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소비뉴스
- 반려동물 장례서비스 조사 결과, 소비자 지향적인 개선이 필요해요.
-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를 사칭하는 해외쇼핑몰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요.
- 소비생활을 바꿀 수 있는 「제9회 소비자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이 진행돼요.
반려동물과의 이별을 위한
소비자 지향적 시장 환경 조성돼야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현상이 확산하면서 반려동물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반려동물 장례서비스 시장은 가장 주목받는 분야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하지만 소비자의 관심과 수요에도 시장 여건이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품목
-
31위
소비자 평가 순위
(전체 시장 40개) -
16.2%
소비자 불만 및
피해 경험률 -
152,000원
소비자 기대 금액 대비
평균 지불 가격 차이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결과에 따르면, 반려동물 장례서비스 시장은 전체 40개 시장 중 소비자 평가 순위가 31위로 하위권에 머물렀으며, 모든 평가 항목들의 소비자 지향적 수준이 미흡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더욱이 반려동물 장례서비스 소비자의 대다수가 처음 이용하는 것임에도 관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이에 정부에서는 2023년 4월부터 반려동물 장례업을 허가제로 전환하는 제도적 변화를 도입했지만, 여전히 소비자 관점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는 크지 않습니다. 소비자 지향적인 반려동물 장례서비스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반려동물 장례를 더 이상 ‘특수한 서비스’가 아니라 자연스러운 삶의 과정으로 보는 시장 환경 조성이 이뤄져야 할 때로 보이는데요. 소비자의 기대에 맞춘 합리적인 가격,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제공 등 개선을 통해 반려동물 장례문화가 더욱 성숙하게 자리 잡을 수 있길 소망합니다.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사칭 해외쇼핑몰 주의
봄맞이 야외 활동으로 바람막이, 런닝화 등 다양한 아웃도어 패션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면서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를 사칭하는 해외쇼핑몰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과도한 할인율로 구매를 유도하고, 주문취소에서 응답하지 않는 등 소비자 피해를 유발하고 있는 것인데요. 2024년 12월 초부터 2025년 2월까지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접수된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사칭 피해 관련 상담 건수는 총 106건으로,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사칭 관련 해외쇼핑몰 상담 접수 현황
브랜드명 | 상담 건수 | 사칭 사이트 인터넷 주소(URL) | 공식 사이트 인터넷 주소(URL) |
---|---|---|---|
데상트 (DESCENTE) |
20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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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p.descentekorea.co.kr |
코오롱스포츠 (KOLONSPORT) |
16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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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lonsport.com |
디스커버리 (DISCOVERY) |
17건 |
|
discovery-expedition.com |
노스페이스 (THENORTHFACE) |
53건 |
|
thenorthfacekorea.co.kr |
합계 | 106건 | - | - |
공식 홈페이지와 유사한 인터넷 주소(URL)를 사용하는 사칭 사이트들은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광고를 통해 소비자를 유인합니다. 그리고 브랜드의 공식 명칭과 로고, 상품 소개 등을 그대로 사용하여 소비자들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는 것처럼 오인하게 만드는데요. 처음 접하는 쇼핑몰이나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광고를 통해 판매 사이트에 접속한 소비자 여러분께선 공식 유통업자가 운영하는 쇼핑몰이 맞는지 확인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지나치게 저렴한 제품의 경우 가품(假品)일 가능성이 크므로 구매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며, ▲해외쇼핑몰 이용 시 피해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차지백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하고, ▲해외쇼핑몰과의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요청할 것을 당부 드립니다.
차지백 서비스 : 해외거래 소비자가 사기 의심, 미배송, 환불 미이행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 구입일로부터 120일(VISA, Master Card, AMEX) 또는 180일(Union Pay) 이내에 신용카드사에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신청 기한, 접수 방법 등은 카드사에 문의)
소비자 여러분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공모합니다
소비생활 중 겪은 각종 불편사항, 다들 한 번씩 있으시죠? 한국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소비자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이를 법·제도 개선사항에 반영하고자 제9회 대국민 소비자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공모전은 5월 31일(토)까지 진행되며, 소비자의 권익을 저해하는 법령 및 제도를 보다 소비자 친화적으로 개선할 아이디어가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데요. 선정되는 수상자에게는 공정거래위원장 또는 한국소비자원장 상장과 함께 소정의 상금이 수여되니, 많은 소비자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제9회 대국민 소비자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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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기간]
2025. 2. 24.~2025.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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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제]
소비자지향적 개선이 필요한 법령 및 제도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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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상내역]
상훈 시상 내용 명(팀) 공정거래위원장상 대상 상장 및 상금 150만 원 1명(팀) 최우수상 상장 및 상금 100만 원 2명(팀) 한국소비자원장상 우수상 상장 및 상금 50만 원 5명(팀) 장려상 상장 및 상금 30만 원 8명(팀)
한편, 심사 결과는 다가오는 9월 중 발표할 계획이며, 선정된 아이디어는 소비자의 권익증진을 위한 제도개선에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제9회 대국민 소비자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 공식 누리집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