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 개요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이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소비자의 소리(VOC)

LSP

Leadership - 리더쉽
System - 시스템
Performance - 성과

  • 서비스
  • 품질
  • 영업
  • 홍보
  • 제품기획
  • 구매
  • 생산
  • 물류

소비자 효율증대, 소비자 권익증대

인증 및 운영기관

인증기관
공정거래위원회
운영기관
한국소비자원 Korea consumer agency

신청 대상

  • 물품의 제조·수입·판매 또는 용역 제공의 모든 과정이 소비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영을 하는 사업자

인증기업 인센티브

  • 우수기업 포상

    인증기업/기관 및 소속된 개인에 대하여 대통령·국무총리·공정거래위원장 표창 등 포상

  • 공표명령을 받은 경우 제재 수준의 경감

    인증기업이 표시광고법 등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소비자 관련 법령 위반으로 공표명령을 받은 경우 제재 수준 경감

    * 근거: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은 사실의 공표에 관한 운영지침
  •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된 소비자피해 사건 자율처리 권한 부여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되는 표시광고법, 방문판매법 및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 할부거래법 위반사건 중 개별소비자피해사건에 대해 인증기업에 우선 통보하여 당사자의 자율처리 유도

    → 소비자가 결과를 수락하는 경우, 공정위의 별도 조사 및 심사절차 면제

    * 근거 : 공정거래위원회 회의 운영 및 사건절차 등에 관한 규칙
  •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시 가점 부여(하도급 분야, 유통분야, 가맹분야, 대리점분야)

    평가기업이 CCM 인증기업인 경우 또는 협력업체에 대한 CCM 인증 취득을 지원하는 경우(하도급·유통분야만 해당) 가산점 부여

    * 근거: 대·중소기업간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협약 절차·지원 등에 관한 기준(하도급)대·중소기업간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등에 관한 기준(유통)가맹본부·가맹점 사업자 간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협약 절차·지원 등에 관한 기준 공급업자·대리점 간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협약 절차·지원 등에 관한 기준
  • 보세판매장(면세점) 특허 및 갱신 평가 시 가점 부여

    평가기업이 CCM 인증기업인 경우 가산점 부여

    * 근거 : 보세판매장 특허(갱신) 평가기준
  • 항공운송서비스 평가 시 가점 부여

    평가기업이 CCM 인증기업인 경우 가산점 부여

    * 근거 : 항공교통서비스 평가업무지침
  • 서울시 일반 용역 적격심사에 의한 계약 시 가점 부여

    CCM 인증기업이 서울특별시 일반용역 입찰 적격심사 시 가산점 부여

    * 근거: 서울특별시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 충북신용보증재단을 통한 신용보증 시 보증료율 감면

    CCM 인증 중소기업이 충북신용보증재단을 통한 신용보증 시 보증료율 감면

기대효과

01 소비자 Customer
상품 및 서비스 선택기준이 되는 정보를 제공받고, 인증기업과 소비자문제 발생 시 CCM 운영 체계에 따라 신속하고 합리적인 해결이 가능합니다.
02 기업 Company
CEO와 임직원의 소비자권익에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상품과 서비스 수준을 소비자 관점으로 끊임없이 개선함으로써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03 공공 Public
사후 분쟁해결 및 행정조치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 중심의 선순환 시장을 조성함으로써 기업-소비자 간의 상생문화 확산에 기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