  1. 2.1. 조직관리
  2. 2.2. 자원관리
  3. 2.3. 교육관리
  4. 2.4. 문서관리

3. CCM 운영

  1. 3.1. 소비자정보 제공
  2. 3.2. 소비자불만 사전예방
  3. 3.3. VOC 운영절차

4. 성과관리

  1. 4.1. CCM 운영성과

심사기준의 적용

심사기준의 적용
대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
  • - 중소기업을 제외한 기업
  • -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기업
  • -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자
  • -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준정부기관 및 기타공공기관
  • - 「지방공기업법」 에 따른 지방공사 및 지방공단

배점

총점(가점 불포함)은 1,000점이며, 대분류별 배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점기준 평가지표수
대분류 신규인증 재인증
대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 대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
1. 리더십 200 250 200 200 200 200
2. CCM 체계 250 300 250 200 250 20
3. CCM 운영 400 350 400 400 350 400
4. 성과관리 150 100 150 200 200 200
<가점> 상생협력 - - - 50 50 50
총점(가점 불포함)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인증기준

인증기업으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총점(가점 불포함) 800점 이상 및 대분류 항목별 배점의 75% 이상 득점
  • 다만, 상기 인증기준을 충족함에도 불구하고, 공정거래위원회는 기업(기관)이 중대한 소비자 문제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등 인증기업으로 선정되면 제도의 신뢰를 심각하게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인증기업으로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