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분쟁해결기준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에 발생하는 분쟁을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한 합의 또는 권고의 기준입니다.

분쟁 당사자 사이에 분쟁해결 방법에 관한 별도의 의사 표시가 없는 경우에 한해 적용합니다.

다른 법령에 의한 분쟁해결 기준이 소비자 분쟁해결기준보다 소비자에게 유리한 경우에는 그 분쟁 해결 기준을 우선하여 적용합니다.

동일한 피해에 대한분쟁해결기준을 두 가지 이상 정하고 있는 경우에는 소비자가 선택하는 기준에 따릅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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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분쟁해결기준
번호 제목 출처 등록일
66 운수업(9개 업종) 피해구제총괄팀 2020-12-24
65 여행업(2개 업종) 피해구제총괄팀 2020-12-24
64 숙박업(1개 업종) 피해구제총괄팀 2020-12-24
63 미용업(4개 업종) 피해구제총괄팀 2019-09-04
62 물품대여서비스업(1개 업종) 피해구제총괄팀 2018-04-11
61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 피해구제총괄팀 2014-08-05
60 휴양콘도미니엄업(1개 업종) 피해구제총괄팀 2014-03-24
59 학원운영업 및 평생교육시설운영업(2개 업종) 피해구제총괄팀 2014-03-24
58 택배 및 퀵서비스업(1개 업종) 피해구제총괄팀 2014-03-24
57 통신결합상품(1개 업종) 피해구제총괄팀 2014-03-24